회원로그인

아프면 '근육 부족' 후회한다.. "건강할 때 근력운동해야"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9-08-10 12:13|

본문

.아프면 '근육 부족' 후회한다.. "건강할 때 근력운동해야" 

 

'근육'을 얘기하면 남성의 육체미가 떠오른다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근육은 골격근육, 심장근육, 내장근육 등 다양하다. 

심장근육은 수축을 반복하며 혈액이 온 몸을 돌게 한다. 내장근육은 위나 대장이 연동운동을 통해 음식물을 나르게 한다. 근육은 모두 생명 유지에 꼭 필요한 활동을 한다. 탄수화물과 지방을 태워 힘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그런데 건강한 사람이라도 40세 이후 매년 근육이 줄어든다. 심하면 해마다 1%씩 감소하는 사람이 있다. 운동을 하지 않고 음식 섭취에 문제가 있으면 더욱 감소한다. 근육의 중요성은 사고나 병으로 오래 입원할 경우 절감한다. 

 

운동을 못하고 음식도 제대로 먹지 못한 채 장기간 누워지내면 근육이 눈에 띄게 줄어든다. 근육 감소가 두드러지는 근감소증까지 오면 생명까지 위협받을 수 있다. 

입원 전 근력 보강에 소홀했던 환자는 급격히 상태가 악화된다. 근감소증이 있는 환자는 평균 2년 8개월의 생명 단축과 합병증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특히 암 환자의 경우 항암화학요법 과정에서 속이 메스껍고 역겨워 토할 수 있어 대부분 식욕부진에 시달린다. 당연히 영양섭취가 원활하지 않아 단백질 부족에 시달린다. 이 때 환자의 몸은 체내 골격근육의 단백질까지 꺼내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골격근육은 몸무게의 4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체내 비중이 높다. 

우리 몸은 '버팀목'인 골격을 유지하기 위해 수천 개의 근섬유로 구성된 하나의 근육이 서로 연결돼 기둥 역할을 한다. 그런데 단백질이 점차 사라지면 근육소모가 증가하면서 몸은 극도로 쇠약해진다. 질병 자체 보다 근육부족으로 사망할 수도 있다. 

송근암 부산대 의과대학 교수는 "환자라도 움직일 수 있으면 충분한 영양섭취와 함께 근육운동을 병행해 근육을 키워야 한다.

 면역세포인 림프구의 활성을 도모해 면역력을 높여야 한다"고 했다. 오래 누워있는 환자에게 병실 복도를 거닐게 하는 등 몸을 움직일 것을 권장하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건강할 때 근력운동을 열심히 해 몸 곳곳에 근육을 비축해둔 환자는 회복이 빠르다.

 오래 누워만 있어도 '비상식량'이 많아 골격근육의 단백질까지 꺼내 쓸 필요가 없다. 건강한 사람이라도 팔다리 근육이 줄면 당뇨병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 

근육량은 건강의 바로미터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운동을 어떻게 할까? 

박원하 삼성서울병원 스포츠의학센터 교수는 "근력운동을 할 때 유산소운동도 같이 해야 운동 효과가 더 좋다"면서 "유산소운동을 하지 않고 근력운동만 하면 심폐 기능이 정체돼 운동 효과가 50% 정도에 머물 수 있다"고 했다. 

걷기, 달리기, 수영 등 유산소운동은 몸 안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시스템의 효율을 높이고 산소를 이용한 대사 과정이 빠르게 일어나도록 한다. 격심한 근육의 수축이나 운동을 할 때에는 산소가 충분히 공급돼야 한다. 

산소는 혈액 내의 적혈구를 통해 운반된다. 운동 중 산소공급을 충분히 하기 위해서는 호흡 운동을 왕성하게 해 혈액 중의 산소농도를 높이고 근육으로 가는 혈액 순환량을 함께 높여야 한다. 

예기치 않은 사고나 질병으로 누구나 환자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병상에서는 근육이 회복 속도를 가를 수 있다.

 환자가 되기 전 근육이 탄탄했던 사람은 부작용이 적고 퇴원도 빠른 경우가 많다. 

적절한 양의 육류, 달걀, 콩류 등을 통해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등산, 계단오르기, 스쿼트, 팔굽혀펴기만 해도 근육 부족에 시달리는지는 않는다. 돈들이지 않고 집에서도 할 수 있다.

 생명줄인 근육은 건강할 때 저축해놔야 한다.

0

身心건강 목록

身心건강 목록
[공지]당뇨병 근본적인 치료 인기글 당뇨병은 근본적인 치료를 하면 치료되는 병입니다. 당뇨병에 걸렸다고 우울해하거나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당뇨병이 있다는것을 알았다는 것(젊은 나이에 빨리 알수록)은 축복일 수도 있습니다. 당뇨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알고 근본적인 치료와 함께 생활에서 꾸준한 실천, 관리(운동, 식이요법)를 하면 합병증을 예방하고 당…(2009-08-18 10:43:23)
[공지]건강비방 33가지 꼭 읽어보세요 인기글 ​​1. 아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힘이다. 의학적, 과학적 지식은 매 3.5년 혹은 그보다 짧은 간격으로 배가되고 있다. 16년 이내 우리는 어떻게, 왜, 우리가 늙어 가는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에 관하여 32배 이상을 알게 될 것이다. 교육을 받고, 가장 최신 정보의 정점에 이르게 되면, 당신 역시 오래…(2016-11-14 18:54:06)
심장질환을 일으키는 6가지 적(敵) 심장질환을 일으키는 6가지 적(敵) 세계보건기구(WHO)는 '세계건강보고서'를 통해 심장질환을 일으키는 주요 위험인자로 1,△고혈압 △ 2,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3, △당뇨 4,△흡연 5,△비만 5, △가족력 등 6가지를 꼽았다. 고혈압이 지속되면 혈액의 높은 압력이 동맥 혈관벽에 상처를 내고, 이 …(2020-06-03 00:33:34)
하루 1-2잔 적당한 음주 심장마비와 당뇨예방에도 효과 인기글 ​심장마비에도 효과 ​규칙적으로 적당히 음주를 하는 것이 과거 심장마비와 기타 다른 허혈성혈관장애를 가진 사람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당한 음주가 건강한 사람에서는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심장마비나 뇌졸중및 기타 다른 허혈성심혈관질환을 앓은 사람에 있어서도 도움이 될지는 그 동안 …(2010-03-24 10:24:33)
자전거 타기 , 수영은 척추 건강에 좋다 인기글 자전거 타기 , 수영은 척추 건강에 좋다척추측만증은 일자로 곧게 뻗어있어야 할 척추가 S자, C자의 형태로 휘는 증상을 말한다. 이런 척추측만증의 발병률이 해가 갈수록 높아져 문제가 되고 있다.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척추측만증 환자 중 10대 청소년 환자가 46.5%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2020-05-20 02:28:07)
매일마다 영양제 한주막씩 먹어봤자 효과는 ? 인기글 몸에 좋다는 각종 비타민, 칼슘 등 영양제와 갖가지 건강 기능식품이 넘쳐나는 시대이다. 이런 것들을 아침마다 한주먹씩 먹는 사람들이 많다. 과연 효과는 있을까? 일반적으로 사람이 섭취하는 음식물은 위장에서 일부 소화가 되었거나 소화되기 좋은 상태로 바뀌어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순서로 소장으로 넘어간다. 소장의 길이는…(2020-05-20 01:31:18)
아내 똑똑해야 남편 오래 산다 인기글 남자가 오래 사는 데는 자신의 교육수준보다 아내의 교육 수준이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내가 가족의 식생활 같은 건강 문제를 주로 책임지기 때문에 남자의 머리보다는 아내의 머리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반면 남자가 돈을 많이 벌수록 부부의 수명이 모두 길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웨덴 스톡홀름대학 연구진은 199…(2009-10-12 09:29:30)
발가락 별 관련 부위와 마사지 효과 잘 모르지죠 ? 인기글 발가락 별 관련부위와 마사지 효과 엄지발가락: 머리와 간 - 엄지발가락에 반점이 생기면 뇌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이다. 과음 등으로 간이 상한 경우에는 엄지발가락의 색깔이 변하고 발가락 부위가 쉽게 부어 오르기도 한다. 엄지발가락의 뒤쪽은 배와 관련이 깊으므로 이 부위를 자극하면 배의 통증 제거, 가스 소통에 매우 …(2020-05-20 01:09:25)
일반인 72% "베개 잘못 사용해 자고난 후 통증 느껴" 인기글 일반인 72% "베개 잘못 사용해 자고난 후 통증 느껴" 잠잘 때 10명 가운데 7명 정도가 베개를 제대로 베고 자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자생한방병원이 일반인 23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2%가 평소 베개를 잘못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이들은 이로 인해 잠자고 난 뒤 통증을 …(2020-05-20 00:58:05)
하루 한 잔 술은 건강에 유익? "음주, 득보다 실이 훨씬 … 인기글 하루 한 잔 술은 건강에 유익? "음주, 득보다 실이 훨씬 커" 하루 한두 잔의 포도주가 건강에 좋다는 속설과 달리 아무리 소량일지라도 음주는 건강에 해롭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3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미국 워싱턴대학 연구진은 세계 2800만명의 음주 관련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음주로 인한 위험을 고려할 때 "…(2020-05-19 09:41:37)
혀로 건강을 체크하세요 인기글 혀만 내밀어도 건강을 알 수 있다? 혀는 맛을 느끼고 음식물을 삼키는 데 꼭 필요한 기관입니다. 또한 입술, 치아, 코와 더불어 발음기관으로써 사람이 소통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되죠. 뿐만 아니라 수천 개의 신경 세포로 이뤄져 있어 건강상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하는데요. 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거울을 본 채로…(2020-05-19 06:22:01)
식후 사과 한 조각, 치아건강엔 ‘약’? 인기글 식후 사과 한 조각, 치아건강엔 ‘약’ 맹신했다간 충치 원인…식후 당분 씻어내는 칫솔질 잊지 말아야 과일의 풍부한 비타민과 수분은 식사 후 입안을 개운하게 해주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섬유질이 풍부한 사과를 식후 먹었을 경우 씹는 과정에서 이를 닦아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는 사과뿐만 아니라 배 등 다른 과일에도 …(2020-05-19 06:11:39)
봄 운동 욕심 내다간 큰일나요 조심하세요 인기글 날씨 풀렸다고 봄 운동 욕심 내다간 큰일나요 협심증 발생 3월에 가장많아… 급격한 운동량 증가가 원인 평소 협심증을 앓고 있던 직장인 김모(58)씨는 지난해 3월 집 주변의 공원에서 달리기를 하다 급작스런 흉통(가슴통증) 때문에 병원 응급실을 찾았던 쓰라린 기억이 있다. 날씨가 운동하기 좋게 따뜻해 쉬지 않고 무리하게…(2020-05-19 06:04:25)
하루에 술 한두 잔, 건강에 좋을까? 인기글 1. 주량은 늘 수 있을까? 1) 술을 자주, 많이 마시면 술자리에서 그 순간의 주량은 늘어날 수 있다. 2) 그러나 술을 해독하는 정도는 늘어나지 않는다. (알코올 대사과정에서 나오는 아세트알데히드는 숙취의 주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를 분해하는 효소는 많이 마시더라도 늘어나지 않는다) 3) 심지어 술을 며칠 간 …(2020-05-19 05:48:53)
생명의 동맥 혈관 건강 지키는 비법 인기글 인체의 혈관 (동맥) 혈관(血管, blood vessel)은 동물의 체내에 존재하는 가느다란 관으로, 산소와 영양분을 실은 혈액을 몸 구석구석 흘려보내고 말초세포와 조직이 배설하는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받아들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1] 혈관은 구조와 기능에 따라 동맥, 정맥, 모세혈관으로 나뉜다. 동맥은 산소나 영양…(2020-05-16 00:12:45)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배송재개 안내 공지입니다
Copyright © 2006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 吉ICP备07004427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