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오강돈의 중국 마케팅 (102) 중국 소비자가 말하는 오니쨩과 오빠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0-08-21 18:06|

본문

중국, 한류 문화 콘텐츠·엔터테인먼트 산업 글로벌화 영향 받아

‘오우바(欧巴∙오빠)’, ‘오우니(欧尼∙언니)’, ‘아쟈시(阿加西∙아저씨)’ 쓰여 

 

     ‘말'은 사회와 사람들의 생각을 반영한다. 그리고 ‘말’은 시대에 따라 변화한다. 이와 관련하여, 현대 중국의 소비자와 시장이 일본어에서 비롯된 어휘를 갖다 쓰거나 만든 사례들을 종종 찾을 수 있다. 중국의 개혁개방 이후 일본이 중국시장에 가장 빨리 들어갔고, 일본의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문화를 접한 중국인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사를 돌이켜보면 중국인들의 일본에 대한 인식은 부정적인 쪽이 오히려 자연스럽다. ‘바다를 사이에 두고 서로 가깝게 바라보고(隔海相望∙격해 상망)’ 있는 이웃이지만, 일본은 항상 중국을 ‘노리고 넘겨다 보았다(觊觎∙기유)’는 것이다. 중국의 미디어를 보면 일본 제국주의 침략 내용의 영화나 연속극이 자주 나온다. 경제적으로 서로 의미있는 상대방이지만, 역사 관점에서는 난제가 많다.

 

그리고 알다시피 중국인들의 ‘말’을 표기하는 한자(汉字)에 대한 자부심은 대단하다. 일본에 대하여서는, 일본인들 스스로 한자만을 사용하여 기록한 것은 ‘참글자∙참이름(진자∙真字∙진명∙真名∙まな∙마나)’이라고 했고, 한자 이외에 다른 표기 문자를 만든 것은 ‘가짜글자∙가짜이름(가명∙假名∙かな∙가나)’이라고 한 점을 중국인들은 자주 인용한다. 일본의 가나 중에서 가타카나(片かな)는 한자의 일부를, 그리고 히라가나(平がな)는 한자 중에서 초서체의 일부를 따서 만들었다는 것도 중국인들은 강조한다.

 

한편 이러한 경향성은 한국의 한글에 대한 중국인들의 인식에서도 나타난다. 한글 창제 당시 조선의 일부 학자나 일반인들이 한글을 ‘언문(谚文∙상스러운 글)’ 또는 ‘암글(여성들이 쓰는 글)’이라고 했다는 것을 들어, 아직도 중국의 일부 학자나 일반인들이 한글을 ‘언문’이라고 부른다.

 

그런데 현대 중국의 소비자와 시장이 일본어에서 비롯된 어휘를 갖다 쓰거나 만든 사례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특히 젊은 연령대의 인터넷 유행어와 신조어 등에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중국어 ‘오우니쟝(欧尼酱)’은 일본어의 ‘오니쨩(お兄ちゃん∙오빠)’을 중국 젊은 층이 만화나 애니메이션에서 보고 쓰기 시작한 말이다. 중국어 ‘오우바상(欧巴桑)’은 일본어의 ‘오바상(おばさん∙아줌마)’에서 온 단어인데, 애니메이션과 게임 등에 등장한다.

 

중국어 ‘오우지상(欧吉桑)’은 일본어의 ‘오지상(おじさん∙아저씨)’으로부터 만들어진 단어이다. 중국의 젊은이들은 ‘오우지상의 특징’을 몇가지 들어서 희화화한다. 예를 들어 오우지상들은 유행을 모르고, 젊은 여자를 좋아하고, 쓸데 없는 소리를 자주 한다는 등이다.

 

중국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은 일본어를 제2외국어로 많이 선택했다. 일본의 만화, 애니메이션(动漫∙동만)과 캐릭터를 좋아하는 젊은이들이 제법 있다는 것이 이유 가운데 하나일 것이다. 한류 콘텐츠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영향으로 한국어를 선택하는 학생들도 많아졌다. 그렇지만 중국인들이 한국과 일본의 대중문화를 통칭할 때는 습관적으로 ‘일한(日韩)’이라고 말하고 표기하므로 대개 일본이 한국보다 앞에 있다.

 
 한류 문화 콘텐츠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글로벌화는 시장 확장의 의미에서 대단한 돌파구이다. 한국의 드라마, 영화와 보이∙걸그룹을 좋아하고 따르는 중국의 소비자층이 매우 두터워졌다. 

중국의 젊은이들은 ‘오우니쟝(欧尼酱∙오빠)’보다 ‘오우바(欧巴∙오빠)’를 더 기억하게 되었다. 처음에 ‘오우바'는 한류 연예인 남성이었는데 나중에는 ‘오우바’가 한국인 남성의 대명사가 되었다. ‘오우바’와 연결해서 새로 만들어진 어휘도 있다. 예를 들어 ‘롱다리 오빠(长腿欧巴∙장퇴 오우바)’같은 말이다.

     경제와 무역의 글로벌 공급망과 가치사슬 관점에서 보면 한국은 중국에 대해 주로 중간재를 수출하는데 강점이 있었고,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소비재 시장 구축은 일본, 미국, 유럽 기업처럼 체계적으로 하지 못했다. 거대한 소비시장 중국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중국 소비자를 내수시장 분석하듯이 알아야 할 일이고, 그런 의미에서 소비자와 시장이 쓰는 ‘말’ 문화의 변화는 당연히 시사점이 있다. 글로벌 기업들과 본토 기업들은 ‘말’ 문화를 중국 마케팅에 이용한다.

 

한류 문화 콘텐츠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글로벌화는 시장 확장의 의미에서 대단한 돌파구이다. 한국의 드라마, 영화와 보이∙걸그룹을 좋아하고 따르는 중국의 소비자층이 매우 두터워졌다. 중국의 젊은이들은 ‘오우니쟝(欧尼酱∙오빠)’보다 ‘오우바(欧巴∙오빠)’를 더 기억하게 되었다. 중국어 단어 꺼거(哥哥∙오빠)가 들어갈 자리에조차 ‘오우바’를 쓴다. 처음에 ‘오우바'는 ‘한류 연예인 남성’이었는데 나중에는 ‘오우바’가 ‘한국인 남성’의 대명사가 되었다. ‘오우바’와 연결해서 새로 만들어진 어휘도 있다. 예를 들어 ‘롱다리 오빠(长腿欧巴∙장퇴 오우바)’같은 말이다. 참고로 ‘오우바(欧巴)’는 악기 이름 ‘오보에’의 중국어 표기와 발음이기도 하다.

 

중국어 ‘오우니(欧尼)’는 한국어 ‘언니’를 독음한 것이다. 일본어에서 온 ‘오우니쟝(欧尼酱∙오빠)’과 표기와 발음이 같다. 중국어 ‘아쟈시(阿加西)’는 한국어 ‘아저씨’를 독음한 것이다. 참고로 ‘아쟈시(阿加西)’는 유명 테니스 선수 이름 ‘아가시’의 중국어 표기와 발음이기도 하다.

 
 ‘스미다(思密达)’는 중국인들이 한국어 발음 ‘~습니다’를 얼핏 흉내낼 때 중국어 문장 뒤에 붙여 쓰는 말이다. ‘스미다’가 포함된 간판을 중국의 길거리에서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중국에서 ‘국민 여동생(国民妹妹∙국민 매매)’, ‘국민 남편(国民老公∙국민 노공)’처럼 ‘국민’을 앞에 붙여 인기인 대상을 규정하는 용법도 일반적이지 않았던 것으로, 한국 문화에서 적지않게 영향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알다시피 중화인민공화국에서는 ‘인민’이 일반적인 표현이고, ‘국민’이라고 하면 장개석의 국민당이나 대만의 국민당이 연상되는 부정적인 단어이다. 그런데 인터넷과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이러한 표현이 생겨났다. ‘C자리(C位∙C위)’라는 말 역시 한류 보이∙걸그룹의 영향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센터 자리’라는 뜻이다.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집단내 중요 인물’의 의미로 사용된다.

 

한편 ‘스미다(思密达)’는 중국인들이 한국어 발음 ‘~습니다’를 얼핏 흉내낼 때 중국어 문장 뒤에 붙여 쓰는 말이다. ‘셰셰(谢谢)스미다(思密达)’처럼 말이다. 이 경우에는 앞서 예를 든 ‘오우바’, ‘오우니’ 같은 용례와는 다르게, 긍정적인 표현, 부정적인 표현, 그리고 중립적인 표현이 모두 될 수 있다. 마치 일부 한국인들이 일본인들의 일본어 발음을 흉내내어 한국어 문장 뒤에 ‘~스무니다’, ‘~데스’를 붙이거나, 중국인들의 중국어 발음을 흉내내어 한국어 문장 뒤에 ‘~해' 등을 붙여 쓴 것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 필자 오강돈은...

 

《중국시장과 소비자》(쌤앤파커스, 2013) 저자. (주)제일기획에 입사하여 하이트맥주∙GM∙CJ의 국내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등 다수의 성공사례를 만들었다. 이후 디자인기업∙IT투자기업 경영을 거쳐 제일기획에 재입사하여 삼성휴대폰 글로벌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 등을 집행했고, 상하이∙키예프 법인장을 지냈다. 화장품기업의 중국 생산 거점을 만들고 사업을 총괄했다. 한중마케팅(주)를 창립했다.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졸업, 노스웨스턴대 연수, 상하이외대 매체전파학 석사.

0

在中한인 목록

在中한인 목록
중국 거주 외국인 중 한국인 ‘최다’ 인기글 중국 거주 외국인 중 한국인 ‘최다’[2020-10-28, 16:06:39] ​ 외국인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거주지는上海 ‘상하이’ 중국에서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들 중 한국인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북국망(北国网)은 최근 베이커(贝壳)연구원이 발표한 ‘국제 고객 거주 서비스 보고서’를 인용해 중국으로 이…(2020-10-28 20:20:37)
현대차, 中 정비 만족도 7년 연속 '1위'… 인기글 현대차, 中 정비 만족도 7년 연속 '1위'북경현대, 자동차 고객 만족도 조사 1위 북경현대가 중국질량협회가 발표한 '2020 자동차 고객 만족도 조사(CACSI)'에서 정비 서비스 만족도 1위를 차지했다. 현대차 중국 합자법인 북경현대는 중국질량협회가 발표한 '2020 …(2020-10-26 22:53:21)
한국인 중의사홍원숙, 백옥란영예상 수상 인기글 상하이 최초 ‘외국인 중의사’ 홍원숙, 백옥란영예상 수상[2020-09-30, 11:02:34] 중국 상하이시가 한국인 중의사 홍원숙 의학박사에게 ‘백옥란영예상’을 수여했다. 28일 진르민항(今日闵行)은 상하이 최초 외국인 중의사인 홍원숙 의학박사가 지난 20여 년간 중의에 매진하고 중의 발전, 한중 의학 교류에 기…(2020-10-01 00:51:35)
[열람중]오강돈의 중국 마케팅 (102) 중국 소비자가 말하는 오니쨩… 인기글 중국, 한류 문화 콘텐츠·엔터테인먼트 산업 글로벌화 영향 받아‘오우바(欧巴∙오빠)’, ‘오우니(欧尼∙언니)’, ‘아쟈시(阿加西∙아저씨)’ 쓰여 ‘말'은 사회와 사람들의 생각을 반영한다. 그리고 ‘말’은 시대에 따라 변화한다. 이와 관련하여, 현대 중국의 소비자와 시장이 일본어에서 비롯된 어휘를 갖다 쓰…(2020-08-21 18:06:50)
중국 대사관 광복절 행사…장하성 "'아리랑'… 인기글 코로나19 방역속 중국 베이징서 울린 만세삼창​ 장하성 주중 한국대사가 15일 제75주년 광복절 기념행사이후 독립운동가 후손들을 접견하고 있다./사진=김명룡 베이징 특파원 ​ "미국 유학시절인 1982년 독립운동가 김산(본명 장지락)의 삶을 다룬 '아리랑의 노래(Song of Ariran)'(저자 …(2020-08-15 16:35:21)
지금, 중국 플랫폼에 주목해야 한다 인기글 지금, 중국 플랫폼에 주목해야 한다『차이나 플랫폼이 온다』 윤재웅 저자 인터뷰 우리의 일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중국 플랫폼이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지를 자세히 알리고, 이를 바탕으로 대응책을 모색하기 위해서 이 책을 썼습니다 (2020.07.13)글ㆍ사진 출판사 제공​코로나19로 세계 경제가 흔들리고 있다. …(2020-07-21 21:14:05)
중국진출 기업 "한국으로 안 돌아 간다" 인기글 중국진출 기업 "한국으로 안 돌아 간다" 입력 2020.07.20.고임금·고용환경 등 걸림돌 중국 진출 한국 기업들의 경영애로사항(2020.2분기 현재 기준) 중국 진출 한국 기업들의 경영애로사항(2020.2분기 현재 기준) <자료:산업연구원>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체감경기가 반등은 했…(2020-07-21 13:31:51)
가족 입국 길도 열렸다, 이제는 ‘항공편’ 인기글 가족 입국 길도 열렸다, 이제는 ‘항공편’[2020-07-04, 05:09:16] 상하이저널 가족만 한국에 남은 경우도 초청장-비자 발급 가능한중 항공편 여전히 난제, 전세기 추진 중코로나19로 한중 이산가족이 된 교민들에게 희소식이 전해졌다. 7월부터 한국에 남겨진 가족도 초청장 발급이 가능해 진 것. 이제 기업인(주재…(2020-07-05 14:42:12)
한국내기업인 중국 방문시 입국절차 간소화 인기글 한국내기업인 중국 방문시 입국절차 간소화…'신속통로' 신설상하이·톈진 등 10개 지역 1일부터 우선 시행 중국 방문 외국 기업인 입국절차 간소화 첫 사례 ​ 임은석 기자 = 한국내 기업인이 중국에 입국할 때 격리를 최소화하는 등 입국 애로를 완화하는 기업인 입국절차 간소화 방안, 일명 …(2020-05-03 00:48:49)
주중대한민국대사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공지 안내 인기글 주중대한민국대사관 영사부에서는 지난 1월 25일 홈페이지를 통해 우한폐렴 관련 다음과 같이 공지를 하였다. ➀지난 1월 25일 한국 질병관리본부는 우한 폐렴 오염 지역을 ‘우한’이 아닌 ‘중국 전체’로 변경하였다. 향후 중국에서 한국으로 입국하는 모든 여행자는 건강상태질문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란다.…(2020-01-27 22:05:08)
현대차, 中수소차 시장 공략 인기글 현대자동차가 한국-중국 환경 협력사업 '청천(晴天) 계획'을 본격화하기 위해 중국 수소자동차 시장 공략에 고삐를 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중국 남서부 스촨성(四川 省)에서 제작한 친환경 수소차 1000여대를 오는 2030년에 중국 자동차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현대차가 2023…(2020-01-13 23:48:56)
중국 진출 핵심 키워드, 우리는 무엇을 돌아봐야 하는가 - … 인기글 이번 주제는 “중국 진출 핵심키워드, 우리는 무엇을 돌아봐야 하는가?”이다. 중국 진출 한국 기업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가볍지 않은 주제를 적어본다. 필자는 지난 20년 동안 중국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왔다. 그리고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중국 진출 한국기업 앞 대출 업무와 중국 경제, 산업 등에 대한 조사연구도…(2019-12-17 22:36:04)
“고맙다 광군제”… 중국 쇼핑축제에 국내 기업 ‘웃음꽃’ 인기글 “고맙다 광군제”… 중국 쇼핑축제에 국내 기업 ‘웃음꽃’ 2019.11.16 LG생활건강 후. /사진제공=LG생활건강 중국 최대 쇼핑축제인 광군제 덕분에 국내 유통업체들이 활짝 웃었다. 패션, 화장품업체들이 예상대로 호실적을 거뒀고 식품업체 농심은 최고 매출규모를 경신했다. ◆K뷰티, 중국서 부활 신호탄 ​1…(2019-11-16 17:27:33)
LG전자가 중국 부동산기업과 합작회사를 꾸려 인기글 LG전자가 중국 부동산기업과 합작회사를 꾸려 중국 스마트시티 건설시장에 뛰어든다. 1일 LG전자에 따르면 10월30일 중국 광동성 포산에서 부동사기업 ‘카운트리가든’과 합작회사 설립행사를 개최했다. ▲ 조성진 LG전자 대표이사 부회장. 합작회사 이름은 ‘광동 지메이 연창 테크놀로지’로 정해졌다. LG전자는 합…(2019-11-06 22:46:52)
"중국진출 한국기업, 인구변화 주목" 인기글 "중국진출 한국기업, 인구변화 주목" 중국도 저출산·고령화 심각 … 고급 유아·실버시장 급증, 독신자 비즈니스 관심 2019-11-06 중국도 저출산·고령화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우리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려면 고급 유아시장과 실버시장을 적극 공략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코트라 상하이무역관은 4일 '심각해지는 중국의 저출산문제' 보고서를 통해 2018년 중국의 신생아수는 전년대비 200만명 감소(1523만명)해 1949년 이후 최저 출생률(1960~1961년 자연재해 시기 …(2019-11-06 22:43:15)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1년 건강한 한해을 기원하는 고객감사 사은전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 전화 0433~4329139 콜센터 07048298215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