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BTS·'오징어 게임'이 글로벌 마켓에서 한국 제품 붐 이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1-12-24 17:28|

본문


넷플릭스 최정상 인기 드라마 시리즈 ‘오징어 게임’과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글로벌 마켓에서 한국 상품 붐을 일으키고 있다고 야후 파이낸스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한국 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인기 붐으로 인해 전 세계의 소비자들이 한국 문화, 상품, 음식을 찾고 있으며 방탄소년단이 광고하는 정수기가 날개 돋친 듯 팔리고 있다고 야후 파이낸스가 전했다.

 

 

오스카상 작품상 수상작인 영화 ‘기생충’과 텔레비전 시리즈 오징어 게임으로 인해 한때 잘 알려지지 않았던 한국 브랜드가 미국에서까지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고 외신은 지적했다. 그 대표적인 5대 브랜드로 CJ 제일제당의 만두, 농심 라면, 달고나, 삼양라면, 콘웨이 정수기를 소개했다. 

 

 CJ 제일제당의 만두

 

CJ 제일제당의 만두는 아시아와 유럽 시장에서 올해 3분기에 19%의 판매 신장률을 기록했다. 케이팝 스타 밴드 BTS 멤버들끼리 만두를 놓고 싸웠다는 얘기가 알려지면서 미국에서 CJ 만두 판매량이 8%가 늘었다. 

 

CJ 제일제당은 2019년 미국의 식품업체 쉬완스(Schwa's Company)의 지분 인수를 완료했다. 쉬완스는 미시즈 스미스 파이와 토니스 피자를 판매하던 업체였고, CJ는 이 회사의 미국 내 판매망과 지방 공장 시설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CJ의 매출 중에서 해외 판매량이 차지하는 비중이 2018년 14%에서 2020년에는 거의 절반가량으로 늘어났다. 쉬완스는 CJ의 만두 ‘비비고’ 등을 미국의 식료품점에 ‘아시안 목표’ 존으로 불리는 곳에 비치해 소비자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CJ의 해외 만두 판매액은 2020년에 6,700억 원에 달했다. 이는 국내 판매량의 거의 2배에 달하는 규모이다. 비비고 브랜드는 미국 프로농구 LA 레이커스의 유니폼 로고로 노출되기도 했다.

 농심 라면

 농심의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는 영화 기생충에서 소개돼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으면서 인기를 얻었다. 농심의 해외 판매량은 지난 2020년에 그 전해에 비해 24%가 늘어난 9억 9,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은 뒤 3일 동안 농심의 짜파게티와 너구리 판매량이 60%가 증가했다.

 

농심은 미국에서 두 번째 공장을 짓고 있고, 미주 지역에서 짜파게티와 너구리 등을 8억 5,000만 개 판매하는 목표를 세웠다. 농심의 최대 히트 제품인 신라면은 한국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라면 브랜드이다.

 달고나

 달고나는 ‘뽑기’ 게임을 할 때 나오는 추억의 설탕 캔디이다. 오징어 게임에서 참가자들이 달고나에 새겨진 무늬를 그대로 뽑아내는 시합을 한다. 이제 미국의 일부 음식점은 한국 전쟁 당시에 등장했던 달고나 캔디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 쇼핑 사이트인 G마켓에서 달고나는 오징어게임 시리즈물이 방영되기 시작된 지난 9월 17일부터 10월 11일 사이에 그 전달에 비해 343%의 판매 증가율을 기록했다. 또 옥션(Auction) 온라인 판매에서도 351%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달고나는 틱톡, 유튜브 등에서도 뜨거운 아이템으로 등장했고,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일반 가정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삼양라면

 

삼양라면은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라면 브랜드이다. 오징어 게임에서 삼양라면이 등장해 전 세계적으로 최소한 수천만 명에게 노출됐다. 오징어 게임 주인공이 편의점에서 삼양라면을 먹는 장면이 나온다. 

 

삼양라면은 오징어 게임 이전에도 이미 세계 80개국에 수출하고 있었다. 삼양라면 매출의 절반가량을 수출이 차지하고 있다. 특히 불닭볶음면 판매의 거의 80%가 해외에서 이뤄지고 있고, 중국에서 인기가 높다. 일부 외국 소비자들은 매운 라면을 누가 빨리 먹는지 시합하기도 한다.

 콘웨이 정수기

 

콘웨이는 BTS를 광고 모델로 등장시켰다. 그 덕분에 콘웨이 제품 판매량이 3분기에 말레이시아에서 43%가 늘었고, 미국에서는 12% 증가했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

0

한류 목록

한류 목록
[공지]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인기글 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한류(韓流)는 한국의 대중문화, 즉 한국에서 제작된 영화, 방송, 음악, 패션 등이 해외에서 인기리에 소비되는 문화적 현상이다. 넓은 의미로는 의·식·주 등 한국 문화 전체를 말하기도 하지만,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의 해외소비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한류로 인한 파생효과 또는 새로운 분야나 지역에서 발생하는 한류의 현상을 신한류(新韓流)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한류가 발생한 지 10여 년이나 지났지만 제대로 된 자료를 찾기 힘든 현실이다. 그동안 대중문화는 …(2019-01-30 16:44:41)
[공지]한류 [韓流] 인기글 1990년대 말부터 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가 알려지면서 아시아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대중문화가 대중적 인기를 얻게된 현상을 일컫는다. 한류라는 용어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알…(2019-01-30 16:38:30)
[공지]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가 인기글 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가 "2012년 말 한류미래전략연구포럼은 한류의 경제 효과가 5조 6,170억 원(2011년), 한류의 자산가치가 94조 7,900억 원(2012년 6월)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약 95조 원인 한류의 자산 가…(2019-01-19 13:15:42)
한류 끌어온 선봉장" 이미경 CJ 부회장 '국제 에… 인기글 CJ그룹 이미경 부회장이 2022년 국제 에미상 공로상(2022 International Emmy Directorate Award) 수상자로 선정됐다. 20일 CJ ENM에 따르면 미국 국제TV예술과학아카데미(The International Academy of Television Arts & Scienc…(2022-07-21 16:02:43)
한류는 '돈'이 얼마나 됐을까 인기글 BTS를 비롯해 '오징어 게임'까지, 지난해에도 한류는 곳곳으로 뻗어나갔습니다. 경제적 파급 효과도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5월 26일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발간한 '2021 한류 파급효과 연구'를 살펴봤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류 중 문화콘텐츠의 지난해 수출액은 70억 3,900만…(2022-06-02 12:32:00)
세계 한류팬, 1억5660만명…"10년 사이 17배 증가" 인기글 전 세계 한류 팬 수가 10년 사이 17배가 늘어났다는 집계 결과가 나왔다. 3일 KF(Korea Foundation·한국국제교류재단·이사장 이근)가 152개 재외공관과 협력해 발간한 '2021 지구촌 한류현황'에 따르면, 작년 12월 기준 전 세계 한류 팬 수는 1억5660만 명으로 조사됐다. 책…(2022-03-04 13:21:37)
[벽안에 비친 한국] 한류의 위기와 기회 인기글 임마누엘 패스트라이치 아시아인스티튜트 이사장​​한국 엔터산업, 속도보다 방향성 중요한류의 정신이 전 세계에 영향 끼칠 것비전 없이 사라진 문화 반면교사 삼아윤리적 메시지·사회 공헌적 영감 줘야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 하이브가 가요 기획사 중 처음으로 연간 매출 1조 원을 돌파했다는 …(2022-02-27 15:23:04)
[열람중]BTS·'오징어 게임'이 글로벌 마켓에서 … 인기글 ​넷플릭스 최정상 인기 드라마 시리즈 ‘오징어 게임’과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글로벌 마켓에서 한국 상품 붐을 일으키고 있다고 야후 파이낸스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한국 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인기 붐으로 인해 전 세계의 소비자들이 한국 문화, 상품, 음식을 찾고 있으며 방탄소년단이 광고하는 정수기가 날개 돋친 …(2021-12-24 17:28:48)
이수영 차이나미디어 대표, ‘2021 한류문화대상’ 방송언론… 인기글 ​ 중국망과 한망(韩网)을 운영하는 ㈜차이나미디어의 이수영 대표이사가 20일 열린 ‘2021 한류문화대상’ 시상식에서 방송언론인부문상을 수상했다. 한류문화대상시상식 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한류닷컴㈜(대표이사 이효진)가 주최하며 복지TV, 더데일리뉴스, 한국인터넷신문방송기자협회, 파이낸셜경제, ㈜차이나미디어 등이 협찬한 이번…(2021-12-24 11:26:04)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중국 시장 담당 '신지애… 인기글 전 세계가 한국 의료의 우수성을 인정하기 시작하면서, 의료에도 한류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의료 한류' 열풍 속에 세계적인 의료 서비스를 체험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도 늘고 있다.​신지애(辛潔, 중국명·신제)는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중국 시장 담당자다. 그녀는 중국인 의료관광객이 보다…(2021-10-22 15:05:46)
목숨과 맞바꾼 한글사랑 인기글 1935년 조선어학회 표준어사정위원들이 현충사를 방문하고 찍은 기념 사진. 표준어사정위원회에는 서울 출신 26명, 경기 11명, 각 도 대표 36명 등 73명의 위원이 참여해 표준어의 어휘를 사정(司正)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한글학회 제공​ ‘우리말은 곧 우리 겨레가 가진 정신적·물질적 재산의 총목록이라 할 수 있으니,…(2021-10-08 16:06:01)
이영애, 20세 연상 '재산 2조 자산가'… 인기글 이영애, 20세 연상 '재산 2조 자산가' 정호영과 결혼한 사연 한류스타 이영애 정호영 부부가 나이 차이를 극복하고 결혼을 한 스타 부부 1위를 차지했다. 지난 13일 오후 방송된 KBS 2TV '연중 라이브'의 랭킹 코너 '차트를 달리는 여자'에서는 나이 차이를 극…(2021-08-15 15:03:37)
한류열풍 올라탄 K-푸드… 작년에만 1600억 수출 인기글 김치가 글로벌 식품 시장에서도 위상을 높이고 있다. 26일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 1분기 김치 수출액은 4657만 달러(약 526억원)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중량으로는 1만1181t에 달한다. 지난해 1년동안에는 1억4450만 달러(약 1632억원)의 수출을 기록, 전년 대비 37.6% 고성장했다. 국…(2021-06-01 23:28:59)
전 세계인과 함께하는 한류 공모전 '토크토크 코리아… 인기글 전 세계가 참여하는 한류 콘텐츠 온라인 공모전 '토크토크 코리아'가 25일부터 7월 15일까지 진행된다.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원장 박정렬)이 진행하는 '토크토크 코리아'는 2014년 외국인 7000여명의 참여로 시작해 지난해 기준 170개국, 4만여명이 참가한 명실상부한 세계 최…(2021-06-01 23:25:47)
"전략수정"으로 승부수 띄우는 한국 유명 뷰티 브랜드 인기글 한국 화장품이라고 하면 많은 중국 90허우(1990년 이후 출생) 여자들이 안 써본 사람 없을 것 같다. 2000년대부터 한류 열풍이 중국에서 불기 시작하더니 한국 드라마가 중국으로 진출해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 한국 드라마 열풍과 함께 중국 시장에도 진출한 것은 한국의 뷰티제품들이다. 당시 거의 모든 여자들이 한국 화장…(2021-05-01 16:36:26)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2년 건강한 한해을 기원하는고객감사 謝恩展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 전화 0433~4329139 콜센터 07048298215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