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전략수정"으로 승부수 띄우는 한국 유명 뷰티 브랜드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1-05-01 16:36|

본문

한국 화장품이라고 하면 많은 중국 90허우(1990년 이후 출생) 여자들이 안 써본 사람 없을 것 같다. 2000년대부터 한류 열풍이 중국에서 불기 시작하더니 한국 드라마가 중국으로 진출해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 한국 드라마 열풍과 함께 중국 시장에도 진출한 것은 한국의 뷰티제품들이다.

 

당시 거의 모든 여자들이 한국 화장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 에뛰드하우스, 더페이스샵, 이니스프리 등은 가성비 좋은 로드샵 브랜드과 후, 설화수 등 중고가 제품들이 중국 여성들이 뷰티를 처음 접하는 1순위로 꼽히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10년 이상 가까이 이어진 이 한류 뷰티 열풍은 중국 시장에서 서서히 퇴보하고 있다.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화장품의 중국 수출액은 2018년부터 큰 폭으로 감소했다. 한때 문전성시를 이루던 한국 브랜드 뷰티 제품 상점들도 중국에서 인기가  쇠퇴하는 현상을 보였다. 

 

에뛰드하우스는 올해 3월 8일 중국 전 오프라인 매장을 폐쇄하고 온라인 시장만으로 전환했으며 LG생활건강 산하의 더페이스샵은 이보다 앞서 철수했다. 아모레퍼시픽 산하의 이니스프리도 막대한 적자로 2020년 중국 본토에서 최소 90개 매장을 폐쇄할 계획이었다.그렇다면 한때 잘나가던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왜 중국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당했을까.

 

1. 가성비 우위 점점 없어져.. 

 

이니스프리, 에뛰드하우스 등 중저가 한국 뷰티 브랜드들은 한류과 함께 중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유행추세에 따른 변신 속도, SKU의 풍부함, 그리고 높은 가성비로 많은 중국 여성들의 사랑을 받으면서 중국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했다. 

 

근데 너무 비지니스에 집착한 나머지 판매량만에 집착으로 한국 화장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부정적인 평가가 늘어 가고 있었다. 또한 저가 시장의 중국 브랜드가 부상하고, 중국 브랜드의 화장품은 더 친근한 이미지를 구축하는 등 가격 대비 성능과 경쟁 우위를 갖추고 있어, 그동안 중저가 시장을 장악했던 한국 브랜드에 적지 않은 타격을 주었다.

 

2. 중국 현지 적응 힘들어..

 

한국 뷰티 브랜드들의 제품 문제일 뿐 아니라 중국 시장의 빠른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데 있다.

 

한국 저가 뷰티 제품은 중국 진출 후 한국 국내 운영 방식을 그대로 적용하여 직접 샵을 열거나 백화점에 입점하는 형식을 택했다. 그리고 관세를 붙여서 로드샵의 가격인데 중국에서 백화점급의 가격으로 판매돼서 가장 장점인 가성비의 매력을 잃은 것이었다.  

 

에뛰드하우스의 경우 2017년부터 중국에서 매출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4년 연속 매출이 하락한 가운데 코로나19로 2020년 매출이 연간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다. 아모레퍼시픽의 경우는 2020년 재무제표를 보면 에뛰드하우스의 2020년 영업이익은 1113억 원(약 6억4000만 위안)이다. 전년 동기 대비 38% 하락하며 적자폭이 컸다. 아모레퍼시픽의 가장 참담한 브랜드라 할 수 있는 에뛰드하우스는 피해를 막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을 접고 온라인으로 전환했다.

 

3. 중국내 한류 퇴각, 궈차오(国潮) 부상

 

최근 3년에 중국 소비자들이 자국산 브랜드의 선호도 커지고 있다. '중국풍 메이크업', '민족 특색'등 전통문화를 가진 제품들이 유행이 되고 있다. 많은 중국 국산 브랜드들이 이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기존 브랜드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전통문화적 요소와 함께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예를 들어 중국의 신흥 뷰티 브랜드인 화시쯔(花西子)는 소수민족인 묘족의 특징을 섞어 제품 개발&마케팅에 성공하였다. 

 

반면 중국 토종  뷰티 브랜드들은 현지 상황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 하여 시장을 잠식하고 있었다. 특히 연예인& 인풀루언서의 영향력으로 오프라인&온라인 각종의 홍보에 나섰다. 

 

4. '브랜드 고급화', '신흥 거점 도시'위주로 다시 활기

 

2020년 12월 '솽스얼(雙十二·12월 12일 대규모 할인행사)와 춘절 기간 중국 충칭에서 거행된 '일대일로'상품 전시회에서 한국 고급 뷰티 제품들이 불티나게 팔렸다. 결국 가격 경쟁력과 브랜드파워가 적절히 결합된 성과라고 평가 받고 있다. 지난해 한국  화장품(K 뷰티) 중국 수출은 약 25% 증가 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후'와 '오휘'등의 고급브랜드 였다. 중국 경제의 급성장과 함께 고급화 추세 와 실제로 효과 있는 기능성이 함유된 화장품을 선호 한다는 점이다.  

 

단순 한국화장품 , 특색없는 화장품, 한국에서 조차도 활성화 되지 않은 브랜드 중국 진출은 이제 설 땅이 없다는 분석이다.

 

5.한국 화장품 의 향후 전략은...

 

한국 유명 브랜드는 프리미엄 제품 시장에서는 1.2위 수입국인 일본과 프랑스 제품과 , 중저가 시장에서는 중국 토종 브랜드와 경쟁 하여야 하는 상황이다. 

 

 

중국에 신규로 론칭 하는 제품들은 현지 홍보 플랫폼을 잘 활용해서 브랜드 인지도를 짧은 시간에 올려야 한다. 현지 화장품 전문 매체, 샤오홍수(화장품 전문 비지니스 플랫폼), 더우인(중국판 틱톡), 웨이보(중국판 트위터)등을 잘 활용해야 한다. 오프라인은 전시장 개념으로 적은 숫자로 화려하게 운영하고  온라인 판매망 구축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중국망]장신신 기자 kiraz0123@126.com

0

한류 목록

한류 목록
[공지]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인기글 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한류(韓流)는 한국의 대중문화, 즉 한국에서 제작된 영화, 방송, 음악, 패션 등이 해외에서 인기리에 소비되는 문화적 현상이다. 넓은 의미로는 의·식·주 등 한국 문화 전체를 말하기도 하지만,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의 해외소비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한류로 인한 파생효과 또는 새로운 분야나 지역에서 발생하는 한류의 현상을 신한류(新韓流)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한류가 발생한 지 10여 년이나 지났지만 제대로 된 자료를 찾기 힘든 현실이다. 그동안 대중문화는 …(2019-01-30 16:44:41)
[공지]한류 [韓流] 인기글 1990년대 말부터 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가 알려지면서 아시아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대중문화가 대중적 인기를 얻게된 현상을 일컫는다. 한류라는 용어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알…(2019-01-30 16:38:30)
[공지]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가 인기글 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가 "2012년 말 한류미래전략연구포럼은 한류의 경제 효과가 5조 6,170억 원(2011년), 한류의 자산가치가 94조 7,900억 원(2012년 6월)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약 95조 원인 한류의 자산 가…(2019-01-19 13:15:42)
한국영화 두 거장 감독의 단편영화 上海서 상영 인기글 한국영화 두 거장 감독의 단편영화 上海서 상영[2023-08-22, 11:18:22] 상하이저널 상하이한국문화원, 박찬욱·연상호 감독 단편영화 상영회 개최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한국 영화 거장 박찬욱·연상호 감독의 단편영화가 상하이에서 상영된다. 상하이한국문화원(원장 강용민, 이하 문화원)에서는 박찬욱·연상호 감독…(2023-08-22 20:41:51)
중국 시장에 K-헬스 열풍 본격적으로 확대 인기글 중국 시장에 K-헬스 열풍 본격적으로 확대​​바이오헬스닥터 신태진회장이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김치명인'으로 22년, 300가지 제조법 보유​할빈상담회 한국관에는 건강의료기기를 생산하는 업체인 바이오헬스닥터가 전시장을 널직하게 차지하고 각양각색의 찜질 매트를 전시하고 있으며 체험자들의 발길이 끊기지 않는…(2023-06-21 15:25:15)
"제주도를 널리 알려 관광통상을 확대할 것" 인기글 제주도, 흑룡강성과 우호도시 결연 10주년 기념으로 30개 업체 제품 가지고 참가​​량정철 제주특별자치도 관광교류국 평화국제교류팀장​"올해는 한국 제주도가 흑룡강성과 우호도시(성)를 맺은지 1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마침 이번에 흑룡강성에서 국제무역박람회를 한다고 해서 저희가 제주도를 대표하여 30개 업체의 제품을 가지고…(2023-06-21 15:09:59)
중국에 한국 알린 일등공신 인기글 중국에 한국 알린 일등공신 중국에서 빅 히트를 친 첫 번째 한국 드라마는 '사랑이 뭐길래'였다. 1990년대 초반의 일이다. 중국 시청자들에게 여러 세대가 함께 어울려 사는 한국 대가족은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1992년 수교로 교류의 길을 튼 양국 교류는 '사랑이 뭐길래'를 시작으…(2023-03-12 20:35:40)
300억으로 1조 벌어…'오징어 게임' 1… 인기글 프라임타임 에미 시상식 6관왕을 끝으로 지난해 9월에 시작돼 약 1년여 간 이어진 '오징어 게임' 신드롬이 일단락됐다.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가 내놓은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드라마 시리즈였다. 단순히 대중적인 인기를 넘어 K-콘텐츠 역사를 다시 쓴 작품이었고, 영어가 아닌 언어로…(2022-09-27 21:13:39)
한류 끌어온 선봉장" 이미경 CJ 부회장 '국제 에… 인기글 CJ그룹 이미경 부회장이 2022년 국제 에미상 공로상(2022 International Emmy Directorate Award) 수상자로 선정됐다. 20일 CJ ENM에 따르면 미국 국제TV예술과학아카데미(The International Academy of Television Arts & Scienc…(2022-07-21 16:02:43)
한류는 '돈'이 얼마나 됐을까 인기글 BTS를 비롯해 '오징어 게임'까지, 지난해에도 한류는 곳곳으로 뻗어나갔습니다. 경제적 파급 효과도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5월 26일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발간한 '2021 한류 파급효과 연구'를 살펴봤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류 중 문화콘텐츠의 지난해 수출액은 70억 3,900만…(2022-06-02 12:32:00)
세계 한류팬, 1억5660만명…"10년 사이 17배 증가" 인기글 전 세계 한류 팬 수가 10년 사이 17배가 늘어났다는 집계 결과가 나왔다. 3일 KF(Korea Foundation·한국국제교류재단·이사장 이근)가 152개 재외공관과 협력해 발간한 '2021 지구촌 한류현황'에 따르면, 작년 12월 기준 전 세계 한류 팬 수는 1억5660만 명으로 조사됐다. 책…(2022-03-04 13:21:37)
[벽안에 비친 한국] 한류의 위기와 기회 인기글 임마누엘 패스트라이치 아시아인스티튜트 이사장​​한국 엔터산업, 속도보다 방향성 중요한류의 정신이 전 세계에 영향 끼칠 것비전 없이 사라진 문화 반면교사 삼아윤리적 메시지·사회 공헌적 영감 줘야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 하이브가 가요 기획사 중 처음으로 연간 매출 1조 원을 돌파했다는 …(2022-02-27 15:23:04)
BTS·'오징어 게임'이 글로벌 마켓에서 … 인기글 ​넷플릭스 최정상 인기 드라마 시리즈 ‘오징어 게임’과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글로벌 마켓에서 한국 상품 붐을 일으키고 있다고 야후 파이낸스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한국 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인기 붐으로 인해 전 세계의 소비자들이 한국 문화, 상품, 음식을 찾고 있으며 방탄소년단이 광고하는 정수기가 날개 돋친 …(2021-12-24 17:28:48)
이수영 차이나미디어 대표, ‘2021 한류문화대상’ 방송언론… 인기글 ​ 중국망과 한망(韩网)을 운영하는 ㈜차이나미디어의 이수영 대표이사가 20일 열린 ‘2021 한류문화대상’ 시상식에서 방송언론인부문상을 수상했다. 한류문화대상시상식 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한류닷컴㈜(대표이사 이효진)가 주최하며 복지TV, 더데일리뉴스, 한국인터넷신문방송기자협회, 파이낸셜경제, ㈜차이나미디어 등이 협찬한 이번…(2021-12-24 11:26:04)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중국 시장 담당 '신지애… 인기글 전 세계가 한국 의료의 우수성을 인정하기 시작하면서, 의료에도 한류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의료 한류' 열풍 속에 세계적인 의료 서비스를 체험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도 늘고 있다.​신지애(辛潔, 중국명·신제)는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중국 시장 담당자다. 그녀는 중국인 의료관광객이 보다…(2021-10-22 15:05:46)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