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한류 열풍인데 한국은 모른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1-04-21 12:49|

본문

한류 열풍인데 한국은 모른다? 

 

 입력 2021.04.19 

현재 전세계는 한류 열풍이다.

 

그 중심에 있다고 할 수 있는 BTS는 지난 2018년 10월 6일 뉴욕 시티필드 스타디움에서 한국 가수 최초로 단독 콘서트를 개최하여 한국의 위상을 높였다. 이 뿐만 아니라 지난 4월 17일 개최된 온라인 콘서트 '방에서 즐기는 방탄소년단 콘서트(방방콘) 21'에서는 270만 명을 넘는 전세계 최대 동시접속자를 기록하며 세계적인 인기를 증명했다.

 

외국인 관객들은 한국어 가사를 따라 부르며 콘서트를 즐겼으며 한류의 중심에서 한국 가수 최초로 미국 빌보드 앨범 순위 1위를 차지하는 등 세계의 이목을 한국에 집중시키고 있다.

 

한국학과의 증가

 

이렇게 k-pop을 선두로 시작된 한국에 대한 관심은 해외 각 대학의 ‘한국학과’ 개설 증가로 이어졌다. 역사, 경제, 사회, 문화 등의 관점에서 한국학이 연구되는 학과인 한국학과의 전세계 개설 학교는 2007년 55개국(632곳)에서 2017년 105개국(1348곳)으로 약 2배 증가했다.

 

해마다 외국어 강의 수강 인원을 조사하는 미국언어협회(MLA, Modern Language Association)의 조사에 따르면 2012~2013년부터 급격하게 증가한 한류의 인기로 해마다 수강인원이 줄어드는 다른 외국어에 비해 한국어의 수강 인원은 유일하게 큰 폭으로 증가했다.

 

2018년에는 중국어를 초과하는 양상을 보이기도 했고, 특히 한국어 수업 수강생은 비한국계가 90% 이상을 차지했다.

 

 한국에 대해 모른다?

 

한류가 이렇게 큰 인기를 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외국 사람들은 한국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지도에서 한국이 어디 있는지 찾을 수 있는 외국인이 적을 뿐 아니라 우리나라에 대한 정확한 역사를 모르는 경우도 많다. 동해를 일본해로 잘못 표기하는 경우와 그것이 잘못된 사실인지 모르는 경우만 보아도 알 수 있다.

 

더욱 큰 문제는 한국인이 한국을 알리는 것에 너무 관심이 없거나 한국어와 한국 문화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 스스로 낮추어 생각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낮은 인식 수준은 한국학에 대한 인프라 부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국가가 나서 공공 외교를 추진하고, 국제 교류기금을 설립하여 자국의 학문을 널리 알리는 여러 국가와는 달리 우리나라는 그 인프라가 취약하다. 인프라 구축에 대한 투자도 거의 없었다. 그동안 해외에서 이루어졌던 지원도 정부적 차원보다는 개인 또는 기업의 차원에서 이루어지곤 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한국학 발전의 부진은 한국 역사에 대한 왜곡된 해석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일부 해외 학자들이 해외 문헌을 통해 역사적 사실과는 다른 발언을 한다. 일제 식민지 사실을 미화하기도 하고 독도를 일본 땅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최근에 벌어진 미국 하버드 램지어 교수의 위안부 망언만 보아도 이러한 일이 언제든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학이 발달하지 않은 우리는 이러한 왜곡에도 불구하고 강하게 반박할 수 없다. 다른 국가만큼 학계에서 목소리를 높여 주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국학에 대한 발전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역사적 오류는 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다.

 

앞으로의 방향

 

한류로 인해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은 지금이야말로 한국학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이다. 이를 위해 정부의 지원은 필수적이다.

 

정부는 한류 지원 협력과를 통해 한류를 앞세워 국가 브랜드를 높이며, 한국학의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해외 성공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이를 한국학에 도입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한류 지원 협력과를 통해 정부가 한류를 앞세우면 정부에만 의존하여 민간의 자율성이 축소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한국의 정체성과 연관된 협업 상품 등의 개발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한국에 관심을 가지게 할 필요가 있다.

 

종종 한류는 일시적 현상이며, 조만간 자취를 감출 것이라는 시각도 존재한다. 또한 일종의 인종차별처럼 근거 없이 비난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 근거 없는 비난과 인종차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류는 여전히 성장하고 있다.

 

한류를 비롯한 한국의 문화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한국학 발전이 필수적이다. 한국 문화산업에 대한 연구, 지원 및 국가 경쟁력 강화를 통한 경제, 사회, 정치적 파급 효과의 극대화를 이룰 수 있는 강한 국가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한류가 국가의 성장에 전략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한국적'인 방안 또한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0

한류 목록

한류 목록
[공지]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인기글 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한류(韓流)는 한국의 대중문화, 즉 한국에서 제작된 영화, 방송, 음악, 패션 등이 해외에서 인기리에 소비되는 문화적 현상이다. 넓은 의미로는 의·식·주 등 한국 문화 전체를 말하기도 하지만,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의 해외소비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한류로 인한 파생효과 또는 새로운 분야나 지역에서 발생하는 한류의 현상을 신한류(新韓流)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한류가 발생한 지 10여 년이나 지났지만 제대로 된 자료를 찾기 힘든 현실이다. 그동안 대중문화는 …(2019-01-30 16:44:41)
[공지]한류 [韓流] 인기글 1990년대 말부터 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가 알려지면서 아시아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대중문화가 대중적 인기를 얻게된 현상을 일컫는다. 한류라는 용어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알…(2019-01-30 16:38:30)
[공지]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가 인기글 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가 "2012년 말 한류미래전략연구포럼은 한류의 경제 효과가 5조 6,170억 원(2011년), 한류의 자산가치가 94조 7,900억 원(2012년 6월)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약 95조 원인 한류의 자산 가…(2019-01-19 13:15:42)
한국영화 두 거장 감독의 단편영화 上海서 상영 인기글 한국영화 두 거장 감독의 단편영화 上海서 상영[2023-08-22, 11:18:22] 상하이저널 상하이한국문화원, 박찬욱·연상호 감독 단편영화 상영회 개최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한국 영화 거장 박찬욱·연상호 감독의 단편영화가 상하이에서 상영된다. 상하이한국문화원(원장 강용민, 이하 문화원)에서는 박찬욱·연상호 감독…(2023-08-22 20:41:51)
중국 시장에 K-헬스 열풍 본격적으로 확대 인기글 중국 시장에 K-헬스 열풍 본격적으로 확대​​바이오헬스닥터 신태진회장이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김치명인'으로 22년, 300가지 제조법 보유​할빈상담회 한국관에는 건강의료기기를 생산하는 업체인 바이오헬스닥터가 전시장을 널직하게 차지하고 각양각색의 찜질 매트를 전시하고 있으며 체험자들의 발길이 끊기지 않는…(2023-06-21 15:25:15)
"제주도를 널리 알려 관광통상을 확대할 것" 인기글 제주도, 흑룡강성과 우호도시 결연 10주년 기념으로 30개 업체 제품 가지고 참가​​량정철 제주특별자치도 관광교류국 평화국제교류팀장​"올해는 한국 제주도가 흑룡강성과 우호도시(성)를 맺은지 1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마침 이번에 흑룡강성에서 국제무역박람회를 한다고 해서 저희가 제주도를 대표하여 30개 업체의 제품을 가지고…(2023-06-21 15:09:59)
중국에 한국 알린 일등공신 인기글 중국에 한국 알린 일등공신 중국에서 빅 히트를 친 첫 번째 한국 드라마는 '사랑이 뭐길래'였다. 1990년대 초반의 일이다. 중국 시청자들에게 여러 세대가 함께 어울려 사는 한국 대가족은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1992년 수교로 교류의 길을 튼 양국 교류는 '사랑이 뭐길래'를 시작으…(2023-03-12 20:35:40)
300억으로 1조 벌어…'오징어 게임' 1… 인기글 프라임타임 에미 시상식 6관왕을 끝으로 지난해 9월에 시작돼 약 1년여 간 이어진 '오징어 게임' 신드롬이 일단락됐다.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가 내놓은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드라마 시리즈였다. 단순히 대중적인 인기를 넘어 K-콘텐츠 역사를 다시 쓴 작품이었고, 영어가 아닌 언어로…(2022-09-27 21:13:39)
한류 끌어온 선봉장" 이미경 CJ 부회장 '국제 에… 인기글 CJ그룹 이미경 부회장이 2022년 국제 에미상 공로상(2022 International Emmy Directorate Award) 수상자로 선정됐다. 20일 CJ ENM에 따르면 미국 국제TV예술과학아카데미(The International Academy of Television Arts & Scienc…(2022-07-21 16:02:43)
한류는 '돈'이 얼마나 됐을까 인기글 BTS를 비롯해 '오징어 게임'까지, 지난해에도 한류는 곳곳으로 뻗어나갔습니다. 경제적 파급 효과도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5월 26일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발간한 '2021 한류 파급효과 연구'를 살펴봤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류 중 문화콘텐츠의 지난해 수출액은 70억 3,900만…(2022-06-02 12:32:00)
세계 한류팬, 1억5660만명…"10년 사이 17배 증가" 인기글 전 세계 한류 팬 수가 10년 사이 17배가 늘어났다는 집계 결과가 나왔다. 3일 KF(Korea Foundation·한국국제교류재단·이사장 이근)가 152개 재외공관과 협력해 발간한 '2021 지구촌 한류현황'에 따르면, 작년 12월 기준 전 세계 한류 팬 수는 1억5660만 명으로 조사됐다. 책…(2022-03-04 13:21:37)
[벽안에 비친 한국] 한류의 위기와 기회 인기글 임마누엘 패스트라이치 아시아인스티튜트 이사장​​한국 엔터산업, 속도보다 방향성 중요한류의 정신이 전 세계에 영향 끼칠 것비전 없이 사라진 문화 반면교사 삼아윤리적 메시지·사회 공헌적 영감 줘야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 하이브가 가요 기획사 중 처음으로 연간 매출 1조 원을 돌파했다는 …(2022-02-27 15:23:04)
BTS·'오징어 게임'이 글로벌 마켓에서 … 인기글 ​넷플릭스 최정상 인기 드라마 시리즈 ‘오징어 게임’과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글로벌 마켓에서 한국 상품 붐을 일으키고 있다고 야후 파이낸스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한국 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인기 붐으로 인해 전 세계의 소비자들이 한국 문화, 상품, 음식을 찾고 있으며 방탄소년단이 광고하는 정수기가 날개 돋친 …(2021-12-24 17:28:48)
이수영 차이나미디어 대표, ‘2021 한류문화대상’ 방송언론… 인기글 ​ 중국망과 한망(韩网)을 운영하는 ㈜차이나미디어의 이수영 대표이사가 20일 열린 ‘2021 한류문화대상’ 시상식에서 방송언론인부문상을 수상했다. 한류문화대상시상식 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한류닷컴㈜(대표이사 이효진)가 주최하며 복지TV, 더데일리뉴스, 한국인터넷신문방송기자협회, 파이낸셜경제, ㈜차이나미디어 등이 협찬한 이번…(2021-12-24 11:26:04)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중국 시장 담당 '신지애… 인기글 전 세계가 한국 의료의 우수성을 인정하기 시작하면서, 의료에도 한류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의료 한류' 열풍 속에 세계적인 의료 서비스를 체험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도 늘고 있다.​신지애(辛潔, 중국명·신제)는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중국 시장 담당자다. 그녀는 중국인 의료관광객이 보다…(2021-10-22 15:05:46)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