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중국內 한류제품 호감도 여성·젊은층 더 높아"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0-12-27 16:50|

본문

중국 소비자들은 남성보다는 여성, 그리고 젊은 층일수록 한류와 한국 상품에 대한 호감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한국무역협회 상하이지부의 '코로나19 이후 중국 소비자 트렌드 설문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 절반 이상(54.7%)이 한국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다고 답했고, 이 가운데 여성(57.8%)이 남성(51.6%)보다 더 높은 호감도를 보였다. 

 

보고서는 지난 8월 중국 주요 10대 도시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소비 동향, 한류 및 한국 상품에 대한 인식 변화 등을 조사한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남녀 통틀어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좋다' 또는 '매우 좋다'고 답한 비중이 20대(59.9%), 30대(58.1%), 40대(55.0%), 50대(44.3%) 순으로 높았다.

 

 '최근 2년 내 경험해 본 한류 문화 콘텐츠는 무엇인가?'란 질문에는 모든 연령과 성별에서 드라마가 응답률 100%를 차지해 예능(44%), 노래(32.6%), 영화(29.5%) 등을 압도했다. 한국 상품을 구매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전체의 78.7%로, 역시 여성(82.8%)이 남성(74.6%)보다 응답률이 높았다. 구매 경험은 여성 중에서도 20대(89.6%)와 30대(90.2%) 젊은 층이 많았으며, 품목별로는 식품(64.5%), 미용제품(60.1%), 의류(46.0%) 순이었다. 한국 상품의 온라인 구매 비중은 44.1%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중국 소비자들의 평균 온라인 쇼핑 이용률(50.8%)에 다소 못 미치는 수치로, 우리 기업들이 온라인 시장에 더욱 적극적으로 도전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문제로 2016년 불거진 한한령을 알고 있는 응답자는 전체의 절반(52.7%)이었으며, 이 가운데 실제 한국 제품을 불매한다는 응답은 48.2%였다. 다만 한국 제품을 불매한다고 한 응답자의 61.6%는 한한령 문제가 해결되면 한국 상품을 구매하겠다고 답했다.

 

한국 관광 경험이 있다는 응답은 전체의 절반(50.9%) 정도였고 40대의 비중(58.8%)이 가장 컸다. 코로나19 사태 해결 이후 한국 관광을 계획하고 있다는 응답은 31.7%에 그쳤다.

 

심준석 무역협회 상하이지부장은 "중국 소비재 시장에서 한국 상품에 가장 민감한 소비층은 20대 여성이고 주요 경쟁 상대는 중국 제품"이라며 "한국 기업은 높은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중국의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정일기자 comja77@                                                      

0

한류 목록

한류 목록
[공지]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인기글 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한류(韓流)는 한국의 대중문화, 즉 한국에서 제작된 영화, 방송, 음악, 패션 등이 해외에서 인기리에 소비되는 문화적 현상이다. 넓은 의미로는 의·식·주 등 한국 문화 전체를 말하기도 하지만,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의 해외소비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한류로 인한 파생효과 또는 새로운 분야나 지역에서 발생하는 한류의 현상을 신한류(新韓流)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한류가 발생한 지 10여 년이나 지났지만 제대로 된 자료를 찾기 힘든 현실이다. 그동안 대중문화는 …(2019-01-30 16:44:41)
[공지]한류 [韓流] 인기글 1990년대 말부터 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가 알려지면서 아시아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대중문화가 대중적 인기를 얻게된 현상을 일컫는다. 한류라는 용어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알…(2019-01-30 16:38:30)
[공지]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가 인기글 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가 "2012년 말 한류미래전략연구포럼은 한류의 경제 효과가 5조 6,170억 원(2011년), 한류의 자산가치가 94조 7,900억 원(2012년 6월)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약 95조 원인 한류의 자산 가…(2019-01-19 13:15:42)
K팝 등 한류 인기에…지난해 한국어 배우는 해외학생 16만명… 인기글 K팝 등 한류 인기에…지난해 한국어 배우는 해외학생 16만명 육박최예나 기자 ​ 지난해 한국어를 배운 해외 학생 수가 16만 명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에도 불구하고 K팝 등 한류 인기가 높아진 영향이다. 14일 교육부가 내놓은 ‘2021년 해외 한국어교육 지원사업…(2021-03-19 12:27:35)
한류바람’ 농식품 수출 분야에서도 봄바람 분다 인기글 지난 3월 3일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림부)’는 2020년 한국의 농식품 수출액이 전년대비 7.7% 증가한 75.7억 달러(한화 약 8조 4898억 원)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품목별로 보면 김치 등 전통발효 식품이 건강기능성 홍보 강화와 현지 수요적합 상품 개발 등의 이유로 전년대비 30% 이상 …(2021-03-07 11:01:09)
'인형미모' 박민영, 중국 대륙 접수했다 인기글 '인형미모' 박민영, 중국 대륙 접수했다 배우 박민영이 중국 패션 매거진 KNIGHT 2021년 2월 호 커버를 장식했다. 박민영이 중국 패션 매거진 KNIGHT 2월 호 커버를 장식하며 기분 좋은 2021년 한류 행보를 시작했다. 공개된 화보에서는 대륙을 사로잡…(2021-03-01 17:55:36)
작년 화장품 수출 16% 증가…한류 영향 K뷰티 인기 인기글 지난해 경기도 파주시 미라클스튜디오에서 열린 '2020 한류생활문화한마당 모꼬지 대한민국'에 출연한 걸그룹 에이프릴이 한국 화장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연합]​지난해 한국 화장품 수출액이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이며 70억 달러를 넘어섰다.이는 한류 영향으로 한국 화장품의 인기가 높아지며 미국과 유럽…(2021-02-10 12:45:17)
한류팬 1억명 시대…미국 K팝 팬덤은? 인기글 한류팬 1억명 시대…미국이 한류 확산 진원지‘빌보드 1위’ BTS, ‘유튜브 2위’ 블랙핑크가 저변 확대 미국 팬덤 절대 다수는 Z세대 여성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등 글로벌 스타들의 탄생에 힘 입어 한류팬 1억명 시대에 도래한 현재, 미국은 한류 확산의 진원지로 떠올랐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헤럴드경제=고승희 기…(2021-02-04 06:28:42)
전 세계 한류팬 1억명 돌파했다 인기글 KF '2020 지구촌 한류현황' 발간코로나 불구 韓 콘텐츠 관련 활동↑98개국 한류 동호회·회원 동향 분석다양한 플랫폼 전략적 활용 힘입어'혐한' 아시아 회원수는 처음 감소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들이 지난해 10월 열린 온라인 콘서트 ‘Map of the Soul ON:E’ 앵콜…(2021-01-14 11:14:16)
[열람중]"중국內 한류제품 호감도 여성·젊은층 더 높아" 인기글 중국 소비자들은 남성보다는 여성, 그리고 젊은 층일수록 한류와 한국 상품에 대한 호감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한국무역협회 상하이지부의 '코로나19 이후 중국 소비자 트렌드 설문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 절반 이상(54.7%)이 한국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다고 답했고, 이 가운데…(2020-12-27 16:50:41)
한류 타고 다문화 결혼 다시 증가세…결혼생활 길어지고 이혼은… 인기글 다문화 가정의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결혼은 증가하는 반면 이혼은 감소하고 있다. 이혼한 다문화 가정의 결혼생활 유지기간도 지속적으로 길어지고 있다. 매매혼 등에 대한 규제 강화로 안정적인 다문화 가정이 늘고 있다는 분석이다. 5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다문화 인구동태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다문화 혼인은 2…(2020-11-30 16:41:31)
사조대림 ‘고급맛살’ 중국서 인기…매출 100억 달성 인기글 사조대림의 고급맛살이 중국시장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사조대림은 '대림선 고급맛살'(사진)이 올해 들어 10월까지 중국시장에서 매출 100억원을 달성했다고 26일 밝혔다. 사조대림은 '중국에서 한국의 게맛살을 프리미엄 간식으로 즐겨먹는다'는 트렌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난 2017년 …(2020-11-30 16:20:33)
13억 8000만 인도, 한국어를 "제2 외국어"로 채택. 인기글 한류 열풍이 전 세계 범위에서 지속되는 추세다. 한류 음악을 필두로 하는 "신한류" 영향으로, 세계 곳곳에서 한국어를 배우려는 이들 역시 증가하고 있다. 2019년 한국어 능력시험 지원자 수는 37만 5871명, 합격자 수는 20만 8473명이였다. 지난 2015년과 비교하면 6년만에 무려 2배 가까이 상승한 수치다. …(2020-10-27 12:02:50)
K팝·K드라마·K시네마…'한강의 기적'이 … 인기글 '쌀독'에서 도덕심이 길러지고'지갑'에서 문화가 피어나듯 문화 주류 이끄는 것은 강대국 삼성·현대차·LG 위상 올라가며 한국 소프트파워도 세계서 두각 우리가 물을 마실 때 물이 어디서, 어떻게 왔는지 근원을 한 번쯤 생각해봐야(음수사원·飮水思源) 한다. 그러면 물의 소중함이 …(2020-09-22 23:41:57)
한류 개척 '아시아의 별', 현재진행형 활… 인기글 日 음악시장 정상 서며 한류 물꼬…음악적 내공 쌓으며 성장'아시아의 별' 보아 ​ '아시아의 별' 보아(본명 권보아·34)가 오는 25일로 데뷔 20주년을 맞는다. 2000년 8월 25일 14세 나이로 1집 '아이디; 피스 비'(ID; Peace B)를 발매하며 데뷔…(2020-08-21 17:38:00)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1년 건강한 한해을 기원하는 고객감사 사은전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 전화 0433~4329139 콜센터 07048298215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