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 => array ( 1 => 6, ), 'file' => array ( 'count' => '1', ), 'icon_file' => '첨부파일', ), )?>

삼양식품, 중국∙일본으로 ‘라면 한류’ 영토 넓힌다

페이지 정보

관리자 작성일 :19-02-15 23:06 조회 :501회

본문

삼양식품, 중국∙일본으로 ‘라면 한류’ 영토 넓힌다

 전 세계 뒤흔든 K-라면 열풍…오프라인 유통망 확대에 사활이화연 기자 

 

▲ 삼양식품이 중국 유통망을 강화하고 일본 공략을 본격화한다. 사진은 김정수 사장(왼쪽)과 시신가 유베이 사장.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삼양식품(사장 김정수)이 신 성장동력으로 떠오른 ‘불닭’ 브랜드를 앞세워 아시아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유튜브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입소문을 타고 아시아권의 젊은 소비자들에게 한국산 매운 라면 인기가 늘어난 점이 긍정 요인이다.

실제로 국내 라면 시장은 침체기를 지나고 있는 반면 수출 규모는 상승 가도를 달리고 있다.

 한국무역통계진흥원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라면 수출액은 전년(3억8100만달러)보다 8.4% 성장한 4억1300만달러를 기록했다. 2012년 2억달러 고지를 넘은 이후 6년만에 2배 이상 늘어난 셈이다.

전통의 수출 대국 중국뿐 아니라 동남아, 미국, 유럽 등지에서 한국식 매운 라면이 인기를 끈 영향이다.

여세를 몰아 삼양식품은 올해 초부터 중국, 일본 판매망 확대 소식을 연달아 전해 눈길을 끌었다.

우선 지난달에는 중국의 ‘닝씽 유베이 국제무역 유한공사’와 중국 총판 업무협약을 새롭게 체결했다. 유베이는 기존 파트너사인 ‘강소세이프그린식품 유한공사’와 달리 중국 전역에 폭넓은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확보한 것이 강점으로 꼽힌다. 벌써부터 세븐일레븐, 월마트, 용후이마트 등 편의점과 대형마트 1600여곳 입점이 예정돼있다.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 위주였던 중국 수출 제품군을 불닭떡볶이, 불닭만두, 불닭소시지 등 간편식으로 확장할 계획도 갖고 있다.

일본에는 현지 판매법인 ‘삼양 재팬’(SAMYANG JAPAN)을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전개하기로 했다.

삼양식품의 일본 수출규모는 타 국가와 비교하면 아직 미미한 수준이지만 상승세는 뚜렷하다. 일본 수출액은 2016년 7억원에서 2017년 13억원, 지난해 37억원으로 성장했는데 불닭 열풍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삼양 재팬은 현지 편의점과 대형마트 입점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를 위해 일본 현지 수요가 높은 용기면 라인업을 강화하고 불닭볶음면 캐릭터 ‘호치’를 활용한 마케팅에 나설 계획이다.

삼양식품뿐 아니라 라면 명가 농심과 팔도 등도 해외 시장 공략에 힘을 쏟고 있다. 가정간편식의 공세로 국내에서 유탕 라면의 인기가 시들해진 탓이다.

농심은 중국과 미국, 일본, 호주 등에 해외법인을 두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는 매운 맛 라면의 대명사 ‘신라면’과 ‘너구리’를 앞세워 월마트, 코스트코 등 대형 유통사에 입성하는 성과도 거뒀다.

팔도는 러시아에서 독보적인 인기를 누리는 용기면 ‘도시락’에 기대를 걸고 있다. 팔도는 2005년 모스크바 인근 라멘스코예시에 용기면과 봉지면 생산라인을 갖춘 현지법인을 준공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불닭 브랜드를 탄생시킨 전인장 삼양식품 회장이 횡령 이슈로 구속되면서 공백이 불가피하다는 우려도 나온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이전에도 대규모 투자가 아닌 일상적인 업무들은 김정수 사장이 담당했었다”며 “회사는 시스템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무리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존의 중국 총판책인 강소세이프유한공사는 오프라인이 약했지만 유베이는 온오프라인에서 모두 강자인 만큼 기대를 걸고 있다”며 “일본에서는 지금까지 수입상이 제품을 사가서 도매상에 넘기는 시스템이었지만 이제 삼양 재팬이 수입상 역할을 하면서 편의점 입점의 벽을 넘어보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한류 목록

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인기글

한류와 아시아의 문화교류 한류(韓流)는 한국의 대중문화, 즉 한국에서 제작된 영화, 방송, 음악, 패션 등이 해외에서 인기리에 소비되는 문화적 현상이다. 넓은 의미로는 의·식·주 등 한국 문화 전체를 말하기도 하지만,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의 해외소비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

2019-01-30
한류 [韓流] 인기글

1990년대 말부터 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가 알려지면서 아시아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대중문화가 대중적 인기를 얻게된 현상을 일컫는다. …

2019-01-30
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가 인기글

한류를 만든 10대 요인은 무엇인가 "2012년 말 한류미래전략연구포럼은 한류의 경제 효과가 5조 6,170억 원(2011년), 한류의 자산가치가 94조 7,900억 원(2012년 6월)에 달했다고 발표했…

2019-01-19
세계 공용어가 되고있는 한국어 인기글

`

2019-11-01
한류열풍으로 한국 기업에 대한 인식이 좋은 것도 긍정적 요인 인기글

[G2 무역 냉전시대]신남방, 신북방…기업들 중국 리스크 벗기 안간힘 2019.06.13. 아세안, 세계 6위 경제 규모…‘포스트 차이나’ 급부상- 중국과 무역 분쟁 겪은 일본ㆍ대만, 일찌감치 對 중국 수출 비중 낮춰- 韓 기업들도 ‘美ㆍ中 리스크 낮추기’ 공력…아세안ㆍ인도ㆍ러시아 …

2019-06-13
글로벌 비즈니즈 한류 100만 달러 수출 인기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글로벌 비즈니스 소싱페어' 잇단 성과 화장품 생산·유통 라이프투게더.. 100만달러 대만 수출계약 달성 글로발 비즈니스 한류로 된다 "해외바이어 만날 수도 없었는데 행사전 회사로 직접 찾아와줘.. 대사관 협조로 신속하게 진행돼" "지난해 중…

2019-05-22
한류AI센터·팍스넷, FNS 플랫폼 베타서비스 연내 오픈 인기글

한류AI센터·팍스넷, FNS 플랫폼 베타서비스 연내 오픈 2019.05.17 09:48 [팍스넷뉴스 김가영 기자] 한류AI센터(종목홈) 가 자회사 한류타임즈(종목홈) 와 함께 추진 중인 글로벌 통합 한류 전문 서비스 사업에 …

2019-05-18
전 세계 25개 국가서 '케이팝 아카데미'… 인기글

전 세계 한류 팬들에게 최신 케이팝 춤과 노래를 가르치는 ‘케이팝 아카데미’가 5월 7일 주러시아 한국문화원에서 시작해 전 세계 25곳의 한국문화원에서 잇달아 열린다. 이번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해외문화홍보원이 주최하며 올해로 4년째를 맞이했다.케이팝에 대한 관심도는 최근 방탄소…

2019-05-18
아워글래스가 지난 3월까지 면세점에서만 60억원을 인기글

최주은 기자 = 비건 화장품인 아워글래스가 면세점에서 사상 최대 실적을 올렸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아워글래스가 지난 3월까지 면세점에서만 60억원을 달성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브랜드 전체 매출인 50억원을 뛰어넘는 수치다.아워글래스가 면세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전세…

2019-04-07
아워글래스, 면세점 매출 60억 달성..3달 만에 작년 매출… 인기글

최주은 기자 = 비건 화장품인 아워글래스가 면세점에서 사상 최대 실적을 올렸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아워글래스가 지난 3월까지 면세점에서만 매출 60억원을 달성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브랜드 전체 매출인 50억원을 뛰어넘는 수치다.아워글래스가 면세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2019-04-07
중화권까지 올킬"…'입꼬리' 효민, 한류 … 인기글

가수 효민이 ‘입꼬리(Allure)’로 또 한번 중화권을 올킬했다. 지난 2월 공개된 효민의 미니앨범 ‘Allure(얼루어)’의 타이틀곡 ‘입꼬리(Allure)’가 발매 1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중국 최대 MV사이트인 ‘인위에타이’ 한국 지역 차트에서 5주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2019-03-28
열람중 삼양식품, 중국∙일본으로 ‘라면 한류’ 영토 넓힌다 인기글

삼양식품, 중국∙일본으로 ‘라면 한류’ 영토 넓힌다​ 전 세계 뒤흔든 K-라면 열풍…오프라인 유통망 확대에 사활이화연 기자 ▲ 삼양식품이 중국 유통망을 강화하고 일본 공략을 본격화한다. 사진은 김정수 사장(왼쪽)과 시신가 유베이 사장.[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삼양식품(사장 김정수)…

2019-02-15
북한 여성들에게 최고 인기 남한 상품은 ? 인기글

2018년 9월 19일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 평양을 방문했을 당시 옥류관 직원의 모습. 또렷한 눈화장이 인상적이다. ​요즘 북한 여성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는 한 한방화장품 포장지에는 ‘영어’로 브랜드명이 표기돼 있다. ​상표만 보면 외국 브랜드 같지만 놀랍게도 이는 ‘한국산’이다. …

2019-02-05
해외로 쭉쭉 뻗어가는 건설기계 한류 ‘두산인프라코어’ 인기글

한국을 대표하는 건설기계회사 두산인프라코어가 새해 벽두 벽두부터 해외시장 집중 공략에 나섰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두산인프라코어는 새해 들어 해외 건설 기계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수익성이 높은 중국 시장은 물론 남미와 동남아 등 성장 잠재성이 큰 신시장에서 잇달아 수…

2019-01-30
한류AI센터, 매출 134억…전년比 10.3%↓ 인기글

한류AI센터(대표 양성우)는 2018년 매출 134억원, 영업손실 46억원, 순손실 64억원을 기록했다고 지난 28일 공시했다. 지난해 회사 매출은 133억8천만원으로 전년도 149억1천만원 대비 10.3% 줄었다. 영업손실은 45억7천만원으로 전년도 9억5천만원 대비 379.3% 확대…

2019-01-30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5월초부터 9월초까지 산삼전초 사은전 !!
Copyright © 2006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 吉ICP备07004427号 住所 :延吉市北新胡同22号1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