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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족 발전에 존재하는 다섯 가지 문제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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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9-03-13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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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족 발전에 존재하는 다섯 가지 문제
 
어느 대학을 졸업하든 두 가지 언어를 확실히 장악하면 취직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현재 연변의 경우 정책상 원인으로 조선족 중소학교의 조선어 강의 시간을 많이 줄인다. 그러다보니 대학 입학시 조선어 학과에 오는 학생들은 조선어 수준이 매우 낮다. 이런 문제가 반드시 해결해야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5.조선족사회와 문화의 정체성문제 

조선족은 중국에서 150년 이상의 력사과정을 거치면서 중국의 일개 소수민족으로 자기 정체성을 확보했다. 조선족문화를 '변연문화', '2중성문화'라고 많이 담론하고 있는데 사실 '변연문화'란 100년 이전에 나온 리론이다. 아마존강류역과 같이 현대문명과 격리된 원시부락의 문화를 말한다. 연변이 중국의 변방지역, 조선반도의 변방지역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변연문화라고 하는것은 문화이론에 부합되는것이 아니다.

 학문적인 정립이 필요하다. 중국의 주류문화에서 우리는 비주류라 할수는 있지만 조선족문화를 한족문화와의 비교에서 락후한것이라 할수는 없다. 지난 2000년 중국의 인구통계자료에서 조선족의 문화수준은 한족보다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상황에서의 우리 문화 '변연문화' 하는것은 어처구니 없는 일이다. 사실 중한 교류에서 북경이나 산동 내지에 진출해 있는 조선족들의 역할이 엄청 크다. 변연문화란 지정학적으로나 문화인류학적으로도 성립되지 않는다.  

중국조선족은 광복전의 조선문화도 아니고 현재의 조선반도 남과 북의 문화도 아닌  자체의 문화를 창조해냈다. '문화는 집단구성원들에 의해서 공유된(shared) 것'이라는 속성으로 보았을 때 조선족문화는 조선족사회의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된것이다. 조선족문화가 2중성문화이자면 그 문화를 공유하고 있는 조선족공동체가 2중성, 말하자면 2중국적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조선족은 2중 국적 소유자가 아니다. 그리고 문화의 변동은 또 다른 하나의 문화의 기본 속성이다.

 따라서 중국에서 중국(한족, 만족 민족)문화와의 접촉에서  해방전의 조선(반도)문화요소가 중국문화요소에 의하여 변동이 유발되였는데 그것이 조선족문화이다. 미국은 200년 전 영국의 '와스프(WASP)'(영국계, 백인, 개신교도) 들이 아메리카대륙으로 이민 가서 세운 나라이다. 영국의 '와스프'문화와 흑인문화, 인디언과 에스키모 문화, 히스패닉문화 등 다양한 문화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새로운 미국문화를 형성했다. 미국의 '와스프'문화는 영국문화와 전통을 같이 하지만 현저한 차이성을 갖고 있다. 그러나 누구도 미국의 '와스프'문화를 2중성문화라 하지 않는다. 

 문화의 정체성은 문화를 공유한 민족공동체사회의  정체성과 일치하다.1957년 반우파투쟁 후 중국은 조선력사에 관한 교육을 금지시켰다. 그러다보니 현재까지도 학생들은 민족의 력사를 모르고 있다. 력사를 모르는 상황에서 민족의 정체성을 확보한다는것이 불가능하다. 이에 대한 대안을 우리 모두가 내와야 한다. 전통과 현대화, 미래에 대한 준비 문제를 확정해야 정체성을 확인할수 있다.  

나이 드신 분들은 전통만 고집하지 말고 새로운 사물을 접수하려 노력해야 하고  젊은 사람들은 현대에만 집착하지 말고 민족문화전통을 이여가야 한다. 문화전통과 세계화 가지를 조화시킬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네트워크 문제에서 192만 중국 조선족에서 50만은 관내에 진출해 있고 40 정도가 해외에 진출해있다. 해외 진출 조선족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서 민족 네트워크가 없으면 해외 조선족들이 고독을 느낄수밖에 없게 되고 조선족 사회 구성원 감소로 나중에 민족 해체를 야기시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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