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재외동포청 신설, 동포사회 의견 적극 반영해야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2-11-14 20:47|

본문

 세계한인회총연합회와 양향자 국회의원 공동 주최

 
지난 11월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사단법인 세계한인회총연합회와 양향자 국회의원 주최로 ‘재외동포청과 재외동포기본법 특별간담회’가 열렸다.

 

오랜 우여곡절 끝에 윤석열 정부 들어 재외동포청을 신설하기로 했다. 

 

외교부를 비롯한 행정안전부,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8개 부처에 흩어져있는 정책기능을 한데 모아 컨트롤타워 기능을 할 수 있는 행정조직을 신설해달라는 재외동포사회의 오랜 숙원이 어렵사리 받아들여진 것이다.

 재외동포사회는 일단 크게 환영하는 분위기다. 그만큼 기대 또한 상당하다. 전 세계 750만에 이르는 재외동포 관련 정책을 ‘청’ 단위에서 정립하고 펼치겠다는 정부의 의지 표명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기존의 외교부 내 재외동포영사실 중심의 재외동포 정책기능과 재외동포재단 교류사업 등을 통합해 재외동포청을 신설하는 것으로 예상돼 우려가 커지고 있다.

 

재외동포청 신설을 포함한 정부조직 개편안은 현재 국회에 제출돼 있는 상태다. 그렇다면 새로 신설되는 재외동포청은 어떤 조직도를 갖추고, 많게는 12개 정부조직에 산재해 있는 재외동포 관련 정책을 어느 선까지 끌고 와서 수렴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1월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사단법인 세계한인회총연합회(회장 심상만)와 양향자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재외동포연구원(원장 임채완), 재외동포신문(대표 이형모), 재외동포포럼(이사장 조롱제)이 주관하는 ‘재외동포청과 재외동포기본법 특별간담회’가 재외동포청 신설에 있어 재외동포사회의 의견을 수렴해 반영하자는 취지로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임채완 재외동포연구원장이 ‘재외동포청과 기본법의 논점과 내용’이란 주제발표를 한데 이어, 이형모 재외동포신문 대표의 사회로 ▲심상만 세계한인회총연합회 회장 ▲양성모 아시아한상총연합회 수석부회장 ▲이광복 러시아·CIS한인회총연합회 수석부회장 ▲신희경 미국 내쉬빌한인회 회장 ▲이효정 세계한인여성협회 회장 ▲김상록 독일 에센한인회 회장 ▲조롱제 재외동포포럼 이사장 ▲오영훈 세계한인회총연합회 상근부회장 ▲김교식 아시아한인회총연합회 서울사무소장 ▲민병제 세네갈한인회 회장 ▲박재현 세계한인회총연합회 사무총장 ▲이동섭 마카오한인회 회장 ▲박찬원 호주 타스마니아한인회 회장 ▲이현주 캄보디아 TREATMENT SCHOOL 이사장 등이 토론을 벌였다.

 

임채완 재외동포연구원장은 모두발언에서 “소수 몇 사람이 법을 만들면 법 수명이 짧을 수밖에 없다”며 “재외동포청과 재외동포기본법을 누가 만드는지, 주체가 누구인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제기했다. 이형모 재외동포신문 대표는 “재외동포청이 어떤 모습이 돼야할지 깊이 생각하는 것과 함께 재외동포사회가 힘을 모아 재외동포기본법을 제대로 만드는 주체가 됨으로써 발전하는 한인동포사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재외동포청, 어떤 조직이 될 것인가

 

정부는 지난 10월 6일 정부조직개편 방안을 발표하면서 재외동포청 신설과 관련해 ▶재외동포 규모가 732만명(2021년 기준)에 달하는 상황에서 동포사회의 높아진 기대, 세대교체 등 정책 환경 변화에 종합적·체계적 대응이 필요하고 ▶현재 관계부처와 재단 등에서 분산수행하고 있는 재외동포 업무에 대해 원스톱 지원 강화를 위해 별도의 재외동포 전담기구의 설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향후 재외동포청이 설치되면 재외동포 대상 지원정책의 기능이 강화되고, 관계부처 협업을 통한 영사·법무·병무 등 원스톱 민원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아울러 재외동포단체의 교류·협력 및 네트워크 활성화, 차세대 동포교육, 문화홍보사업 등의 기능도 수행하게 된다. 

 

정부는 또한 재외동포정책을 총괄 조정하고 중장기 정책방향을 세우는 ‘재외동포정책위원회’를 외교부 소속으로 두는 계획을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 재외동포 및 전문가 등은 재외동포청 관련 정부안에 대해 다소 아쉬움을 나타냈다. 기존에 여러 부처로 분산된 재외동포 관련 업무를 통폐합하는 차원이 아니라, 외교부 내 재외동포 정책업무를 담당하는 ‘재외동포영사실’과 ‘재외동포재단’을 합치는 수준이어서 기존 대비 크게 차이가 없지 않느냐는 것이다. 또 정책 총괄 및 조정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선 재외동포정책위원회를 대통령 직속으로 하거나, 최소한 국무총리 직속으로 둬야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임채완 재외동포연구원장은 “재외동포 관련 기관과 정책, 사업 등의 통폐합 조정안이 나와야 하고, 현행 12개에 달하는 재외동포 관련 법률을 통폐합하거나 모법(母法)이 되는 재외동포기본법에서 정리 조정할 것을 대안으로 제시한다”고 밝혔다.

 

현행 외교부와 법무부의 재외동포 업무 분담을 보면, 외교부는 해외거주 재외동포를, 법무부는 국내 입국 재외동포를 각각 업무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임 원장은 “해외거주 재외동포와 국내입국 재외동포를 하나의 조직이 관리하도록 체계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외교부는 재외동포 정책 주무부처로서, 법무부는 출입국 및 국내 법적 지위 담당 부서로서 업무와 예산 및 정책을 ‘행정 편의주의’에 의해 분담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재외동포 관련 정책과 행정에 관해서는 양 부처가 합의안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오영훈 세계한인회총연합회 상근부회장은 “재외동포청은 정책목표 달성에 적합하고, 정책수단으로서 융합과 시너지가 창출되고 정책과 사업이 선순환 되는 구조로 부서편제가 이뤄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업무가 비슷하게 겹치는 기능적 편제가 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는 얘기다. 그는 “동포사회의 세대교체가 이뤄지고 차세대 육성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만큼 차세대 육성국을 설치하고, 조선족·고려인 지원사업은 외국적동포 지원사업단 산하에 별도로 두어 마찰을 피하는 것도 좋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재외동포청 차원에서 모든 지원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한계가 있는 만큼 별도의 민간단체를 두고 지원을 강화해 역할을 분담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심상만 세계한인회총연합회 회장은 “동포들의 염원에 의해 재외동포청이 만들어지는 만큼 동포들의 이상(理想)이 반영된 동포청이 될 것인지 동포사회의 관심이 크다”고 전했다. 심 회장은 “우편투표가 실현되면 재외동포의 투표율이 대폭 향상될 것이므로 유권자로서 재외동포의 존재감도 커질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재외동포청에 재외동포를 위한 다양한 정책이 반영되고 예산도 증액되는 등 여러모로 좋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재외동포 지원 예산에 대해 신희경 미국 내쉬빌한인회 회장은 “현재 재외동포재단을 통해 국제행사에 지원되는 예산은 최고 3,000달러 수준으로 한인회장이 행사를 치르면서 개인적으로 수만달러의 부담을 지게 돼 있다”며 “한인회가 한류문화를 형성하고 공공외교를 할 수 있도록 제대로 된 재정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찬원 호주 타스마니아한인회 회장은 “지난 10월 지역에서 개최한 입양동포 대상 행사에 1,500~2,000달러 정도밖에 지원이 안돼 운영진들 사이에 개최를 포기하자는 얘기까지 나왔다”며 “입양동포와 재외동포 2,3세대는 한국어를 모르는 등 한인사회와 멀어지고 있어 적극적인 교육과 포용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재외동포에 대한 인식을 개선해 재외동포 차별금지가 실현돼야 하며, 해외 거주 다문화가정을 지원하고, 한국어를 모르는 고려인들을 포용하는 과제도 재외동포청에서 진지하게 다뤄줄 필요가 있다는 토론자들의 의견이 있었다.  

 

재외동포기본법 제정은 어떤 식으로

 

재외동포에 대한 국가의 기본적 책무와 방향을 담은 ‘재외동포기본법’은 지난 2005년 이후 여러 차례 발의됐으나 부처 간 이견 등으로 제정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윤석열 정부는 재외동포청 설립과 함께 재외동포기본법 제정을 국정과제로 채택, 적극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임채완 원장은 재외동포기본법 제정 방향으로 ▲재외국민과 재외동포의 헌법적 근거 규정 ▲컨트롤타워의 법제적 효율성 ▲재외동포청 부설기관의 효율적인 업무협조 및 협의 ▲한인 글로벌네트워크 구축의 전문성 및 유용성 강조 ▲재외동포 정책의 다양한 법제화 추진 ▲재외동포 차별금지 등을 제시했다.

 

또 재외동포기본법에 담길 구체적 정책내용으로 ▲중국 조선족과 고려인을 포함한 재한동포의 사회통합 ▲국민의 재외동포 인식개선 ▲재외동포 차세대 인재양성 ▲귀환동포법 제정 ▲재외선거 제도 보완 ▲복수국적 제도 검토 ▲해외공관 및 지자체의 재외동포 지원센터 설치 ▲세계한인 경제·의료·관광·교육·문화·인권·환경·빈곤대응 네트워크 구축 ▲재외동포 사회와 모국의 상생발전 및 유대강화 ▲모국에서의 재외동포 법적·사회적·경제적 권익향상 ▲국내외 재외동포 기념관 및 박물관 건립 등을 제안했다.

 

현행 재외동포정책 관련 주요 법령은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 ‘출입국관리법’, ‘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이상 법무부 소관) ▲‘재외동포재단법’, ‘고려인동포 합법적 체류자격 취득 및 정착 지원을 위한 특별법’, ‘파독광부·간호사·간호조무사에 대한 지원 및 기념사업에 관한 법률’, ‘재외국민을 위한 영사조력법’, ‘제1차 재외국민보호기본계획’, ‘재외국민등록법·해외이주법·재외공관공증법’, ‘여권법’(이상 외교부) ▲‘재외국민의 교육지원 등에 관한 법률’(교육부) 등에 걸쳐 산재해 있다.

 

임 원장은 “여러 소관부처에서 다루고 있는 재외동포 관련 법제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 헌법에는 ‘동포애로써 민족의 단결을 공고히 한다’고 적시돼 있으며, 1997년 제정된 재외동포재단법에도 재외동포를 국적이 아닌 혈연 중심으로 못박고 있다”며 “한국과 북한, 재외동포 등 관련 정책 및 기능을 한데 모아 세계한민족공동체의 비전을 그려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성모 아시아한상총연합회 수석부회장은 “재외동포 2세들을 자원으로 끌어들이려면 입법과정에서 차세대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수렴할 필요가 있다”며 “법률위원회를 만들어 입법과정에서 법리적 안을 제시하게 하는 것도 방편”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재외동포청 신설이 현행 제도권 안의 재외동포 뿐만 아니라 국제결혼가정과 해외입양인 가정까지 염두에 둠으로써 750만 재외동포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적극적으로 도모할 필요가 크다는 공감대를 나누면서 마무리됐다. 

 

출처 : 재외동포신문

0

글로벌한민족 목록

글로벌한민족 목록
中 언론 “韓 총선 여권 참패…윤석열 임기 내 ‘레임덕’ 우… 10일 치러진 한국 22대 총선 결과에 중국 매체들도 관심을 보이며 한국의 ‘여소야대’ 구도가 계속될 것이라고 보도했다.11일 환구시보(环球时报), 신화망(新华网), 참고소식망(参考消息网) 등 주요 매체는 한국 22대 총선에서 야당 진영이 ‘압승’을 거뒀다며 각 정당의 선거 결과를 보도했다.환구시보는 AFP를 인용해 이번…(2024-04-14 13:27:23)
韓 사업가의 눈에 비친 中 농촌의 비전 韓 사업가의 눈에 비친 中 농촌의 비전산시(山西)성 장(絳)현 다자오(大交)진의 딸기 재배 농민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서강수 씨. (취재원 제공)[신화망 타이위안 3월27일] ​"이곳 농촌에서 10여 종의 맛있는 딸기를 재배한다고 들어서 꼭 맛보고 싶었습니다. 한국 딸기와 어떤 점이 다른지도 알아보려고요." 한국인 사…(2024-03-31 12:21:25)
<나는 작은 회사 사장입니다> 인기글 [인터뷰]&lt;나는 작은 회사 사장입니다&gt; 강덕호 저자[2024-03-18, 17:28:40] 상하이저널 를 펴낸 강덕호 사장]"​[사진= 작은 회사 사장을 위한 지침서 &lt;나는 작은 회사 사장입니다&gt;를 펴낸 강덕호 사장]​ '중국' 포기하기 이르다,…(2024-03-21 14:27:47)
韩 재외동포정책 5개년 기본계획 확정 인기글 韩 재외동포정책 5개년 기본계획 확정[2024-02-06, 01:02:26] 한글학교 운영비 140억 원→190억 원 대폭 증액재외동포청(청장 이기철)은 지난달 30일 재외동포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제1차 재외동포정책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제1차 기본계획은 향후 5년간(2024~2028) 재외동포정책의 기본원칙과 …(2024-02-07 14:24:49)
韓 기업, 中 ‘3억 명 노인 시장' 눈독 인기글 중국의 빠른 고령화로 한국 기업들이 중국 건강기능식품 시장으로 적극 진출하고 있다.5일 제주인망(济州人网)은 중국의 가파른 고령 인구 증가로 최근 한국 다수 기업이 중국 현지에 법인을 설립하고 현지 건강기능식품, 보건의료 설비 및 기술 시장 등으로 사업을 적극 확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중국 국가통계국 최신 데이터에 따르…(2024-02-07 14:18:10)
조선족 한글학교 교사들 한국 방문 인기글 조선족 한글학교 교사들 한국 방문​ 한국 재외동포청 초청 한글학교 교사 연수, 40여개국 200여명 참석 화동조선족주말학교에 몸 담근 지 10년 차, 지난 1월 8일부터 14일까지 한국 외교부 재외동포청에서 주관한 “한글학교 교사 초청 연수”에 참가하는 행운을 지니게 되었다. 한 주간 열린 연수회는 한국의 발전사, 한국의…(2024-02-04 14:53:41)
中 상하이서 피어난 韓 독립 운동의 불꽃...중∙한 윤봉길 … 인기글 中 상하이서 피어난 韓 독립 운동의 불꽃...중∙한 윤봉길 의사 기념관 서울 서초구 매헌시민의숲에는 매헌윤봉길의사기념관(매헌기념관)이 자리하고 있다. 한국의 잘 알려진 독립운동가 윤봉길 의사를 기리기 위해 지어진 이 기념관은 그의 호를 따라 '매헌'이라고 명명됐다. 1988년 국민 성금으로 건립된 매헌…(2023-12-31 16:25:41)
전북도-전주, 2024년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유치 인기글 전북도-전주, 2024년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유치​ 세계 한인 경제인들, 고국 균형발전 염원! 전북 지지 기반시설 단점 극복하고 경쟁도시와 치열한 접전 끝에 유치 쾌거 ​​​내년 특별자치도 출범을 앞두고 있는 전북도가 국내외 한인(韓人) 글로벌 비즈니스 협력 행사인 ‘2024년 세계 한인 비즈니스대회’를 유치했다. 도에…(2023-12-19 12:20:22)
우재성 (조선족)사장, 제1기 '대경 장인'… 인기글 우재성 (조선족)사장, 제1기 '대경 장인' 영예 획득 11월 22일, 흑룡강성 대경시에서 본직사업에 립각하여 용감히 사명을 짊어지고 대경의 고품질 발전에 적극적인 기여를 한 선진인물을 격려하기 위해 198명 제15기 로동모범과 50명 제1기 '대경 장인'을 선출 표창한 가운데 대…(2023-11-28 22:08:10)
중국식 현대화, 서구식보다 더 나은 대안 될 것 인기글 권기식:중국식 현대화, 서구식보다 더 나은 대안 될 것 편집/기자: 박명화 권기식 한중도시우호협회 회장(본인 제공)​중공중앙 습근평 총서기는 중국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 보고에서 중국식 현대화의 본질적 요구 사항을 명확히 하고 중국식 현대화가 어떤 것이며 어떻게 실현할지를 분명하게 제시했…(2023-11-27 09:44:36)
제10차 재한 중국인민지원군 열사 유해 입관식 韓 인천서 거… 인기글 22일 한국 인천에서 한국 측 관계자들이 중국인민지원군 열사 유해를 입관하고 있다.[신화망 인천 11월23일]중한 양측이 22일 오전 한국 인천에 위치한 ‘중국 인민지원군 열사 유해 임시안치소’에서 제10차 재한 중국인민지원군 열사 유해 입관식을 공동으로 진행했다. 창정궈(常正國) 중국 퇴역군인사무부 부부장이 중국 측 인…(2023-11-26 20:03:01)
中 관중석서 손흥민 유니폼 입고 응원한 남성… 인기글 21일 한국 축구대표팀이 중국 원정 경기에서 3-0으로 완승을 거둔 가운데 중국 관중석에서 손흥민을 열렬히 응원한 한 중국인 팬이 현지 축구 팬들의 야유를 받고 보안요원에 의해 퇴출한 것으로 전해졌다.21일 봉황망체육(凤凰网体育)에 따르면, 중국 선전 유니버시아드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2023-11-26 19:54:09)
인생은 만약도 다시도 없다 그러나 미래는 있다 인기글 광동예지아전자과학기술유한회사 전경숙 명예 동사장  ​흑룡강성 계동현의 한 농민 가정에서 태여난 광동예지아전자과학기술유한회사 전경숙 명예 동사장은 고향에서 중학교를 마치고 할빈사범대학 일본어학과에 진학, 대학 졸업후 벌리현조선족중학교의 일본어 교사로 교편을 잡았다 ​1992년 중한 수…(2023-10-25 14:29:21)
조선어(한글)는 나의 인생의 동반자 인기글 오늘은 한글날(10월 9일), 훈민정음(訓民正音) 창제 제577돌의 날입니다. 우리글의 우수성을 세상에 널리 알리고 사용하게 함으로써 한민족의 번영과 발전을 도모하고자 제정한 날인데 중국 조선어도 한글입니다. 뜻깊은 이 날을 맞이해 본지는 김광림 일본 니가타산업대학교 교수의 '조선어는 나의 인생의 동반자'…(2023-10-09 22:19:59)
韩国街, 중국국경절 ‘K-POP 축제’ 뜨거운 열기 인기글 韩国街, 국경절 ‘K-POP 축제’ 뜨거운 열기​소소모(小笑会) ‘中韓우호 문화 교류의 밤’ 개최케이팝 공연 ​10월 1일 국경절을 맞아 홍췐루 한인타운에 위치한 서울야시장 야외무대에서 ‘케이팝 페스티벌’이 열렸다. 행사를 주최한 소소모(小笑会)는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한 이번 케이팝 페스티벌은 한중수교 31주년을 기념…(2023-10-08 10:43:00)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