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농심, 세계 5위 라면 기업으로 성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1-02-04 06:49|

본문

 농심,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에 라면 수출…중국 라면 식문화도 바꿔 

 농심, 매운맛 그대로 승부하며 세계 5위 라면 기업으로 성장 

 해외서 훨훨 나는 한국 식품기업

 

1971년 소고기라면의 미국 수출로 농심의 글로벌 진출이 시작됐다. 초창기만 해도 농심은 한인 시장에 타깃을 맞췄다. 그 후 10여 년간 꾸준한 시장 개척을 통해 1980년대 너구리·안성탕면·짜파게티·신라면 등 농심의 주요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

 

이후 1984년 샌프란시스코에 영업 사무소를 만들었고 1994년 농심 첫 해외 법인인 미국법인이 로스앤젤레스(LA)에 설립됐다. 현재 세계 5위의 라면 기업으로 성장한 농심은 중국·미국·일본·동남아·유럽 등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에 라면을 수출하고 있다.

 

농심, 매운맛 그대로 승부하며 세계 5위 라면 기업으로 성장 

 해외 사업의 핵심은 단연 ‘신라면’

 

자타 공인 대한민국 대표 라면인 신라면은 농심 해외 사업의 핵심이다. 2020년 신라면 브랜드의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30% 늘어난 약 3억9000만 달러로 예상된다.

 

신라면은 농심 해외 사업의 40% 정도를 홀로 담당할 만큼 독보적인 존재감을 갖고 있다. 농심의 해외 매출 또한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데 지난해 해외 총매출이 전년 대비 24% 증가한 9억90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농심은 올해 해외 사업 매출 목표를 12% 상향한 11억1000만 달러로 설정했다. 농심은 1971년 첫 라면 수출을 시작으로 1981년 일본 도쿄사무소 설립, 1984년 미국 샌프란시스코 사무소 설립, 1996년에는 한·중 수교로 기회가 열린 중국(상하이)에 법인을 세우고 생산 공장을 가동했다. 이어 2005년 미국 LA 공장을 가동하면서 아시아권을 벗어나 본격적으로 해외 사업 확대에 나섰다. 최근엔 호주와 베트남에도 법인을 설립해 전 세계를 무대로 사업을 펼치고 있다.

 

농심은 대표 주자 신라면을 중심으로 수출을 확대하고 주요 국가의 대표 유통 채널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특히 농심은 미국에서 2017년 월마트 전 점포 입점에 성공했고 코스트코 등 대형 유통사를 대상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2018년 처음으로 미국 내 주류 시장이라고 불리는 메인스트림(mainstream) 매출이 아시안 마켓을 앞질렀다.

 

농심 관계자는 “2005년 LA 공장을 가동하고 10여 년간 서부와 교포 시장을 중심으로 판매망을 넓혀 왔다면 지금은 동부 대도시를 비롯해 북부 알래스카, 태평양 하와이까지 미국 전역에 유통망을 구축했다”며 “특히 미국 내 늘어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LA에 들어서는 제2공장도 올해 말 완공을 앞두고 있는 만큼 미국 내 성장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라면은 월마트·코스트코·아마존·알리바바 등 세계 최고의 기업이 선택하는 한국 식품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이 같은 브랜드 파워를 통해 신라면은 신규 시장을 개척하는 첨병 역할과 기존 시장의 매출을 끌어올리는 주력 상품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신라면은 약 3억 달러의 해외 매출을 기록하며 독보적인 존재감을 보여주고 있다. 또 다른 수출 전선인 유럽 시장은 영국과 독일 등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뒀다. 농심은 영국의 테스코·모리슨·아스다, 독일의 레베·에데카 등 메이저 유통 업체를 중심으로 꾸준히 영업망을 구축해 현지 라면 수요를 적극 흡수했다. 농심의 2020년 유럽 수출액은 전년 대비 3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에서의 성장도 눈여겨 볼만하다. 농심은 중국 전역에 퍼져 있는 1000여 개 신라면 영업망을 중심으로 영토를 넓히고 있다. 중국에서 신라면은 단순 한국산 라면을 넘어 공항이나 관광 명소 등에서 판매되는 고급 식품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농심의 중국 진출이 처음부터 순탄했던 것은 아니었다. 1996년 상하이 공장 설립 가동을 시작으로 중국에 진출했을 때만 해도 어려움이 있었다. 끓은 물을 부어 면을 익혀 먹는 ‘포면(抱面)’ 위주의 중국 라면 문화였다. 하지만 농심은 한국의 매운맛을 끝까지 지키며 마트 시식 행사를 진행했고 끓여 먹는 ‘쭈면(煮面)’ 라면 문화로 중국의 식문화까지 바꿔 버렸다.

 

농심 관계자는 “중국에서 경험할 수 없는 한국 특유의 얼큰한 맛이 중국인들이 신라면을 찾는 가장 큰 이유”라며 “신라면의 빨간색 포장과 매울 신(辛)자 디자인을 두고 중국인들도 종종 자국 제품이라고 여길 만큼 신라면은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자리 잡았다”고 설명했다. 신라면은 2018년 인민일보 인민망이 발표한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 명품’에도 선정된 바 있다.

 ‘고급화 전략’ 앞세워 미국 시장 점령

 

신라면은 세계 최대 전자 상거래 업체인 중국 타오바오에서도 인기를 모으고 있다. 한국 라면 최초로 타오바오몰에서 2013년부터 정식 판매 중이다. 농심 관계자는 “신라면·신라면블랙·김치라면이 중국 시장 공략의 주력 브랜드로, 타오바오몰에서 라면 판매 순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며 “중국판 블랙 프라이데이인 광군제에서 매년 매출 신기록을 이어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성과는 농심의 전략이 주효했기 때문이다. 우선 농심은 해외에서 프리미엄 전략을 구사한다. 소득 수준이 높은 미국에서 라면을 저가의 음식으로 포지셔닝하기보다 스파게티나 파스타 등의 면류 식품과 대등한 위치에서 고급화를 추구했다. 신라면은 현재 미국·중국·동남아 등지에서 자국의 브랜드보다 품질이 좋은 제품으로 여겨지고 있다.

 

미국 시장에 안착하는 과정에서도 프리미엄 전략이 통했다. 시장을 장악한 일본 라면은 대부분 3~4개들이 한 팩에 1달러 수준인 반면 신라면은 개당 1달러 안팎으로 비싸다. 실제 일본 브랜드들은 주 공략 대상이 저소득층이고 공장을 미국 현지에 두고서도 외부에서 면과 스프를 공급받아 믹스해 저가에 판매하고 있다. 신라면이 가격 면에서는 더 비싸지만 그만큼 맛과 품질 면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다. 현재 신라면은 월마트를 비롯한 미국 주요 유통 채널에서 판매되고 국방부(펜타곤) 등 주요 정부 시설에까지 라면으로는 최초로 입점돼 판매되고 있다.

 

성공 비결 둘째는 차별화 전략이다. 제품은 한국의 맛을 그대로 가져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현지 제품을 모방하지 않고 농심의 맛 그대로 시장에 선보인다는 것이다. 미국에 이미 진출해 시장을 독점하고 있던 일본 라면과 유사한 제품을 출시하면 단기적인 매출을 가져올지는 모르지만 장기적으로는 농심의 브랜드가 사라질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신춘호 농심그룹 회장도 라면을 수출할 당시 “남들 하는 대로 따라하지 말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우리 방식대로 가자, 한국의 맛이 가장 세계적인 맛이다”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에 농심은 1980년대 너구리·안성탕면·신라면 등 한국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그대로 수출해 미국 시장에 선보였다. 처음에 낯설어 하던 미국 소비자들도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신라면의 맛에 매료되기 시작했고 지금은 미국의 백인·흑인 등 주류 소비층이 신라면을 즐기고 있다.

 

마지막으로 농심은 미국 시장에 진출할 당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부터 차근차근 공략했다. 여러 시장에 동시다발적으로 진출하지 않고 한곳에서 제품을 정착시킨 뒤 그 경쟁력으로 인접 지역을 공략해 나가는 방식이다.

 

농심은 LA를 중심으로 주변 샌디에이고·라스베이거스·샌프란시스코 등의 대도시로 영업망을 확충했다. 농심은 한국 라면의 수요와 관심이 큰 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영업을 확대하고 생산 공장도 가동하면서 경쟁력을 키웠다. 이후 한인 시장 인근 아시안계 마트와 히스패닉 등의 시장으로 넓혀 나갔고 최근엔 월마트·코스트코 등 미국의 핵심 유통 채널로 영업망을 확충했다.

 

이명지 기자 mjlee@hankyung.com  

 

0

글로벌한민족 목록

글로벌한민족 목록
이호철 중국 두산 총재, 중국한국상회 회장에 작년 이어 연임 인기글 이호철 중국 두산 총재가 27대에 이어 중국한국상회 28대 회장에 연임됐다.중국한국상회는 26일 오후 베이징 차오양구 힐튼호텔에서 정기 총회를 열어 만장일치로 이호철 총재를 제28대 회장에 추대했다. 이 총재는 지난해 6월 총회에서 27대 회장으로 선출됐으며 이번에 회장을 연임했다.연임한 이호철 중국한국상회 회장은 두산 …(2021-02-28 20:43:47)
[열람중]농심, 세계 5위 라면 기업으로 성장 인기글 농심,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에 라면 수출…중국 라면 식문화도 바꿔 농심, 매운맛 그대로 승부하며 세계 5위 라면 기업으로 성장 해외서 훨훨 나는 한국 식품기업 1971년 소고기라면의 미국 수출로 농심의 글로벌 진출이 시작됐다. 초창기만 해도 농심은 한인 시장에 타깃을 맞췄다. 그 후 10여 년간 꾸준한 시장 개…(2021-02-04 06:49:07)
문대통령 신년사, “전 국민 무료접종 하겠다”...재외국민도… 인기글 문재인 대통령이 1월11일 발표한 신년사에서 “우선순위에 따라 전국민이 (코로나 백신)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하지만 신년사 어디에도 재외국민에 대한 언급은 없어 코로나 백신이 논란을 초래하고 있다. 재외국민이 처한 코로나 환경은 지역별로 상황이 다르다. 아프리카 등은 상대적으로 열악한 반면 미국이…(2021-01-14 11:31:51)
재일동포 손정의 회장, 올해 6개사 IPO로 대박 터뜨린다 인기글 소프트뱅크그룹 재일동포 손정의 회장이 올해 출자 기업 중 적어도 6개사의 기업공개(IPO) 준비를 진행시키고 있다고 야후 파이낸스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해 소프트뱅크 시가총액은 닷컴 버블 이후 최고치까지 회복됐지만 올해도 강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투자처 증 2021년 중 IPO를 계획하고 있는 업체는 한국…(2021-01-14 11:03:53)
중국 화장품 시장의 판로를 개척한 한국 화장품 인기글 중국 화장품 시장의 판로를 개척한 한국 화장품입력 : 2021/01/07 [11:41] 작년 2020년 11월 11일 광군제 쇼핑 행사가 종료된 후 한국의 대표 화장품 브랜드인 후(Whoo)와 설화수(Sulwhasoo)는 티몰(Tmall) 뷰티 메이크업 브랜드 매출 톱 10에서 각각 4위와 7위에 랭크됐으며 후(Wh…(2021-01-07 22:21:46)
中 주요 언론 관심 보도 “한류 개척자 이수만, 그 없인 K… 인기글 SM엔터테인먼트(에스엠엔터테인먼트, 이하 SM)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의 K팝에 대한 성과를 중국현지 매체들도 집중 조명했다. 최근 국내 한 매체에서 K팝 산업에서의 이수만 프로듀서의 영향력과 공헌을 재조명한 기사를 보도해 높은 관심을 얻었다. 이에 중국 주요 연예오락 전문 매체 360오락은 ‘한류 개척자 이수만이 쌓…(2020-12-27 17:05:16)
코로나와 한류로… 라면 매출 사상 최대 인기글 코로나와 한류로… 라면 매출 사상 최대, 수출도 28% 급증이성훈 기자입력 2020.12.22 03:00코로나로 인한 집콕족(族) 증가와 수출 호조로 올해 라면 매출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21일 시장조사 기관 ‘닐슨코리아’와 식품업계에 따르면, 올해 농심·오뚜기 등 국내 식품 회사들의 라면 매출은 2조1500억원으로 전년(2조838억원)보다 3.2% 늘어날 전망이다.인스턴트 라면은 즉석식품 품목 중 가장 많이 팔리지만, 최근 10년 가까이 총 매출은 2조~2조1000억원 선에서 …(2020-12-27 16:57:38)
한국산 샤인 머스켓에 반한 중국대륙...aT, SG인터내셔널… 인기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지난 22일 중국 광저우 올레마켓 등 28개 매장에서 경북 상주에 생산하고, 수출업체 SG인터내셔널이 공급한 '한국산 샤인 머스켓'의 판촉 행사를 가졌다. 행사 관계자들이 기념식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프레시플라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농수산수출업체 SG인터내…(2020-12-02 16:36:45)
중국 마케팅 솔루션 셀디 “평균 판매량 26배 증가” 인기글 한류 기업을 위한 중국 마케팅 솔루션 셀디가 중국 글로벌 사이트와의 협업을 통해 코로나19로 극심한 내수 침체 속에서 해외 수출 성장을 일궈내고 있다고 12일 밝혔다.셀디는 중국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사업자를 대상으로 마켓 개설부터 판매 후 수출 신고까지 한 번에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통합 마케팅 도구이다.중국의 국민…(2020-11-30 16:47:26)
중국 내 외자기업 CSR 평가서 한국 기업 8년 연속 1위 인기글 ‘2020 중국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보고서 서밋’에서 발표 한국기업 평균점수 78.7점으로 1위 차지…삼성·현대차·LG·포스코 등 4개 기업 5위 안에 들어 지난 11월 13일 ‘2020 중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 보고서 서밋’에서 발표된 중국 100대 외자기업 사회적 책임 평가에서 한국 기업이 평균점수 78.7점…(2020-11-17 21:06:04)
11월11일 광군제 중국 티몰에 한국식품관 개설 인기글 알리바바그룹과 손잡고 K-Food 중국식탁 공략[2020- 11월11일 광군제 맞아 중국 티몰에 한국식품관 개설 알리바바그룹의 중국 최대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티몰에 한국식품 국가관이 개설되어 대중국 전략 품목과 신규 유망품목의 중국시장 진출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2020-11-07 01:27:30)
이건희 한국 경영계 거목 쓰러지다] 인기글 한국 경영계 거목 쓰러지다 리건희 삼성 회장 별세 향년 78세 한국 재계를 대표하는 리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25일 서울 일원동 서울삼성병원에서 별세했다. 향년 78세. 2014년 5월 급성심근경색증으로 서울 이태원동 자택에서 쓰러진 뒤 6년 만이다. 고인은 2014년 5월10일 밤,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자택…(2020-10-25 17:55:48)
한글 (조선어)의 우수성 ! 인기글 한글 (조선글) 은 인류가 사용하는 문자들 중에서 창제자와 창제년도가 명확히 밝혀진 몇 안 되는 문자이다. 한글은 그 창제 정신이 '자주, 애민, 실용'에 있다는 점에서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문자로 평가받는다. 이러한 창제 정신과 더불어 제자(制字) 원리의 독창성과 과학성에 있어서도 뛰어나다. 이러한 …(2020-10-10 11:57:57)
삼성전자 스마트폰 1위 재탈환 인기글 삼성전자 스마트폰 1위 재탈환 삼성전자가 올 3분기 영업이익을 발표하자 중국 주요 매체들은 미국의 화웨이 제재로 삼성이 큰 수혜를 입었다고 보도했다.8일 텐센트신문(腾讯新闻)은 외신 보도를 인용해 삼성전자의 올 3분기 영업이익이 12조 3000억원으로 시장 기대치(10억 5000만원)을 크게 웃돌면서 지난 2018년 …(2020-10-08 22:00:20)
기아차 "中心 잡는다"...베이징 모터쇼서 'K5·… 인기글 중국 베이징 모터쇼서 공개된 '신형 K5'. ​사진=기아차 기아자동차가 중국 베이징 모터쇼에서 신차 공개를 통해 중국 시장 재도약에 나섰다. 27일 외신 등에 따르면 기아차는 26일 중국 베이징국제전시센터(CIEC)에서 개막한 베이징 국제 모터쇼에서 신형 K5와 다목적차량(MPV) 카니발을 공개했다.…(2020-10-02 10:45:50)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새해 건강복 많이 받으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 전화 0433~4329139 콜센터 07048298215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