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한글날의 유래와 한글의 우수성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19-10-09 22:31|

본문

한글날의 유래와 한글의 우수성 

 

  오늘 한글날 573돐을 맞으며 한글날의 의미를 되새겨보고저 한국의 사이트에서 "한글날의 유래와 한글의 우수성"이라는 글을 퍼다가 적당히 편집하여 표기법 그대로 싣습니다. 일독을 바랍니다. 

 10월 9일은 ‘한글날’입니다. 

 

 한글날은 훈민정음(訓民正音),곧 오늘날의 ‘한글’을 창제해서 세상에 펴낸 것을 기념하고 우리 글자 한글의 우수성을 기리기 위한 국경일입니다. 

 

   오늘은 한글날을 맞이하여 우리가 늘 사용하고 있는 우리의 글자, 한글의 우수성과 위대함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한글날의 유래 

  

 

한글날을 처음 제정한 것은 1926년, 조선어연구회(현재의 한글학회)가 음력 9월 29일(양력으로 11월 4일)을 ‘가갸날’이라 정하고, 서울 식도원(食道園)에서 기념식을 거행한 것이 시초입니다. 이 해는 한글이 반포된 지 480년이 되던 해였어요. 

 

‘가갸날’을 제정한 이유는 일제강점기 당시 일제에게 국권을 빼앗기고 억압에 눌려 살았던 우리 국민들의 민족정신을 다시 북돋우기 위해서였는데요, 

 

 음력 9월 29일을 한글날로 정한 것은 『세종실록(世宗實錄)』28년(1126) 9월초의 “이 달에 훈민정음이 이루어지다(是月訓民正音成).” 라는 기록을 근거로 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날의 이름을 ‘가갸날’이라고 정한 것은 그때까지는 ‘한글’이라는 말이 보편화되지 않았고, 한글을 ‘가갸거겨…, 나냐너녀…’ 라는 식으로 배울 때였기 때문이었어요. 당시까지만 해도 한글은 언문, 반절, 가갸글 등으로 불렸습니다. 

 

 1910년대에 주시경(周時經) 선생을 중심으로 한 국어 연구가들이 ‘으뜸가는 글, 큰 글, 하나밖에 없는 글’ 이라는 뜻으로 ‘한글’이라는 말을 처음 지어서 쓰게 됐지만, 그때까지 보편화되지 못했습니다.

 

  

한글의 대중화에 힘쓰고 일제의 국어 탄압에 저항한 주시경 선생이후로 1928년에 이르러서야 ‘가갸날’은 ‘한글날’이 되었고, 1931년에는 한글날을 양력으로 고치게 되었어요.그 과정에서 음양력 환산에 문제가 생겨 처음에는 10월 29일이었던 것이 10월 28일로 바뀌었고, 

 

  1940년 『훈민정음』 원본이 발견된 이후로 한글을 반포한 날이 확실하게 밝혀지자 1946년 광복 이후 10월 9일이라는 특별한 날짜로 한글날은 다시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1946년 10월 9일, 드디어 한글날이 법정공휴일로 지정되고 거국적인 기념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일제강점기의 한글날 기념행사는 소수의 민족주의 국어학자들로만 이루어졌었는데, 이때에 이르러서 비로소 전국적으로, 전 국민이 한글날을 기념할 수 있게 되었어요. 

 

 한글의 우수성 

  

 ① 창제자와 창제원리, 창제시기를 알 수 있는 세계 유일의 문자 

 

 누구든 “한글은 누가 언제 만들었습니까?”라는 질문에 “세종대왕님께서 조선시대에 만드셨습니다.” 라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파벳은 어떤가요? 

 

  누가 만들었는지, 언제 만들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알파벳을 비롯한 세계의 그 어떤 글자도 ‘창제자’와 ‘창제시기’,‘창제목적’, ‘창제원리’를 알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오직 한글만이 유일합니다. 

 

대부분의 다른 문자들은 특정 시기에 갑자기 창제된 것이 아니라 오랜 세월에 걸쳐 서서히 진화하거나 이미 존재했던 다른 문자를 변형시켜 만들어졌기 때문에, 그 누구도 ‘어디서 어떻게 누구에 의해서’ 시작되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누군가에 의해서 변형되거나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글자들도 세상에 존재하긴 했지만, 그 생명력은 얼마 가지 않아 소멸되었어요. 세상 어느 왕이 “오늘부터 이 글자를 써라”라고 명한다 하더라도,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학습하고 활용할 수 없다면 그것은 기록으로서 아무런 역할도 할 수 없는 글자가 되어버리는 것이죠. 

 

 그런 의미에서 한글은 비단 창제자가 반포하였기 때문만이 아니라, 그 한글을 사용하는 사용자들, 즉 백성들이 그것을 쉽게 받아들이고 오랫동안 그 생명력을 유지시켰다는 것에서도 큰 의의를 가집니다. 현재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들도 한글의 위대함을 인증하는 산증인이 되는 것이지요. 

 

 ② 훈민정음, 그 이름으로 창제목적을 드러내다

 

 

 

한글의 원래 이름, 훈민정음(訓民正音)은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뜻입니다. 이것이 바로 한글의 창제 목적인 것이지요.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나랏말싸미 듕귁에 달아…’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이것은 훈민정음의 사용설명서나 다름없는 ‘훈민정음 해례본’이라는 책에서 세종대왕이 직접 밝힌 한글을 만든 이유입니다. 

 

‘나라의 말이 중국과 달라 문자가 서로 통하지 아니하니, 이런 이유로 어리석은 백성들이 이르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자신의 뜻을 실어 펴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내 이를 위해 불쌍히 여겨 새로 스물 여덟자를 만드니, 모든 사람들이 쉽게 읽혀 사용함에 편안하게 하고자 할 따름이다.’ 

 

 이것이 바로 세종대왕이 밝힌 한글 창제목적입니다.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창제하여 반포하기까지 우리 민족에게 ‘말’은 있었지만, 그것을 적을 ‘글자’는 없었습니다. 그때까지 우리에게는 글자가 없어서 중국의 한자를 빌려 그를 변형시키거나 그대로 사용했어요. 우리말과 중국의 글자가 일치하지 않았기 때문에 매우 불편했고,정확하고 세세한 기록 또한 불가능했습니다. 게다가 한자를 배우지 않은 백성들은 글자를 쓰기는커녕 읽지도 못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글’을 전혀 사용할 수 없었어요. 훈민정음에는 이런 백성들의 고충을 깨닫고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의 뜻이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한글은 왕이 만들었지만 그 안에 특별한 ‘민주성’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백성들이 이르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자신의 뜻을 실어 펴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내 이를 위해 불쌍히 여겨 새로 스물 여덟자를 만드니,모든 사람들이 쉽게 읽혀 사용함에 편안하게 하고자 할 따름이다.’라는 구절에서 그 뜻을 느낄 수 있죠. 세종대왕이 자신의 뜻을 백성들에게 강요하고 가르치기 위해서 만든 것이 아니라, 백성들 본인들의 뜻을 실어 제대로 펼쳐 내 편안케 살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한글은 이러한 목적을 위해 ‘형태를 밝혀 적는 것’이 아닌 ‘소리 나는 대로 적는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이는 오로지 백성들이 ‘쓰는 것’을 더 쉽고 편리하게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백성들이 마음껏 자신의 뜻을 표현하고 펼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읽기 좋은 글자’가 아닌 ‘쓰기 좋은 글자’를 만든 것입니다. 

 

 ③ 세상에서 가장 과학적인 문자, 한글 

 

 

 

 훈민정음 해례본은 예의와 해례, 두 부분으로 나눠져 있는데요, 예의에는 글자들이 어떻게 소리 나는지를 한자를 빌려서 적은 간략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고, 해례는 훈민정음의 창제원리와 사용방법 등이 매우 상세하게 적혀있습니다. 

 

  해례본은 1940년 안동에서 처음 발견되었는데, 발견됐을 당시 국내를 비롯한 전 세계 학자들은 ‘이것은 조작이다’라며 믿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너무도 정교하고 놀랍도록 과학적이었던 것이죠. 

 

 한글의 기본 원리는 상형입니다. 상형은 ‘모양을 본뜨다’라는 뜻이에요. 그렇다면 무엇을 본뜬 것일까요? 

 

 훈민정음에서 세종대왕은 모음은 ‘천지인’을 본떠 만들었다고 밝혔습니다. 천지인은 하늘(天)= ‧ , 땅(地)=ㅡ, 사람(人)= ㅣ으로 상형 되었죠. 자음은 그 자음이 소리 나는 발음기관을 본떠 만든 것입니다. ‘ㄱ’과 ‘ㄴ’은 혀의 모양을, ‘ㅁ’은 입술의 모양을, ‘ㅅ’은 이의 모양, ‘ㅇ’은 목구멍의 모양을 상형한 것이지요. 그 기본 형태에 가획이 추가되어 거센소리, 된소리 등의 자음이 파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한글의 모음과 자음은 기본 형태에서 가획이 추가되거나 자기들끼리 결합하여 새로운 문자를 탄생시키게 됩니다. 이는 굉장히 체계적임과 동시에 경제적이고 쉽습니다. ‘ㄱ’을 배운 사람들은 ‘ㄲ’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고, 가획을 추가시켜 ‘ㅋ’ 또한 배울 수 있는 것이죠. 한글은 소리 나는 것을 적는 언어이기 때문에 발음할수 있는 모든 말을 글로 적을 수 있습니다. 영어 발음도, 일본어도 모두 한글로 표현할 수 있죠. 세상에 이렇게 과학적이고 체계적이면서 실용적인 글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기본 자모 24자와 복합자모 16자 

  

 

부록: 한글이 우수한 이유 7가지 

 

 한글이 우수한 이유 7가지 

 

 1. 만든 목적이 분명하고 만든 사람과 만든 시기가 분명한 글자는 한글이 세계적으로 유일하다. 

 

 2. 한글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발음을 표기할 수 있는 문자이다 

 

 한글은 영어와 마찬가지로 표음문자이므로 배우기가 쉽다. 그래서 한글은 아침글자라고도 불린다. 모든 사람이 단 하루면 배울 수 있다는 뜻이다. 

 

 10개의 모음과 14개의 자음을 조합할 수 있기 때문에 배우기 쉽고 24개의 문자로 소리의 표현을 11,000개 이상을 낼 수 있다. 

 

 한글은 소리나는 것은 거의 다 쓸 수 있다. 

 

 한글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발음을 표기할 수 있는 문자이다 

 

 3. 한글은 세계에서 가장 발달한 음소문자이다 

 

 음소문자란 쉽게 말해서 글자 하나 하나가 하나의 소리를 낸다는 것을 말한다. 

 

한글은 글자 그대로 읽고 필기체 소문자 대문자도 없다. 

 

영어는 대소문자 구별도 있고 글자 그대로 읽지도 않는다. 

 

한글은 소리와 문자가 언제나 일치한다 

 

 head 에서 ea는 에라고 발음되었고 speak에서 ea 는 이로 발음된다. 

 

 knee 는 니라 발음하는데 여기서 k는 묵음이다. 

 

 이처럼 영어는 알지 못하면 읽지도 못하는 글자이지만 한글은 기본 구성만 안다면 무슨 글자도 다 읽을 수 있다. 

 

4. 한글은 천지인을 결합시켜 만든 과학 철학적인 글자로 제자(制字)원리의 과학성이 뛰어나다 

 

기본 자음 14자와 모음 10자, 나아가 겹자음과 모음을 합쳐 모두 40자로 구성된 한글은 먼저 말(한국어)이 있고서 이를 바탕으로 인위적으로 만든 글자라는 점에서 세계 언어에서 견줄 문자가 없고, 소리 내는 사람의 기관과 하늘 땅 사람을 결합시켜 만든 과학 철학적인 글자라는 점에서 각 나라 언어학자들이 세계 언어를 얘기할 때 칭송하고 반드시 짚고넘어가는 본보기로 통한다. 

 

 5. 독창적인 언어이다. 한문의 모방 문자인 일본의 문자는 한문 없이는 독자적인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한글은 한문없이도 사용이 가능하다. 

 

6. 유네스코- 세종대왕상 제정 훈민정음을 세계기록 유산으로 지정 

 

 유네스코에서는 1989년에 ‘세종대왕상’(킹 세종 프라이스) 을 만들어 해마다 인류의 문맹률을 낮추는 데 공적을 끼친 단체나 개인을 뽑아 상을 주고 있기도 하다. 

 

이는 세계 언어에서 한국어가 차지하는 위치가 어디인지를 드러내주는 몇몇 사례들이다. 

 

마침내 지난 1997년 10월 1일, 유네스코에서 훈민정음을 세계 기록 유산으로 지정하기에 이르렀다. 

 7. 한국 문맹률 

 

유엔개발계획(UNDP, 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에서는 매년 인간개발지수(HDI, Human Development Indicators)를 발표하고 있다. 

 

2003년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비문맹률(Adult literacy rate)은 97.9% 이다. 문맹률 2.1%를 뜻한다. 가장 합리적이고 경제적이며 과학적인 원리로 만들어진 한글. 한글은 컴퓨터, 휴대폰, 인터넷 등 정보기술 매체가 주를 이루는 지금의 시대에도 여전히 적합한 글자이다.  

 

 한글의 우수함과 그 가치는 훈민정음 창제 이후 500여년이 지난 지금 오히려 더 높아지고 있으며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의 언어학자들이 이 놀랍고 아름다운 글자에 대한 찬탄이 이어지고 있다.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아름다운 마음이 빚어낸 아름다운 글 한글,  

 지금 우리가 쉽고 편하게 쓰는 이 놀라운 글자의 가치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시간을 잠깐이라도 가져보기 바랍니다

0

글로벌한민족 목록

글로벌한민족 목록
中 언론 “韓 총선 여권 참패…윤석열 임기 내 ‘레임덕’ 우… 10일 치러진 한국 22대 총선 결과에 중국 매체들도 관심을 보이며 한국의 ‘여소야대’ 구도가 계속될 것이라고 보도했다.11일 환구시보(环球时报), 신화망(新华网), 참고소식망(参考消息网) 등 주요 매체는 한국 22대 총선에서 야당 진영이 ‘압승’을 거뒀다며 각 정당의 선거 결과를 보도했다.환구시보는 AFP를 인용해 이번…(2024-04-14 13:27:23)
韓 사업가의 눈에 비친 中 농촌의 비전 韓 사업가의 눈에 비친 中 농촌의 비전산시(山西)성 장(絳)현 다자오(大交)진의 딸기 재배 농민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서강수 씨. (취재원 제공)[신화망 타이위안 3월27일] ​"이곳 농촌에서 10여 종의 맛있는 딸기를 재배한다고 들어서 꼭 맛보고 싶었습니다. 한국 딸기와 어떤 점이 다른지도 알아보려고요." 한국인 사…(2024-03-31 12:21:25)
<나는 작은 회사 사장입니다> [인터뷰]&lt;나는 작은 회사 사장입니다&gt; 강덕호 저자[2024-03-18, 17:28:40] 상하이저널 를 펴낸 강덕호 사장]"​[사진= 작은 회사 사장을 위한 지침서 &lt;나는 작은 회사 사장입니다&gt;를 펴낸 강덕호 사장]​ '중국' 포기하기 이르다,…(2024-03-21 14:27:47)
韩 재외동포정책 5개년 기본계획 확정 인기글 韩 재외동포정책 5개년 기본계획 확정[2024-02-06, 01:02:26] 한글학교 운영비 140억 원→190억 원 대폭 증액재외동포청(청장 이기철)은 지난달 30일 재외동포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제1차 재외동포정책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제1차 기본계획은 향후 5년간(2024~2028) 재외동포정책의 기본원칙과 …(2024-02-07 14:24:49)
韓 기업, 中 ‘3억 명 노인 시장' 눈독 인기글 중국의 빠른 고령화로 한국 기업들이 중국 건강기능식품 시장으로 적극 진출하고 있다.5일 제주인망(济州人网)은 중국의 가파른 고령 인구 증가로 최근 한국 다수 기업이 중국 현지에 법인을 설립하고 현지 건강기능식품, 보건의료 설비 및 기술 시장 등으로 사업을 적극 확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중국 국가통계국 최신 데이터에 따르…(2024-02-07 14:18:10)
조선족 한글학교 교사들 한국 방문 인기글 조선족 한글학교 교사들 한국 방문​ 한국 재외동포청 초청 한글학교 교사 연수, 40여개국 200여명 참석 화동조선족주말학교에 몸 담근 지 10년 차, 지난 1월 8일부터 14일까지 한국 외교부 재외동포청에서 주관한 “한글학교 교사 초청 연수”에 참가하는 행운을 지니게 되었다. 한 주간 열린 연수회는 한국의 발전사, 한국의…(2024-02-04 14:53:41)
中 상하이서 피어난 韓 독립 운동의 불꽃...중∙한 윤봉길 … 인기글 中 상하이서 피어난 韓 독립 운동의 불꽃...중∙한 윤봉길 의사 기념관 서울 서초구 매헌시민의숲에는 매헌윤봉길의사기념관(매헌기념관)이 자리하고 있다. 한국의 잘 알려진 독립운동가 윤봉길 의사를 기리기 위해 지어진 이 기념관은 그의 호를 따라 '매헌'이라고 명명됐다. 1988년 국민 성금으로 건립된 매헌…(2023-12-31 16:25:41)
전북도-전주, 2024년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유치 인기글 전북도-전주, 2024년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유치​ 세계 한인 경제인들, 고국 균형발전 염원! 전북 지지 기반시설 단점 극복하고 경쟁도시와 치열한 접전 끝에 유치 쾌거 ​​​내년 특별자치도 출범을 앞두고 있는 전북도가 국내외 한인(韓人) 글로벌 비즈니스 협력 행사인 ‘2024년 세계 한인 비즈니스대회’를 유치했다. 도에…(2023-12-19 12:20:22)
우재성 (조선족)사장, 제1기 '대경 장인'… 인기글 우재성 (조선족)사장, 제1기 '대경 장인' 영예 획득 11월 22일, 흑룡강성 대경시에서 본직사업에 립각하여 용감히 사명을 짊어지고 대경의 고품질 발전에 적극적인 기여를 한 선진인물을 격려하기 위해 198명 제15기 로동모범과 50명 제1기 '대경 장인'을 선출 표창한 가운데 대…(2023-11-28 22:08:10)
중국식 현대화, 서구식보다 더 나은 대안 될 것 인기글 권기식:중국식 현대화, 서구식보다 더 나은 대안 될 것 편집/기자: 박명화 권기식 한중도시우호협회 회장(본인 제공)​중공중앙 습근평 총서기는 중국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 보고에서 중국식 현대화의 본질적 요구 사항을 명확히 하고 중국식 현대화가 어떤 것이며 어떻게 실현할지를 분명하게 제시했…(2023-11-27 09:44:36)
제10차 재한 중국인민지원군 열사 유해 입관식 韓 인천서 거… 인기글 22일 한국 인천에서 한국 측 관계자들이 중국인민지원군 열사 유해를 입관하고 있다.[신화망 인천 11월23일]중한 양측이 22일 오전 한국 인천에 위치한 ‘중국 인민지원군 열사 유해 임시안치소’에서 제10차 재한 중국인민지원군 열사 유해 입관식을 공동으로 진행했다. 창정궈(常正國) 중국 퇴역군인사무부 부부장이 중국 측 인…(2023-11-26 20:03:01)
中 관중석서 손흥민 유니폼 입고 응원한 남성… 인기글 21일 한국 축구대표팀이 중국 원정 경기에서 3-0으로 완승을 거둔 가운데 중국 관중석에서 손흥민을 열렬히 응원한 한 중국인 팬이 현지 축구 팬들의 야유를 받고 보안요원에 의해 퇴출한 것으로 전해졌다.21일 봉황망체육(凤凰网体育)에 따르면, 중국 선전 유니버시아드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2023-11-26 19:54:09)
인생은 만약도 다시도 없다 그러나 미래는 있다 인기글 광동예지아전자과학기술유한회사 전경숙 명예 동사장  ​흑룡강성 계동현의 한 농민 가정에서 태여난 광동예지아전자과학기술유한회사 전경숙 명예 동사장은 고향에서 중학교를 마치고 할빈사범대학 일본어학과에 진학, 대학 졸업후 벌리현조선족중학교의 일본어 교사로 교편을 잡았다 ​1992년 중한 수…(2023-10-25 14:29:21)
조선어(한글)는 나의 인생의 동반자 인기글 오늘은 한글날(10월 9일), 훈민정음(訓民正音) 창제 제577돌의 날입니다. 우리글의 우수성을 세상에 널리 알리고 사용하게 함으로써 한민족의 번영과 발전을 도모하고자 제정한 날인데 중국 조선어도 한글입니다. 뜻깊은 이 날을 맞이해 본지는 김광림 일본 니가타산업대학교 교수의 '조선어는 나의 인생의 동반자'…(2023-10-09 22:19:59)
韩国街, 중국국경절 ‘K-POP 축제’ 뜨거운 열기 인기글 韩国街, 국경절 ‘K-POP 축제’ 뜨거운 열기​소소모(小笑会) ‘中韓우호 문화 교류의 밤’ 개최케이팝 공연 ​10월 1일 국경절을 맞아 홍췐루 한인타운에 위치한 서울야시장 야외무대에서 ‘케이팝 페스티벌’이 열렸다. 행사를 주최한 소소모(小笑会)는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한 이번 케이팝 페스티벌은 한중수교 31주년을 기념…(2023-10-08 10:43:00)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