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이화원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09-03-04 15:30|

본문

상상 뛰어넘는 예술혼의 정점, 이화원
천하를 소유하려는 욕심

2008년 베이징올림픽을 맞아 중국에 오는 관광객 많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가장 뚜렷이 시대에 따른 변화를 보이면서도 천하를 가지려는 중국인의 욕심이 드러나는 곳은 바로 중국의 정원이다.

중국 베이징의 수많은 정원은 사람들의 휴식장소이자 역사교육의 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올림픽 기간 유명관광지들인 이들 지역이 갖고 있는 매력은 전 세계적으로 알려질 것이다.

중국의 정원의 모습을 고찰하되 그 속에서 역사와 문화, 휴식 그리고 중화문화의 장대함과 그들의 자긍심등을 다루면서 세계로 도약하고 있는 중국인을 들여다 보고자 한다. 중국의 정원은 총 3부로, 이화원과 원명원, 그리고 현재 공사중인 올림픽공원을 집중조명한다.

이화원은 98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지정된 세계적 유산이다. 베이징 서북부에 위치한 중국 황실의 여름정원인 이화원은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인 베이징 황실의 여름 피서지였다. 대륙성기후의 전형적인 특징을 띄고 있는 베이징은 겨울엔 한파가 여름엔 불볕더위가 기승을 부린다. 자연적인 큰 강과 호수가 없기 때문에 그 더위는 한층 더했고 12세기 금ㆍ원나라 때부터 그나마 작은 호수가 있던 이화원은 황실정원이 될 수 있었다.

이화원은 1750년 청나라 건륭황제에 의해 대폭 확장됐고 1860년 영ㆍ불 연합군의 2차 아편전쟁 공격으로 대부분 파괴됐다가 서태후에 의해 재건 확장돼 이후 중국의 정사를 돌보던 황실의 역할까지 한 황궁급 정원으로써 질곡의 역사를 모두 겪은 장소이다.

중국이 아니면 할 수 없는 ‘우공이산’

이화원의 면적은 290㏊로 천안문 광장의 6배에 달한다. 그중 4분의 3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쿤밍호(昆明湖)로 220만㏊에 달하는 바다와 같이 넓은 호수이다. 그러나 이 호수는 자연적으로 생성돼 있던 호수가 아닌 사람의 손으로 파서 만든 인공호수이다. 굴삭기와 같은 건설장비가 없던 시절 이 넓이의 호수를 파고 그 판 흙으로 쌓아올린 흙이 산이 돼 이화원의 북쪽 만수산을 이뤘다.

쿤밍호와 만수산은 이화원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데 그 모두가 사람의 손에 의해 만들어 졌다는 것만으로도 놀라움을 금치 않을 수 없다. 물이 많고 경치가 빼어난 강남의 수저우를 모방해 만든 이 호수는 더운 여름 뱃놀이를 하며 보내고 싶던 황실의 욕심과 천하의 주인으로서 한눈에 천하의 바다까지 소유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싶은 욕심이 만들어낸 상상할 수 없는 노동력의 작품이자 역사이다.

쿤밍호의 인공산인 만수산의 중심에는 서태후의 생일 연회를 진행하던 연회장인 배운전과 그 뒤로 하늘과 신의 세계로 상징되는 불향각이 존재한다. 불향각 뒤로 산의 정상에는 ‘군향계’가 위채해 여러 불상을 배치해 두고 있다. ‘군향계’의 ‘관음보살’과 불향각의 ‘천수천안관음상’은 서태후를 바라보며 하늘의 권력을 그녀에게 위임했음을 나타내고 있으며 41m의 석조기단 위에 우뚝서있는 불향각의 위엄 앞에 누구도 함부로 서태후의 권위를 넘볼 수 없게 하려는 숨은 의도를 담고 있다. 궁전형식으로 유리기와를 통해 권위를 한층 더 갖추고 있는 불탑을 중심으로 종교건축물인 전륜장, 오방각과 휴식, 오락을 위한 청리관과 화중유, 경복각이 위치해 있다.

만수산은 인공산임에도 불구하고 자연적인 어떠한 산들보다 더 자연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정형되지 않은 나무와 돌의 배치, 건물의 배치와 함께 흙으로 쌓아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돌들을 배치했으며 주변으로 정자와 건물까지 지어 호수와 주변경관의 빼어남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했다. 그 노력과 화려함에 자연을 인공으로 품어내는 중국 정원의 특징과 그 노력의 정점이 담겨 있다고 할 수 있다.

야외미술관 ‘장랑’과 덕화원의 경극장

이화원은 휴식의 공간이었던 만큼 엄청난 예술혼이 녹아 들어있다. 그 절정 중 하나가 바로 호변을 따라 만수산의 건축물들과 아래의 자연을 연결시켜주는 세계에서 가장 긴 화랑인 ‘장랑’이다.

만수산의 중심축인 배운적을 기준으로 대칭을 이루며 총 길이 728m에 273칸으로 돼 있는 화랑의 천장과 기둥, 기둥 사이사이를 이어주는 모든 공간에 1만4000여 폭의 전통색채화, 풍경화, 산수화, 인물화, 화조도 등 역사와 신화, 자연과 전설을 담은 그림들이 끝도 없이 그려져 있다. 호수를 바라보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끝없이 펼쳐진 그림의 화랑을 걷노라면 마치 자연과 하나 된 신선의 세계를 걷는 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화랑 중간중간에 유가, 기린, 추수, 청요의 팔각정은 걸어가는 이의 휴식을 도울 뿐만 아니라 각각이 춘하추동 사계절을 표현했고 굴곡과 꺽임을 통해 단조로움을 극복했다.

이러한 굴곡은 단조로움을 없애는데 그치지 않고 시야의 변화를 통해 절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호변을 따라 걷는 긴 화랑과 그 속에 그림을 그릴 생각을 할 수 있었던 능력과 힘은 다른 나라와 민족이 전혀 해보지 못한 독특함이며 그 건축의 양태와 수없이 많은 그림들 모두가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써 승화돼 있다.

덕화원의 대극장은 서태후의 이화원 확장시 1891년부터 1895년까지 4년간 은화 71만냥을 들여 만들어졌다. 현재에도 중국의 4대 경극극장이며 청대 3대 경극극장 중 최대의 크기를 자랑한다. 목조건물임에도 신출귀몰하는 경극의 효과를 위해 바닥과 천장에 각각 6개, 7개의 특수장치를 설치했으며, 음향과 외경을 절묘하게 배합해 만든 건물 자체가 하나의 작품이다. 서태후가 이화원에서 지내는 기간 동안 그녀는 자주 경극을 관람했는데 특히 생일을 중심으로 생일 전 3일, 생일 후 5일간은 계속 경극을 관람하며 여가를 보냈다고 한다. 이 경극장은 1. 2차 아편전생으로 수많은 약탈과 파괴를 당하고 청일전쟁이 일어나던 시기에 지어진 서태후의 사치의 상징이기도 하다.

진정한 아름다움은 쉽게 보이지 않는다

이화원은 중국 전통원림의 규칙을 철저히 지키고 있다. 그 중 진정한 아름다움을 쉽게 보이려 하지 않는다는 것과 수많은 기석을 장식으로 이용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이화원의 정문이라 할 수 있는 동궁문을 지나면 인수문이 존재한다. 인수문의 양 옆으로 윈숭이와 돼지의 형상과 비슷한 기석이 서 있으며 이는 각각 손오공과 저팔계를 상징해 황제를 잘 보살피고, 악한 기운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인수문의 안쪽으로는 노인성이라 불리는 돌이 가운데를 떡 하니 버티고 서 있어 인수전의 화려함을 한눈에 보는 것을 가리고 있다.

인수문을 나오고 돌을 지나야 전설의 동물인 기린이 축복을 빌고 있고, 용과 봉황이 보휘하는 인수전의 금빛 화려함을 볼 수 있다. 인수전은 서태후가 국사를 관장하던 곳으로 화려함을 자랑하고 있다. 인수전의 그 화려함을 쉽게 보이지 않는 만큼이나 그 뒤의 쿤밍호와 이화원 전경 또한 쉽게 보이지 않는다.

인수전을 통과해 구불구불한 길과 나무, 건물로 가려져 무엇이 있는지 전혀 알 수 없는 길을 지나야만 드넓은 호수와 멀리보이는 향산의 절경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만들었다. 아름다음을 쉽게 보여주지 않으며 갑자기 나타난 절경에 감동을 주는 배치는 이화원을 찾는 모든 사람들에게 선물되는 감동이다.

이러한 배치는 황제가 주로 거쳐했던 장수와 즐거움의 전당인 ‘낙수당’에도 이어진다. 낙수당의 가운데에는 세계 최대의 원림석이라 불리는 청지수(푸른영지돌 이란 뜻)가 호수의 전경을 한눈에 보는 것을 가리고 있다. 이 돌은 명대 미만종이란 부자가 베이징 교외에서 발견해 옮기던 것으로, 옛날 수백톤이 나가는 돌을 운반하기 위해서는 겨울을 기다려 수로를 파고 물을 얼려 밀고 오는 것 뿐이었는데 이 돌을 운반하다가 그 집안이 가산을 탕진해 ‘패가석’이라 불리던 것을 건륭황제가 가져온 것이다.

양 옆으로 분재를 놓고 자신의 집안에서도 그 아름다움을 쉽게 볼 수 없게 만든 그 구조는 ‘수목자친’이란 문을 넘어서야 호수의 경관과 뱃놀이를 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러한 배치는 외부에서 안으로 들어오는 것에도 해당돼 진정 중요한 곳을 한눈에 보여주지 아니하고, 악한 기운이 직접 들어오는 것을 방지해 보호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어 중국 전통원림의 양태라 할 수 있다.

이화원의 전체적인 원림의 성격

이화원의 건물과 건물 사이에는 기이하고 귀한 나무들로 선경을 옮겨놓은 듯 조경이 돼 있으며 나무들의 단조로움을 기이한 돌들의 배치로 보완하고 있다. 기석들은 그 아름다움에 즐거움을 줄 뿐만 아니라 그 특이한 모양으로 귀신이 와서 보고 놀라 도망치게 한다는 부적의 의미도 존재했다.

도교의 일수삼산(一水三山)의 원칙에 따라 쿤밍호는 신선의 섬인 봉래, 방장, 영주를 상징하는 인공섬을 갖고 있으며 항저우의 서호를 본따 만든 만큼 동티와 서티에는 17공교, 옥대교, 명교, 명경루 등이 수색과 아름다운 조화를 이뤄 땅 위에 만들어진 선경으로 보이게 했다.

또한 만수산의 지혜해와 군향계는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해 불교의 해탈의 의미인 후산으로 넘어가는 관문역할을 했고 불교의 사대원칙(땅-사각, 불-삼각, 바람-반달, 물-원)에 따라 다양한 건축물들로 후산을 표현했다.

이는 종교와 원림의 조화가 이뤄진 모습으로 이화원 어디에서나 근심을 덜어주고 소원을 들어준다는 ‘천수천안관음상’이 있는 불향각이 보이며, 호수 너머로 서쪽에는 향산의 불탑이 눈에 들어오게 한 배치로 항상 부처와 함께 있다는 종교적 의미뿐만 아니라 신의 권력이 황제가 미치는 곳에 위임됐다는 정치적 의미까지 포함되게 했다. 또한 배산임수와 남향의 전통적인 풍수학과 호수와 산이란 자연지형을 이용 황제를 보호하려는 노력이 잠재해 있다고 볼 수 있다.

권력의 누수를 막고자 바로 앞의 물은 움직임이 적고 외각의 흐르는 물은 움직임이 크게 해 권력의 전승을 기원하고 있으며, 산책로까지 하나하나 돌조각으로 수놓은 완벽함은 전제권력의 무서움과 중국의 힘을 상징, 지금까지 이어내려 오는 중국문화의 원천으로써 그 역할을 하고 있다.

천하를 호령하던 시기에 만들어져 서양세력에 의해 짓밟히고 파괴된 후 아시아 최고였던 해군군비까지 도용해 태평성대와 화려한 부활을 꿈꾸며 복원 확장된 이화원은 그 복구비용으로 쓰인 군사비 때문에 더욱더 제국의 몰락을 빠르게 가져왔다.

그러나 수없이 펼쳐진 중화민족 조상들의 손길은 올림픽을 맞아 남은 부분까지 완벽히 복구됐고 예전의 화려함을 되찾았다. 그 화려함 속 문화의 힘은 중국의 미래를 밝게 비춰주고 있다. 중국이 있게 만들 수 있었고, 중국이기에 다시 그 화려함이 복원될 수 있었던 그 문화와 역사의 힘은 대륙의 정신을 이어받아 이제 세계 속에 뻗어나갈 준비를 하고 있다. 지난 1백년을 제외하고는 우리나라의 모든 역사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중국이란 나라의 힘에 대해 우리는 그동안 너무 과소평가하지 않았나 돌아봐야 한다는 생각은 이화원을 돌아보며 끊임없이 머릿속을 맴돌았다. 그 힘과 문화는 이미 알게 모르게 우리 삶의 깊은 부분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란 것은 확실하기 때문일 것이다.

0

中國관광명소 목록

中國관광명소 목록
中 여름 인기 여행지 '백두산' 인기글 中 여름 인기 여행지 '백두산' 백두산의 대표 코스, 북파 관광 코스​차량을 타고 천지까지 오를 수 있는 백두산 대표 코스다. 가장 먼저 개발되고 잘 알려진 코스로 우리가 흔히 잘 알고 있는 장백폭포(비룡폭포), 천문봉, 온천지대 등이 북파 코스에 위치해 있다. 차량을 타고 올라갈 수 있도록 길…(2019-06-11 15:03:35)
中 여름 인기 여행지 '내몽고' 인기글 中 여름 인기 여행지 '내몽고'2019.05.31 시라무런 초원 체험시라무런 초원은 중국 몽고자치구 우란차부멍(乌兰察布盟)에 위치한 초원이다. 매년 여름 나다무다회(那达慕大会)기간에는 초원에서 경마, 낙타경주, 공중제비공연 등 몽고족 문화공연 및 대회를 진행한다. 200년의 세월이 깃든 티베트불교 사…(2019-05-31 17:25:59)
서호(西湖)의 매력 속으로 인기글 서호(西湖)의 매력 속으로​2019.05.26 ​같은 여행지라도 계절마다 느낄 수 있는 정취가 각각 다르다. 끝나가는 봄이 아쉽다면, 봄에 꼭 어울리는 여행지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 대도시의 편리함과 자연경관 ‘항저우(杭州)’여행객들을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교통, 쇼핑, 음식 선택 등에 있어…(2019-05-26 16:42:57)
황제의 이름으로 명명한 진황도(秦皇島)차이나매거진 인기글 황제의 이름으로 명명한 진황도(秦皇島)차이나매거진 ​월타도에서 2시간 거리에는 지급시인 진황도친황다오가 있다. 진황도란 이름은 영원불멸을 꿈꾸었던 진시황제가 영원히 늙지 않고 죽지 않는, 불로장생을 위한 영약을 얻기 위해 서복에게 명하여 파견했던 항구도시라는 데서 유래했는데 황제의 이름으로 명명한 도시는 중국 내에서도 유…(2019-04-21 11:45:20)
상하이ㆍ홍콩ㆍ마카오, 무비자로 즐기는 중국 3색 매력 인기글 중국 비자를 발급받는 데 걸리는 시간과 번거로움 때문에 중국여행을 뒤로 미뤘던 이들에게 무비자로 중국을 여행할 수 있는 코스를 추천한다. 중국의 경제수도 상하이를 비롯해 본토와는 전혀 다른 매력을 지닌 홍콩과 마카오, 3색 매력을 진하게 느낄 수 있는 여행 말이다. 같은 듯 다른 세 도시의 매력 속으로 지금 떠나 보자. …(2010-12-27 09:17:28)
상해인민공원(上海人民公園) 인기글 상해시 황포구에 위치해 있는 상해인민공원(上海人民公園)은 사실 포마청(Paomating)의 일부분이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청함풍10년(1860년), 외국식민주의자들은 헐값에 농토를 구입해 이곳에 포마청을 세워 중국인들의 재산을 끌어모으는 도박장으로 만들었다. 1920-1939년사이에 포마청은 티켓수입료만 1.5억은원…(2010-12-27 09:11:43)
“니들이 상하이 게맛을 알아” 인기글 중국의 경제수도인 상하이는 요리의 수도이기도 하다. 만두·닭·새우 등 중국 전통 요리 총집합 그중에서도 세계적 명성 ‘게 요리’ 백미 손꼽혀 중국 여행을 하다 보면 현지 가이드에게서 중국의 거대함과 위대함을 찬미하는 표현을 자주 듣게 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중국 사람들은 평생 세 가지를 못해보고 죽습니다. 하나…(2010-12-23 09:14:08)
Travel for CEO-중국 상하이 인기글 '동양의 파리' 상해에서 예술을 만나다중국에 관한 선입견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상해는 새로운 눈을 열어주는 도시이다. 상해의 빌딩들은 다양한 디자인의 건축물을 장려하는 시 정책에 의해 기발한 디자인으로 상해 스카이라인을 장식하고 있다. 과거 조계지로서의 흔적이 남아있는 외탄과 황푸강 바로 건너편 들쑥날…(2010-12-23 09:10:46)
‘작은 유럽’ 와이탄의 잠 못드는 밤 인기글 국민소득이 점차 높아지고 중산층 비중이 커짐에 따라 중국의 ‘럭셔리 시장’은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세계의 명품 기업들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홍콩, 싱가포르 등지에서 각종 이벤트를 열었지만 이제 중국의 거대한 인구를 공략하기 위해 상하이(上海)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아시아 패션 트렌드의 중심지로 거듭나고 있는 …(2010-12-20 09:06:48)
상하이① 고층 빌딩 속 과거의 미소 인기글 국제 도시 상하이의 고층 빌딩 사이로 눈부신 과거가 미소 짓는다. 기나긴 세월을 버텨온, 신화와 같은 유적과 유물들은 진한 어둠 속의 한줄기 빛처럼 현대의 회색빛 속에서 더욱 찬란하고 오묘한 느낌을 전한다. 초현대의 상하이에서 불쑥불쑥고개를 내미는 옛 자취들에 눈길이 가는 까닭이다. 1842년 난징조약이 체결되면서 중국…(2010-12-20 09:03:58)
상하이② 밤에 피어나는 장미 인기글 상하이는 낮보다 밤이 더 아름답다. 뿌연 매연이 감싸던 상하이의 하늘은 까맣게 덧칠되고, 회색빛 도심은 장미처럼 붉고 화사하게 물든다. 관광객들은 낮 동안의바쁜 걸음과 북적거림에서 벗어나 한결 여유로운 분위기를 만끽하며 밤을 보낸다. 도심의 밤거리와 황푸(黃浦) 강변의 야경은 '백만 불짜리 홍콩 야경'…(2010-12-16 09:20:05)
상하이③ 구석구석 도시탐방 '볼것도 많네' 인기글 ▲윤봉길 의사(義士)의 혼(魂)이 아로새겨진 공간, 매정(梅亭) = 1932년 4월 29일 상하이 훙커우(紅口) 공원에서 열린 천장절(일본 왕의 생일) 및 승전 기념 축하식장에 폭탄을 던져 일본의 요인들을 숨지게 했던 윤봉길 의사의 혼을 담은 곳이다.의거 현장이었던 현재의 루쉰(魯迅) 공원 중앙에 자리한 2층 건물로 1층…(2010-12-16 09:16:03)
쇼핑천국 상하이, 황홀한 유혹 인기글 명품부터 노천시장까지 매력 만점의 도시 역사는 되풀이된다고 했던가. 20세기 초 아시아의 대표적인 ‘모던 도시'였던 중국 상하이(上海)가 현대적인 모습으로 당시의 색채를 되찾고 있다. 겉모습은 좀 남루해도 내부는 무척 고급스러운 와이탄(外灘)의 명품가게들은 150년의 전통을 자랑한다. 1920년대 후반 15만…(2010-12-16 09:08:14)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경제의 중심 인기글 사진은 유명한 포동의 동방명주탑'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지만 상하이에서는 일년도 길다 싶을 정도로 변화의 속도가 빠르다. 없던 빌딩이 불과 몇 개월만에 하늘로 치솟는가 하면, 사람들 역시 이런 변화에 발맞춰 자신을 개발하고 변화시키고 있다. 중국에서, 아니 세계에서 상하이만큼 발전 속도가 빠른 도시도 …(2010-12-13 09:19:44)
중국 상해 도시 여행상식 인기글 여행상식 1북구에 있는 장거리 버스 터미널 부근에는 농촌에서 온 유민이 많은 관계로 소지품에 주의가 요한다. 상해역 주변도 유민, 거지가 많은 관계로 외지인은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여행상식 2상해시내의 거리명은 남북으로 뻗은 도로는 각성의 이름을, 동서로 뻗은 도로는 각도시의 이름이 붙어져 있다.여행상식 3상해에서 여권을…(2010-12-13 09:15:11)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