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아줌마 부대' 죽은 내수시장 살린다, 무서운 소비파워 중국 중장년 여성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9-07-11 17:42|

본문

'아줌마 부대' 죽은 내수시장 살린다, 무서운 소비파워 중국 중장년 여성 

가정 경제권, 막강한 재력 '아줌마 시장' 간과 

5·60대 여성전용 마케팅 서비스 개발 나설 때 

2019.07.11

상하이 모 스타트업 기업이 자금난을 겪으며 도산 위기에 처했다. 자금 융자를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던 이 회사에 600만위안(약 10억2800만원)의 자금을 들고 투자 의사를 밝힌 이가 나타났는데...회사의 '구세주'와 같은 투자자는 다름 아닌 회사가 위치한 빌딩의 청소 아줌마였다. 알고 보니 이 아줌마는 상하이 푸둥(浦東) 현지인으로 보유한 아파트만 7~8채였고, 현금 자산도 1700만위안에 달하는 자산가였다. 

이 이야기는 진위가 확인되진 않았지만 중국 중장년 여성의 경제력을 보여주는 일화로 한때 인터넷에서 크게 화제가 됐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른바 '아줌마'로 불리는 50~60대 중장년 여성들에 산업계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견해가 확산되고 있다. 전 세계 순금 시장을 쥐락펴락할 정도의 많은 자산을 보유하고 공격적인 투자와 소비 성향을 가졌지만, 2·30대 젊은 소비층과 '실버산업'의 주력층인 노인 인구에 마케팅과 시장 관심이 집중되면서 산업계가 '아줌마'라는 큰 시장을 놓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사실 '다마(大媽)'로 불리는 중국 아줌마 부대의 엄청난 구매력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지난 2013년 4월 순금 가격이 20% 폭락하자 중국 '아줌마 부대'가 미국 월스트리트로 건너가 순금 '싹쓸이'에 나섰던 사건은 세계적으로도 유명하다. 이때 '아줌마' 부대가 순금 구매에 뿌린 자금이 1000억위안(약 17조원)에 달한다. 

중국의 한 사회조사기관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아줌마'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통상 50~70세 사이 직장 혹은 가사에서 은퇴한 여성으로, 도시에서 주로 거주하고 있다. 안정적인 재정 상태를 기반으로 구매력이 뛰어나다. 동일한 집단과 어울리는 사회성이 강하며, 행동력도 뛰어나고 소비와 투자에 과감하다. 상호 비교와 모방 심리가 강해 소비와 투자에 있어 서로가 많은 영향을 받는다.

가정 내 경제권을 가지고 있는 중년 여성이 중국 가정의 소비와 투자 방향의 '나침반' 역할을 한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아줌마' 계층이 주목하는 분야에서는 단기간에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이 종종 나타나게 된다. 순금과 부동산이 가장 대표적인 분야다. 이들의 투자 분야와 대상은 예상보다 훨씬 넓고 다양하다. 귀금속과 아파트는 기본이고, 주식, P2P 심지어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 시장에서도 '아줌마'들의 흔적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중국 '아줌마 부대'의 소비시장에 대한 높은 공헌도는 각종 통계를 통해서도 드러나고 있다.

최근 중국의 한 온라인 영업 전문 여행사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1~5월 이 회사를 통해 여행상품을 구매한 중장년 여성의 비율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0% 증가했다. 또한, 이 여행사 상품을 이용하는 관광객 가운데 50~60세 여성 이용자의 비율이 15%에 달했다. 여행자 10명 가운데 1.5명이 '아줌마' 계층이라는 의미다.

전 세계 각 여행지에서도 중국 아줌마 부대의 소비력은 정평이 나있다. 프랑스 파리, 일본 도쿄, 미국 뉴욕 등 고급 백화점과 귀금속 상점에서 물건을 싹슬이 하다시피 구매하는 중국 중년 여성은 해당 지역 사회에서도 큰 화제가 되었다.

일례로 지난 2018년 러시아 월드컵 기간 중국 관광객이 러시아에서 소비한 금액은 41억루블(약 763억원)에 달했다. 이중 절반이 여성들이 구매한 의류, 화장품 및 액세서리 등이었는데 중국 '아줌마 부대'의 소비 규모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이 전해지자 중국 인터넷에서는 "(월드컵 경기에 참가하지 못한) 중국 축구팀을 대신해 중국 아줌마들이 월드컵 원정에 나섰다"라는 농담이 유행하기도 했다.

그러나 중국 소비시장과 산업계에서는 중장년 여성 소비층을 위한 마케팅이 두드러지지 않았고, 이들 소비층을 중요 고객 군으로 바라보는 기업도 많지 않았다.

산업계의 관심은 '90허우('90년대 이후 출생자, 30대)','00허우(10~20대)'로 불리는 젊은 소비층에 집중됐다. 중국 사회의 가속화 영향으로 노인층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높아졌고, 실버산업도 함께 성장했다. 넓은 범위에서 보면 중장년층도 실버산업의 한 축으로 편입할 수 있지만, '아줌마' 그룹은 사회 활동성과 속성, 경제력 등에서 노인과는 큰 차이점을 보인다는 점에서 그들만을 위한 시장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중장년 여성이 중국 가정 안정과 사회 발전에 상당한 공헌을 했지만 사회 및 가정에서 충분한 관심을 받지 못하고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있다는 '반성'도 이어지고 있다.이들 계층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동시에 소비시장에 적극적으로 끌어들이면 중국 내수 시장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0

사회&문화 목록

사회&문화 목록
中 여전히 유학생 배출국 1위… 한국은 10위 인기글 [사진 출처=계면신문(界面新闻)] 중국이 여전히 세계 최대 유학생 배출국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유학’이라는 개념이 달라지면서 과거 인기 없었던 국가와 전공이 중국 유학생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4일 계면신문(界面新闻)에 따르면 중국 및 세계화 센터(CCG)가 발표한 ‘중국 유학 발전 보고서 청서(2023-2024…(2024-03-10 19:40:36)
중국의 숫자문화… ‘행운’의 7, 중국에선 ‘죽음’? 인기글 중국의 숫자문화… ‘행운’의 7, 중국에선 ‘죽음’?[2024-02-24, 13:23:58] ​중국 문화에서 ‘홀수’는 양(阳),’짝수’는 음(阴)을 나타낸다. 고대 중국인의 숫자 문화는 종교적, 민족적 정서에 기반을 두고 있다. 중국인들은 오래 전부터 문화역사 속에서 특정 숫자에 대해 숫자 이상의 의미를 부여했다.…(2024-02-25 17:17:02)
中 직장인이 가장 질색하는 위챗 이모티콘은? ‘미소’ 인기글 중국 직장인들이 가장 싫어하는 위챗(微信) 이모티콘으로 ‘미소’가 1위에 올랐다.18일 중국청년보(中国青年报)는 현지 직장인 누리꾼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미소를 짓고 있는 이모티콘이 직장인들이 가장 싫어하는 이모티콘 1위로 선정됐다고 보도했다. 이 이모티이 싫다고 답한 직장인은 무려 58.5%에 달하는 것으로 나…(2022-07-21 14:18:57)
2021년 中 대학 졸업생 수 900만 명 초과 인기글 2021년 中 대학 졸업생 수 900만 명 초과 2021-08-23 15:49:11   중국 교육부에 따르면 2021년 중국의 대학 졸업생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35만 명 증가한 909만 명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졸업생들이 기대하는 취업 업종으로 볼 때 정보기술(IT), 통신, 전자, 인터넷이 25%이상으로 가…(2021-08-23 17:23:43)
중국 인구조사 결과 분석 인기글 중국 유동인구 10년 새 70% 증가...3억7600만 명은 어디로 사진=차이나미디어DB 중국 제7차 인구 조사 결과가 최근 발표되었다. 데이터에는 많은 정보를 담고 있으며, 중국 경제 사회와 인구 발전의 역사적 과정을 반영하고 있다. 인구 변동과 같은 '거대' 수치 외에도 지역 인구, 연령대별 인구…(2021-06-10 16:44:11)
清华∙北大 나란히 아시아 대학 순위 1∙2위 인기글 칭화대학과 베이징대학이 아시아 대학 1,2위에 올랐다. 3일 신화사(新华社)는 영국 고등교육평가기관인 THE(Times Higher Education)가 2일 발표한 2021년 아시아 대학 순위에서 중국 본토의 31개 대학교가 100위 안에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칭화대의 경우 지난 2019년 처음으로 아시아 대학 1위에 …(2021-06-10 16:22:57)
결혼율 매년 감소, 요즘 젊은이들 왜 결혼하지 않을까? 인기글 중국 민정부가 얼마 전 발표한 데이터를 보면, 2020년 전국 혼인신고 부부가 813만 1천 쌍에 그쳐 7년 연속 하락했다.조사 결과, 부모 세대와 비교해 ‘80허우’(80後: 1980년대 출생자), ‘90허우’들은 갈수록 독신을 하나의 정상적 선택사항으로 보았다. “30살이 넘었지만 아직 결혼하지 않았다”, “20살이 …(2021-05-31 18:59:54)
중국, 독신자 2억 돌파, 1선 도시 젊은 독신층 40%가 … 인기글 [사진 출처: CCTV 재경채널 영상 캡쳐]​중국은 이미 독신자 수가 2억 명을 초과했다. 관련 데이터를 보면, 1선 도시의 경우 약 40%가량의 독신자(젊은층)들이 ‘월광족’(月光族: 매달 월급을 다 써버린다) 생활패턴을 하고 있다고 한다. ‘월급이 다 어디로 갔지’가 이들의 평소 고민이다. 닐슨 리서치가 발표한 데이터…(2021-05-22 20:35:16)
中'인재 메리트' 높은 도시 1위 베이징,… 인기글 中'인재 메리트' 높은 도시 1위 베이징, 2위 항저우중국의 '인재 메리트'가 가장 높은 도시로 1위 베이징, 2위 항저우, 3위 상하이로 집계됐다.지난 14일 인력자원 회사 즈렌자오핀(智联招聘)과 '저핑매크로(泽平宏观)' 연구 그룹 전무가 팀은 공동으로 '중…(2021-05-22 19:54:24)
中 31개省 인구동향: 광둥과 산둥 1억 명 넘어, 시짱 가… 인기글 中 31개省 인구동향: 광둥과 산둥 1억 명 넘어, 시짱 가장 ‘젊어’ 제7차 전국 인구센서스 결과 발표로 중국 본토 31개 성(시)의 최신 인구 동향이 공개되었다. 어느 성이 가장 젊은지 또 어느 성이 가장 연로한지를 비롯해 가장 인기가 있는 성과 또 없는 성은 어디인지, 함께 살펴보자!총인구: 가장 ‘매력있는’ 광둥,…(2021-05-22 19:34:35)
연부역강 年富力强 ! 中 인구 평균 연령 38.8세 인기글 지난 11일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 기자회견에서 닝지저(寧吉喆) 국무원 제7차 전국 인구 조사 지도소조 부조장, 국가통계국 국장은 “조사 결과 중국의 16~59세 노동 인구는 8억 8천 명으로 여전히 노동력 자원이 풍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닝 국장은 “중국 인구의 평균 연령은 38.8세로 여전히 나이가 젊고 힘…(2021-05-22 19:16:30)
中, 70년 만에 첫 '인구 감소'...&… 인기글 중국 총인구 수가 14억 명을 밑돌며, 1949년 이후 처음으로 감소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27일 파이낸셜타임스(FT)는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해 12월 인구통계 조사 결과 중국 총인구가 14억명을 밑돌 것으로 추정한다고 전했다. 2019년에는 인구 수가 14억 명을 넘은 것으로 집계됐지만, 1년 만에 감소세로…(2021-05-01 17:22:56)
중국 기혼여성 100명 中 20명 후회 “결혼의 질 향상 기… 인기글 중국 CCTV 재경채널이 올해 4월 발표한 <중국 아름다운 삶 대조사> 통계자료를 보면, 기혼 여성 100명 중 19.57명이 후회하고, 자신의 결혼을 바꾸고 싶다고 한다. 반면 기혼 남성의 경우는 100명 중 6.39명이 후회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연령대 중 36~45세 여성들이 결…(2021-04-27 15:53:22)
중국인이 좋아 하는 중문 브랜드 네이밍이란? 인기글 소장님, 저희 회사가 이제 본격적으로 중국사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중문 브랜드네이밍 작업 좀 부탁드려도 될런지요?” 중국 소비시장 진출을 준비 중인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 국내 중소기업들의 중문 브랜드 네이밍에 대한 문의가 조금씩 늘고 있다. 필자는 네이미스트(Namist)는 아니지만 예전 베이징 주중한국대사관 중소벤…(2021-04-21 13:03:25)
슬래시족, 中 젊은층의 직업 선택 알아보기 인기글 중국 젊은층이 구직시장에 몰려들고 있다. 신종 직업을 갖는가 하면, 이중생활을 즐기는 일명 ‘셰강(斜杠)청년’(슬래시족: 여러 개의 직업과 신분을 가진 사람을 일컫는 중국 신조어, 이하 슬래시족으로 칭함)도 생겨났고, 말 한마디 어긋나면 ‘빠른 퇴사’를 하는 등 문제도 있다.신종 직업, 젊은 나이에 과감히 ‘맛보기’사회과…(2021-02-12 23:03:45)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