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음양오행설 잘 알면 세상을 잘 알게 된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0-04-03 23:29|

본문

음양론 陰 陽 論 

 

 우주나 인간 사회의 모든 현상 및 만물의 생성 소멸을 음양과 오행의 소장(消長), 변천으로 설명하려는 이론. 중국 전국 시대에 각각 성립된 음양설과 오행설이 한나라 때에 합쳐진 세계관으로, 특히 역법과 결합하여 중국, 한국, 일본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끼쳤다

 

우주만물의 모든 원리와 기초가 이 음양오행으로 이루어 져 있어 의학, 철학, 종교, 명리학의 사주 운명도 인간의 생사화복도 파고 들어가 보면 다 음양안의 태극의 이치와 자연의 원리를 아는 것이 우리들을 보다 더 풍요로운 삶과 행복의 근간을 이루게 하고 이 원리를 아는데 삶의 목표가 되고 깨우치면 건강과 행복은 소리없이 살포시 오게 된다 

 

◇ 음 양 설 陰陽說 

 

음양은 상대성이다. 

낮이 있으면 밤이 있고  

물이 있으면 불이 있으며 

암컷이 있으면 수컷이 있고 

 

기쁨이 있으면 슬픔이 있고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는 법이고  

여름이 있으면 겨울이 있고 봄이 있으면 가을이 있다. 

 

아침이 있으면 저녁이 있고  

남자가 있으면 여자가 있듯이 

세상의 만물은 그렇게 음과 양으로 나뉘어 졌습니다.  

 

음양의 배합은 자석 이다.  

양과 양. 음과 음은 만나면 서로 밀어내고  

양과 음. 음과 양은 만나면 서로 끌어당긴다.  

 

음양은 어느 한쪽만으로는 존재 할 수가 없고 음양은 어디에나 존재하며, 대립속에 융화하고, 서로 의지하며 도와 준다.  

 

음양의 변화는 순으로 변하기도 하고, 역으로 변하기도 하는데 인간의 팔자는 음양의 변화이기에 인간의 팔자를 변화하는 음양에 맞추어 좋거나 나쁘게 변하는데 이것이 음양론(陰陽論) 이다 

 

◇ 오행설 五行說 

 

음양(陰陽)과 함께 오행(五行)은 우주변화의 기본 원리이며 주역과 명리학의 사주팔자를 보는 기본원리며 

 

그 중 오행은 변화다. 사주팔자의 오묘함과 변화 무쌍함은 그 깊이를 알 수 없고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이것이 오행이다. 

 

목(木) 

봄의 기운이 발동하여 만물이 싹트는 것의 상징이며, 봄은 식물에게 따뜻한 날씨의 혜택을 받는 때 즉, 온화함과 부드러움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갑甲목木이나 을乙목은 어느 것이나 목의 성격을 갖고 있으며 온후,원만하여 무슨 일이든 중용中庸을 지키는 사람이다 

  

유교儒敎에서는 사람이 지켜야하는 다섯가지 항상 불변의 진리를 오상(五相)이라고 하고 그것은 인仁, 의義, 예禮, 지智, 신信으로 목木은  인仁에 해당.  

 

목木이라는 글자를 보면 가로지른 "ㅡ"은 땅을 나타내고, 밑의 "ㅅ"은 뿌리를 나타내며 단단한 대지에 뿌리를 뻗고 위로 쭉쭉 뻗어 가는데 직선으로 오르지 않고 구부러지기도하며 자란다 

 

오행에서는 이를 곡직曲直이라는 말로 표현하고 이와 같이 생각하면 목생木生의 사람은 온화하고 또한 근기根氣가 차분하여 유연하게 신장伸長해 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화(火) 

화(火)가 오행에서 목 다음 이다.  

화와 목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화는 염상(炎上: 불타오르다)이라는 말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활활 타오르는 불길의 세력이 오행 가운데에서 가장 강하기 때문이다 한창 타오르는 불길은 그 주위를 밝게 비추며 사물의 안쪽까지 꿰뚫어 볼 수 있게 하고 화火는 "오상五相" 중에 예禮를 의미한다 

 

예(禮)는 오곡의 풍양(豊穰)을 기원하고 

수확한 것을 신에게 바친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즉 제단 앞에 설 때의 공손함이 예의의 본뜻으로서 재단이라 하면 머리에 떠오르는 것이 "등불"입니다. 조용히 타오르는 불을 생각하면 화火가 예禮와 통한다는 것도 수긍이 갈 것이다.  

 

이상을 정리하면, 화火일日에 태어난 사람은 기력이 왕성하고 정열적이며 정확한 판단력을 갗추고 있다 할 것이며 반면에 외견상의 화려함과는 별도로 안쪽으로 그늘진 부분도 있어 이때문에 격렬함에 자연히 제동이 걸리고 예의를 분별하는 것이다 

 

토(土) 

토土에는 가색稼穡이라는 말이 있는데, 가稼는 

씨앗을 심는 것을 말하고 색穡은 수확하는 것을 가리킨다 

 

흙은 식물의 생육이다.  토土라는 글자를 분석하면 "-"는 지층을 나타 내고 "l"는  초목의 싹이며 "+"이 초목이 되고 "-"는 대지다. 

 

씨앗은 흙에 뿌려져서 흙 속에서 자라 흙이라고 하는 기반 위에서 사는 것 식물이라고 하는 생명의 영위장 그것이 바로 흙이다. 

 

인간도 결국은 흙으로  돌아 가는데 "흙에 돌아간다" 이것이 곧 생명이 흙에서 태어났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흙은 생명의 의지처 입니다. 

다른 오행도 또한 토(土)를 의지처로 하고 있다 

 

목은 말할 것도 없고 

화火도 흙 위에서 타서 흙으로  돌아가는 것이며 

금金은 바로 흙 속에서 생산되는 것이고 수水는 흙을 통해서 흐르고 흙 속에 고인다. 이와 같이 토土는 오행의 중심에 위치합니다.  

 

흙색은 황색(黃色)이라고 합니다. 

죽은 사람의 나라  황천이란 지하의 샘을 말하는 것이고 황하黃河는 그 유역의 흙을 흡수하여 탁해져 황하라 하고 중앙의 강이라는 뜻에서 황하이다. 

 

고대 중국의 황제黃帝는 

"나야말로 세계의 중심"이라는 생각에서 중심적인 황색을 채택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여 보며 흙에는 믿음의 뜻이 있는데 반석과 같은 대지는 모든 것의 중심이어서 확실히 믿을 만한 신뢰의 기본입니다.  

 

토土의 사람은 성격은 둔중 할지는 모르지만 중용을 얻어 성실하고 정직하며 사려가 깊고 신용할 수 있는 인물이다 따라서 안심하고 접촉할 수 있는 사람이나 토장土葬이란 말과 같이 무엇이든지 챙겨 넣는 저축심이 있어 깍쟁이로도 통합니다. 

 

금(金) 

금속이나 광물 전반을 널리 가리키는 것으로 차갑고 딱딱한 감촉의 단단함이며 음양오행에서 "금은 종혁從革이라고 한다." 고 하여 유순하여 모양을 바꾸는 것이라는 성질을 적용시킵니다. 

 

금속에 열을 가하면 녹아서 

어떠한 모양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인간이 생각하는 대로의 형틀에 들어가 줍니다. 

 

나무인 목은 시간을 소비하여 새겨 넣지 않으면 안되고 진흙으로 상을 만들어 보아도 무르며 수水나 화火도 어떤 특정한 모양을 취하는 수는 있어도 순간적 일 뿐이나 그대로 모양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금金밖에는 없다.  

 

금을 종혁從革, 즉 너무 부드러워서 마음대로 모양을 바꿀 수 있는 것이다. 역시 금속이란 딱딱한 성질이 있는 것이다. 

 

금에는 극단적인 딱딱함과 극단적인 유연함이 함께 있으며 금의 방위는 서쪽으로. 동서남북을 목화금수에 적용하면 서쪽에 해당하고 서쪽은 해가 지는 곳, 따뜻함이 사라지는 것으로 금속의 차가운 감촉이 어울립니다.  

 

금金은 인仁, 의義, 예禮, 지智, 신信 중에 의에 해당하여 솔직하고 거침없이 직언 하는 정의파正義派다.  

 

금의 날에 태어난 사람은 융통성이 없는 옹고집인  반면 인간이 지니는 어둠이나 약함도 제법 알고 있다는 점, 인정에 끌리기 쉽다 통속적이라 하면 재산을 가볍게 여기고 의리를 존중하여 이상을 위해 타협하지 않습니다. 

다만 용감한 반면 필요 이상으로 기를 써서 거만한 점도 있다. 

 

수(水) 

오행에서는 수水를 윤하潤下라고 합니다. 

축축하게 내린다거나 습한 쪽으로 흠을 따라 흐른다는 것이다. 

 

"물은 낮은 데로 간다."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는 것으로 고이는 물이라면 몰라도 흐르는 물은 높은 곳에 원천을 둡니다. 

 

방위상으로는 북에 해당하고 수를 북이라 하면 일부 지방에서 밤중 물 뜨기가 생각나는데 3월 13일 새벽 2시경 사찰의 우물에서 1년간 불단에 올릴 물을 길으면 병이 낫는다고 합니다. 

 

더위도 추위도 춘분(春分), 추분(秋分)까지라고 하는데 이 물 뜨기의 소식을 들으면 추웠던 겨울과의 결별을 실감하게 됩니다. 

 

목이 봄을 나타내듯이 수는 겨울을 나타냅니다.  

물 뜨기는 수가 목을 낳는다는 오행에 의한 절차라 할것이다 물 뜨기 행사에는 *배화교(拜火敎)적인 화의 제전도 볼 수 있다. 

 

수는 비, 화는 햇볕에 해당되어 풍작의 기원과도 통하는 것인데 수는 북쪽과 겨울을 나타내는데 하루 중에서 심야, 시간으로 말하면 자시子時(오후 11시부터 오전 1시까지)다. 수는 음의 극이라고 해서 검은 이미지이다. 

 

수의 이 음기는 유럽에서 말하는 4기질(관능적인 다혈질, 잔인한 담즙질, 지둔한 점액질, 시름에 잠긴 우울질)중의 우울질에 해당하여 이 우울질은 검은 담즙의 작용이라는 점에서 흑으로 표시된다. 

 

우울질은 지식인에 많고 수(水)도 지성(知性)을 나타내며 인의예지신의 지智에 해당하고 흐르는 물은 머리의 회전이다. 

 

오행은 상생(相生)한다. 

 

목木이 화火를 생生하고, 화火가 토土를 생生하고 토土가 금金을 생生하고, 금金이 수水를 생生하고 수水가 목木을 생生하니~ 

 

이 것이 상생(相生)의 순서입니다. 

생(生)이 있으면 극(剋)이 있게 마련입니다.  

 

극剋이란 생生을 절제하여 그치게 하는 것이니 수렴收斂하고  발설하는 기틀이 되는 것입니다. 

 

목木은 토土를 극剋하고, 토土는 수水를 극剋하고 수水는 화火를 극剋하고, 화火는 금金을 극剋하고 금金은 목木을 극剋하니 

 

이 것이 상극(相剋)의 순서입니다.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水生木 

이것이 상생(相生)의 모습이지만 

 

水生木이나 물이 지나치게 많으면 

나무는 뿌리가 뽑혀서 둥둥 떠내려가고 맙니다. 

木生火이나 나무가 지나치게 많으면 불은꺼지고 

火生土지만 불이 지나치게 많으면 흙은갈라지고 

土生金이나 흙이 지나치게 많으면 금은파묻히고 

金生水지만 금이 지나치게 많으면 물은탁해지고 

四柱에서도 마찬가지로 적당해야 하는 것이다 

 

모자멸자(母慈滅子)라고 하여 

어머니가 자식을 망치는 경우에 비유하고 있다. 

金生水이나 물이 지나치게 많으면 금은 물에 잠겨버리고 水生木이나 목이 지나치게 많으면 물은 쪼그라들고 木生火이나 불이 지나치게 많으면 나무는 타버리고 火生土지만 흙이 지나치게 많으면 불은 꺼지고 土生金이나 금이 지나치게 많으면 토는 섞는다. 

 

오행(五行)은 곧 자연의 이치이다. 

木剋土 土剋水 水剋火 火剋金 金剋木 

이것이 상극相剋의 모습이지만 극을 당하는 

오행이 무리를 지어 있으면 극剋이 잘 안된다 

 

극목인데 목이 지나치게 많으면 금이 물러지고 

목극토인데 토가 지나치게 많으면 목이꺽어지고 

토극수인데 수가 지나치게 많으면 토가 흘러가 버리고 수극화인데 화가 지나치게 많으면 수가 말라버리고 화극금인데 금이 지나치게 많으면 불이 꺼져버린다. 

 

오행이란 목, 화, 토, 금, 수 이 5개의 기(氣)가 우주에서 항상 운동하고 있는것과 같이 인체에서도 같이 운동된다 

 

행(行)은 "돈다"는 의미이고 5기(氣) 각각의 운동이 같지 않기 때문에 오행이라 합니다.

0

역사/교육 목록

역사/교육 목록
석사생 ‘기숙사 제공’은 옛말, 변하는 중국 대학 인기글 [사진 출처=신민만보(新民晚报)] 석사생들에게 별도의 기숙사를 제공했던 중국 대학들이 변화하고 있다. 더 이상 ‘무조건’적인 기숙사 제공은 없다고 발표한 학교들이 늘고 있다. 12일 신민만보(新民晚报)에 따르면 최근 전국적으로 석사생을 대상으로 기숙사를 제공하지 않겠다는 발표가 이어지고 있다. 베이징대학의 2024년도 신…(2023-12-19 12:36:02)
하로동선(夏爐冬扇)과 역발상 마케팅 인기글 하로동선(夏爐冬扇)은 여름의 화로와 겨울의 부채라는 의미이다. 철에 맞지 않거나 쓸모없는경우를 일컫는 은유적인 표현이다.무더운 여름날 다른 사람에게 화로를, 겨울에 부채를 실제로 선물했다면 개념이 없다고 생각 할 수 있다. 당연히 계절에 걸맞지 않게 겨울에 부채가 무슨 소용이 있고 여름에 화로가 아무런 효용이 없다는 생…(2022-08-09 18:12:11)
"참새가 봉황의 뜻을 어찌 알랴." (燕雀安知鴻鵠之志). 인기글 "참새가 봉황의 뜻을 어찌 알랴." (燕雀安知鴻鵠之志). 내 뜻을 상대가 몰라줄 때 하는 우스갯소리다. 보통 사람이 지도자의 고매한 의도를 어떻게 헤아리겠냐는 의미다. 원전인 '사기'의 '진섭세가'엔 참새는 연작(제비와 참새), 봉황은 홍곡(기러기와 고니)으로 표현된다(燕雀安知鴻鵠之志…(2022-04-18 14:49:45)
절제을 아는 자가 가장 강한 자이다 인기글 "꽃길만 걸으세요." 누군들 꽃길을 걷길 바라지 않겠는가. 사회적 성공을 거둔 이들이 교도소 담벼락길을 걷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실력과 인생 말로, 외면 성공과 내면 평화가 비례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작고한 크리스 크리스텐슨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단 한 번만의 작은 유혹에 넘어가서"라며 한 번만이 한 번만…(2022-04-18 14:28:05)
작은 이익을 따지다 보면 큰일을 이루지 못한다 인기글 혁신의 적은 혁신이다. 과거의 것을 모두 바꾸고 새로 세워야 한다고 생각하면 마음이 바빠진다. 조급하게 성과를 빨리 내려고 하면 여기저기 손을 안 대는 것도 없지만, 되는 것도 없다. 속도에 대한 리더들의 조바심은 예전이라고 다르지 않았다. 공자의 제자 자하가 '신임 관리자가 명심해야 할 한 말씀'을 …(2022-04-18 14:15:02)
가난과 부자에 대한 공자의 대답 인기글 세상에 속이지 못할 3가지는? 가난, 기침, 사랑이라고 한다. 가난하면 '하고 싶은 일을 못할 뿐' 아니라 '하고 싶지 않은 일도 해야 하는' 부자유가 따라온다. 한자 자원으로도 유추할 수 있다. 축하의 하(賀)는 입인사론 부족하고, 재화(貝)를 보태줘야(加) 마음을 표현할 수 있…(2022-01-06 19:09:18)
상선약수(上善若水)와 유수부쟁선(流水不爭先) 인기글 물은 햇빛과 더불어 세상을 이루는 필수 요소이다. 지구상의 모든 존재, 나무나 풀, 동물은 물이 없으면 생명을 부지할 수 없다. 세상의 모든 살아 있는 생명체를 위해서 꼭 있어야 할 필수적인 존재다. 동시에 물은 '겸손함의 대명사'로 일컬어진다. 물은 그저 낮은 곳으로만 찾아서 흐르는 것 같지만 …(2021-12-12 11:09:41)
당태종처럼 따끔한 직언 유도하라 인기글 고성과 조직의 비밀병기는 무엇일까? S급 인재, 탁월한 리더? 모두 아니었다. 고성과 조직의 특성을 탐구한 구글의 '아리스토텔레스 프로젝트' 연구 결과, 중요한 요인은 팀원의 상호작용, 심리적 안전감이었다. '내 의견을 이야기해도 경시·무시당하지 않을 것'이란 심리적 안전감이 결정적 요소였다. 유방이 항우를 이긴 비결은 늘 '어떻게 하면 좋겠는가(何如)' 하고 의견을 구한 것이었다. 반면 항우는 '내가 어떤가(如何)' 하…(2021-12-12 11:06:01)
술 셌다는 孔子의 주덕(酒德)은 인기글 술 셌다는 공자의 주덕(酒德)은 논어'의 '향당' 편에 나오는 '유주무량 불급란(唯酒無量 不及亂)'에서 주량 제한 없고 흐트러짐 없어 술로 인한 곤란 경계한 공자자신의 주량 고집하기보다술자리 성격따라 적정량 조절주량과 주덕의 균형감 강조 …(2021-11-16 12:21:45)
QS 아시아 대학, 상위 10위권에 中대학 5곳 포함 인기글 베이징대 2위∙칭화대 5위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고등교육 연구 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에서 11월 2일 ‘2022QS 아시 대학 순위’를 공개했다.3일 계면신문(界面新闻)에 따르면 아시아대학 순위에서 상위 10위권에 중국 대학이 5곳이 포함되었다. 베이징대학이 2위, 칭화대 5위, 저장대 6위…(2021-11-10 16:06:27)
‘난득호도(難得糊塗)’ 와 ‘호행사병(虎行似病)’ 인기글 '채근담'이라는 책에도 나와 있는 응립여수 호행사병(鷹立如睡 虎行似病)이라는 문구가 나온다. 매는 조는 듯이 앉아 있고, ‘호랑이는 병든 것처럼 걷는다’고 했다. 이른바 호랑이 걸음은 ‘딛는 것’이 아니라 살살 ‘옮기는 것’이라고 한다. 그만큼 조신하게 행동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호랑이의 걸음에서 제왕의…(2021-10-29 21:47:53)
‘쌍감’ 정책 후 베이징 사교육기관 60% 급감…상하이도 2… 인기글 중국 정부가 의무교육 단계 학생을 대상으로 ‘쌍감(双减, 숙제∙사교육 부담 경감)’ 정책을 본격 시행한 뒤로 베이징, 상하이 등 대도시 사교육 기관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6일 재신망(财新网)에 따르면, ‘쌍감’ 정책으로 베이징 사교육 기관은 60% 급감했고 상하이 의무교육 단계의 학과 사교육 기관은 21.73% 줄…(2021-10-29 21:15:25)
중국 추석 中秋節 역사를 잘 아시나요 인기글 중국의 추석中秋節 . 음력 8월 15일로 춘절(春節), 청명절(清明節), 단오절(端午節)과 함께 중국 4대 전통 명절 중 하나이다. ​ ​중추절은 음력 8월 15일로 중국 4대 전통 명절의 하나이다. 중국은 2008년부터 중추절을 국가법정휴일로 제정하였다. ‘중추’라는 말은 《주례(周禮)》에 가장 처음 등장한다. …(2021-09-20 17:17:44)
월병의 유래, 월병 속 이야기 인기글 ‘청어’의 우화​ 달의 여신 창어(嫦娥)의 우화는 중추절(中秋节) 기간 동안 빼놓을 수 없다. 바로 열 개의 태양이 동시에 떠올랐던 재앙적인 해에 열 개의 태양 중 아홉을 격추시킨 영웅적인 궁수인 고대 영웅 호우이(后羿)의 이야기이다. 전설에 따르면 호우이는 자신의 새로운 힘으로 인해 불사의 영약을 받게 된다. 이 사…(2021-09-18 15:04:39)
盡人事待天命 유래 인기글 《삼국지(三國志)》의 '수인사대천명(修人事待天命)'에서 유래한 말이다. 중국 삼국시대에 유비(劉備)의 촉(蜀)나라가 오(吳)나라와 연합하여 위(魏)나라와 적벽(赤壁)에서 전투를 벌이고 있었다. 촉나라의 명장 관우(關羽)는 제갈량(諸葛亮)으로부터 위나라의 조조(曹操)를 죽이라는 명령을 받았으나 예전에 그에…(2021-09-07 14:29:02)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