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참모(책사)진의 중요성지-지록위마(指鹿爲馬)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19-03-05 23:27|

본문

 지록위마(指鹿爲馬) 

 

 

 

지록위마(指鹿爲馬)는 중국의 역사서인 `사기` 가운데 `진시황본기`에 나오는 고사로 , 진(秦)나라가  어렵게 천하를 통일하고도 왜 14년 만에 망한 이유도 동 고사성어에 함축 되어 있다.

 

'사슴(鹿)을 가리키며 말(馬)이라고 우긴다'는 뜻으로 이 고사성어는 중국 진시황이 죽은 후 환관 조고가 권력을 잡기 위한 묘책으로 고안한 술수(術數)를 의미한다.

 우리가 흔히 진시황(秦始皇)이라 부르는 시황제(始皇帝)는 전국(戰國) 7웅 중의 한 나라인 진(秦)의 왕이었다.

 

대륙의 서부 산악지대에 자리하고 있던 진나라의 임금 영정(嬴政)은 수도를 함양(咸陽)으로 정하고 강력한 중앙집권 체제 구축을 위해 군현제(郡縣制)를 실시하고, 도량형제와 문자, 수레 등도 통일하였다.

 야심차고 강력한 리더십을 가진 진시황은 한(韓)나라를 맨 먼저 함락시키고(B.C.230년), 이어서 조(趙), 위(魏), 초(楚), 연(燕)나라를 공격해서 차례로 정복 했다(B.C.222년).

 

비교적 강국에 속했던 제(齊)나라는 마지막까지 버텼지만  결국 진(秦)의 공격에 무너지게 되어 이로써 진(秦)나라는 역사상 최초로 천하 통일을 이루었다(B.C.221년).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북쪽의 흉노를 정벌하고 만리장성을 쌓은 것도 진시황의 업적이다.

 

진(秦)나라가  천하를 통일하고도 왜 14년 만에 망했을까 ?

 

항상 위협적인 요소는 외우(外憂)와 내환(內患)으로 나뉘는데 외부의 위협이 있어도 내부가 단결돼 있으면 나라가 망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물론 중과부적(衆寡不敵)의 사례는 제외해야 겠지만 , 나라가 망하는 것은 실은 내환, 그중에서도 내분(內紛)이 결정적이다. 바로 환관의 농락이 주 원인이었다.

 진시황은 13살 되던 해에 왕위에 올랐고, 39살에는 전국의 여섯 나라를 멸망시키고 천하의 황제가 되었다.

 탁월한 리더십을 가진 전략가이면서도 개혁가였던 진시황에게는 조고(趙高)라는 환관(宦官)이 있었다. 조고는 원래 노예의 신분이었으나 총명하고 타인의 마음을 탁월하게  읽어내는 능력이 있어서 환관으로 발탁되었고,  진시황은 조고에게 자신의 작은 아들인 호해(胡亥)를 가르치도록 한다.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한 조고는 정성을 다해 호해를 보살폈는데 진시황은 물론이고 왕자였던 호해에게서도 신임을 얻었다.

 진시황은 불로초를 구하러 즉위 후 5번 째 지방 순시를 나갔다가 공교롭게도 갑자기 지금의 산동성 덕주(德州)를 지나던 중에 중병으로 드러눕게 되었다.

 

황제는 불로불사(不老不死)를 꿈꾸었기에 후계자를 세우는 것은 전혀 계획에도 없었는데 갑자기 중병을 앓게되니 허둥댈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진나라의 멸망 원인을 과도한 법치주의나 엄격한 군현제(郡縣制)에서 있다고는 하지만 그것은 본질적 진단이라 하기 어렵다. 위대한 성공(정복)이 부른 이 교만함이야말로 진나라의 급작스런 멸망을 설명할 수 있는 결정적인 단서다.

 당장 태자를 세우는 일이 급선무 였는데 황제는 유서에서 장자였던 부소(扶蘇)에게 왕위를 상속한다는 조서(诏書)를 작성하여 조고에게 궁궐로 보내라고 명령하고는 운명한다.

 

당시 황제의 나이 50세 였고, 연도로는 기원 전 210년이었다.

 조고는 장남이었던 부소와는 사이가 좋지 않았기 때문에 부소가 황제로 즉위 시  자신의 지위가 위태로워 질 것을 염려하여 황제의 죽음을 비밀에 붙이고, 우매하고 무능한 호해를 황제에 앉히려는 계략을 꾸몄다.

 황제가 죽기 전에 궁전으로 보내라고 했던 조서를 없애버리고 대신 가짜 조서를 작성해서 함양으로 보낸다.

 장남인 부소와 후견인이었던 몽염(蒙恬)에게 역모(逆謀)의 죄를 범했으니 황제가 함양으로 돌아가기 전에 자결(自決)하라는 것이 조서의 내용이었다.

 

조서를 받은 부소와 몽염은 조고가 위조해서 보낸 글을 황제의 뜻으로 알고 억울해 하면서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일이 뜻대로 돌아가자 조고는 호해를 2세 황제로 옹립하고 자신이 호해의 뒤에서 섭정(攝政)을 하기 시작하였다.

 조고의 국정 농단(壟斷)으로 조정의 상황이 심각해지자 승상이었던 이사(李斯)는 황제에게 진언코저 하였으나 조고의 모함으로 사형을 당했고, 자연스럽게 승상의 자리에 올라 조정의 실권을 장악했다.  

 

그러던 중 조고가 자기를 반대하는 중신들을 가려내기 위해 한가지 꾀를 냈다.

 어느 날 사슴을 2세 황제에게 바치며 조고가 이렇게 말했다. “이것은 말입니다.”이에 대해 2세 황제가 웃으며, “승상이 잘못 본 것이오. 어찌 사슴을 보고 말이라고 하오?”라고 반문 하였다.

 그러자 승상 조고는 좌우의 신하들을 둘러보며 “이것이 말이냐, 사슴이냐?”고 물었다. 

조고를 두려워한 상당수 신하들은 말이라고 동조했으며, 잠자코 있는 사람도 있었지만 일부는 사슴이라고 부정했다. 

조고는 부정하는 사람들을 기억하였다가 후에  죄를 씌워 모두 죽였다. 그후 궁중에는 조고의 말에 반대하는 사람이 사라졌다.

 

이후로 윗사람을 농락해 권세를 자기 마음대로 휘두르는 것을 비유할 때  지록위마(指鹿爲馬)라는 이 고사가 인용된다. 

 그후 조정이 조고의 농단으로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수도 함양성 밖에서는 항우와 유방이 군사를 이끌고 공격을 해왔고 호해는 전력을 다해 대항하였으나 이미 부패한 황실의 군사들은 의욕을 잃었던지라 치욕적인 패배를 당한다.

 결국 승상인 조고의 반란으로 호해 황제는 자결을 택했으니 그의 나이 고작 23세 였다.

 이 와중에도 조고는 자신이 황제가 되기위해 옥새를 가지고 대전(大殿)에 올라 군신들을 소집했으나 한명도 얼굴을 비치지 않았다.

 환관이 황제가 되려고 하자 천리(天理)를 거스르는 일임을 알고는 아예 나타나지도 않은 것이다.

 조고가 이루려던 허황된 황제의 꿈은 무참하게 깨어졌다.

 어쩔 수 없이 조고는 호해의 조카이자 부소의 아들인 자영(子嬰)을 새로운 황제로 세운다.

 그러니까 자영은 진시황의 직계 손자로서 적통(嫡統)의 대를 이어 간다는 상례에 따라  황제의 자리에 올랐지만 사리판단이 명확하였기에 조고를 매우 증오했다.

 자영은 자신에게 찾아온 승상 조고를 장검(長劍)으로 찔러 사살한다.

 그러나 이미 진(秦) 황실의 기운은 기울어진 후였다.

 자영은 겨우 46일 동안 황제의 자리에 머문 후 한(漢)나라의 고조가 된 유방(劉邦)에게 항복(B.C.207년)함으로써 진(秦) 황실은 3대 14년 만에 문을 닫았다.

 외부의 적을 막기위해 쌓았던 그 엄청난 만리장성도 내부 자체에서 곪아버린 상처(내분)에는 아무 소용이 없었던 것이다.

천하의 진시황이 세운 거대한 통일 제국이 조고라는 환관 한 사람으로 인하여 망했다는 역사적인 사실은 지금의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역시 '인재의 발탁과 등용'과  '참모(책사)진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 것임을 알려주는 대목이다.

0

역사/교육 목록

역사/교육 목록
中 여전히 유학생 배출국 1위… 한국은 10위 중국이 여전히 세계 최대 유학생 배출국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유학’이라는 개념이 달라지면서 과거 인기 없었던 국가와 전공이 중국 유학생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4일 계면신문(界面新闻)에 따르면 중국 및 세계화 센터(CCG)가 발표한 ‘중국 유학 발전 보고서 청서(2023-2024)’에서 최근 영국과 미국 유학 비…(2024-04-14 13:48:17)
석사생 ‘기숙사 제공’은 옛말, 변하는 중국 대학 인기글 [사진 출처=신민만보(新民晚报)] 석사생들에게 별도의 기숙사를 제공했던 중국 대학들이 변화하고 있다. 더 이상 ‘무조건’적인 기숙사 제공은 없다고 발표한 학교들이 늘고 있다. 12일 신민만보(新民晚报)에 따르면 최근 전국적으로 석사생을 대상으로 기숙사를 제공하지 않겠다는 발표가 이어지고 있다. 베이징대학의 2024년도 신…(2023-12-19 12:36:02)
하로동선(夏爐冬扇)과 역발상 마케팅 인기글 하로동선(夏爐冬扇)은 여름의 화로와 겨울의 부채라는 의미이다. 철에 맞지 않거나 쓸모없는경우를 일컫는 은유적인 표현이다.무더운 여름날 다른 사람에게 화로를, 겨울에 부채를 실제로 선물했다면 개념이 없다고 생각 할 수 있다. 당연히 계절에 걸맞지 않게 겨울에 부채가 무슨 소용이 있고 여름에 화로가 아무런 효용이 없다는 생…(2022-08-09 18:12:11)
"참새가 봉황의 뜻을 어찌 알랴." (燕雀安知鴻鵠之志). 인기글 "참새가 봉황의 뜻을 어찌 알랴." (燕雀安知鴻鵠之志). 내 뜻을 상대가 몰라줄 때 하는 우스갯소리다. 보통 사람이 지도자의 고매한 의도를 어떻게 헤아리겠냐는 의미다. 원전인 '사기'의 '진섭세가'엔 참새는 연작(제비와 참새), 봉황은 홍곡(기러기와 고니)으로 표현된다(燕雀安知鴻鵠之志…(2022-04-18 14:49:45)
절제을 아는 자가 가장 강한 자이다 인기글 "꽃길만 걸으세요." 누군들 꽃길을 걷길 바라지 않겠는가. 사회적 성공을 거둔 이들이 교도소 담벼락길을 걷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실력과 인생 말로, 외면 성공과 내면 평화가 비례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작고한 크리스 크리스텐슨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단 한 번만의 작은 유혹에 넘어가서"라며 한 번만이 한 번만…(2022-04-18 14:28:05)
작은 이익을 따지다 보면 큰일을 이루지 못한다 인기글 혁신의 적은 혁신이다. 과거의 것을 모두 바꾸고 새로 세워야 한다고 생각하면 마음이 바빠진다. 조급하게 성과를 빨리 내려고 하면 여기저기 손을 안 대는 것도 없지만, 되는 것도 없다. 속도에 대한 리더들의 조바심은 예전이라고 다르지 않았다. 공자의 제자 자하가 '신임 관리자가 명심해야 할 한 말씀'을 …(2022-04-18 14:15:02)
가난과 부자에 대한 공자의 대답 인기글 세상에 속이지 못할 3가지는? 가난, 기침, 사랑이라고 한다. 가난하면 '하고 싶은 일을 못할 뿐' 아니라 '하고 싶지 않은 일도 해야 하는' 부자유가 따라온다. 한자 자원으로도 유추할 수 있다. 축하의 하(賀)는 입인사론 부족하고, 재화(貝)를 보태줘야(加) 마음을 표현할 수 있…(2022-01-06 19:09:18)
상선약수(上善若水)와 유수부쟁선(流水不爭先) 인기글 물은 햇빛과 더불어 세상을 이루는 필수 요소이다. 지구상의 모든 존재, 나무나 풀, 동물은 물이 없으면 생명을 부지할 수 없다. 세상의 모든 살아 있는 생명체를 위해서 꼭 있어야 할 필수적인 존재다. 동시에 물은 '겸손함의 대명사'로 일컬어진다. 물은 그저 낮은 곳으로만 찾아서 흐르는 것 같지만 …(2021-12-12 11:09:41)
당태종처럼 따끔한 직언 유도하라 인기글 고성과 조직의 비밀병기는 무엇일까? S급 인재, 탁월한 리더? 모두 아니었다. 고성과 조직의 특성을 탐구한 구글의 '아리스토텔레스 프로젝트' 연구 결과, 중요한 요인은 팀원의 상호작용, 심리적 안전감이었다. '내 의견을 이야기해도 경시·무시당하지 않을 것'이란 심리적 안전감이 결정적 요소였다. 유방이 항우를 이긴 비결은 늘 '어떻게 하면 좋겠는가(何如)' 하고 의견을 구한 것이었다. 반면 항우는 '내가 어떤가(如何)' 하…(2021-12-12 11:06:01)
술 셌다는 孔子의 주덕(酒德)은 인기글 술 셌다는 공자의 주덕(酒德)은 논어'의 '향당' 편에 나오는 '유주무량 불급란(唯酒無量 不及亂)'에서 주량 제한 없고 흐트러짐 없어 술로 인한 곤란 경계한 공자자신의 주량 고집하기보다술자리 성격따라 적정량 조절주량과 주덕의 균형감 강조 …(2021-11-16 12:21:45)
QS 아시아 대학, 상위 10위권에 中대학 5곳 포함 인기글 베이징대 2위∙칭화대 5위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고등교육 연구 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에서 11월 2일 ‘2022QS 아시 대학 순위’를 공개했다.3일 계면신문(界面新闻)에 따르면 아시아대학 순위에서 상위 10위권에 중국 대학이 5곳이 포함되었다. 베이징대학이 2위, 칭화대 5위, 저장대 6위…(2021-11-10 16:06:27)
‘난득호도(難得糊塗)’ 와 ‘호행사병(虎行似病)’ 인기글 '채근담'이라는 책에도 나와 있는 응립여수 호행사병(鷹立如睡 虎行似病)이라는 문구가 나온다. 매는 조는 듯이 앉아 있고, ‘호랑이는 병든 것처럼 걷는다’고 했다. 이른바 호랑이 걸음은 ‘딛는 것’이 아니라 살살 ‘옮기는 것’이라고 한다. 그만큼 조신하게 행동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호랑이의 걸음에서 제왕의…(2021-10-29 21:47:53)
‘쌍감’ 정책 후 베이징 사교육기관 60% 급감…상하이도 2… 인기글 중국 정부가 의무교육 단계 학생을 대상으로 ‘쌍감(双减, 숙제∙사교육 부담 경감)’ 정책을 본격 시행한 뒤로 베이징, 상하이 등 대도시 사교육 기관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6일 재신망(财新网)에 따르면, ‘쌍감’ 정책으로 베이징 사교육 기관은 60% 급감했고 상하이 의무교육 단계의 학과 사교육 기관은 21.73% 줄…(2021-10-29 21:15:25)
중국 추석 中秋節 역사를 잘 아시나요 인기글 중국의 추석中秋節 . 음력 8월 15일로 춘절(春節), 청명절(清明節), 단오절(端午節)과 함께 중국 4대 전통 명절 중 하나이다. ​ ​중추절은 음력 8월 15일로 중국 4대 전통 명절의 하나이다. 중국은 2008년부터 중추절을 국가법정휴일로 제정하였다. ‘중추’라는 말은 《주례(周禮)》에 가장 처음 등장한다. …(2021-09-20 17:17:44)
월병의 유래, 월병 속 이야기 인기글 ‘청어’의 우화​ 달의 여신 창어(嫦娥)의 우화는 중추절(中秋节) 기간 동안 빼놓을 수 없다. 바로 열 개의 태양이 동시에 떠올랐던 재앙적인 해에 열 개의 태양 중 아홉을 격추시킨 영웅적인 궁수인 고대 영웅 호우이(后羿)의 이야기이다. 전설에 따르면 호우이는 자신의 새로운 힘으로 인해 불사의 영약을 받게 된다. 이 사…(2021-09-18 15:04:39)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