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투명한 중국 통신 요금제 개선된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5-07-25 19:44|본문
불투명한 중국 통신 요금제 개선된다
2025-07-25, 13:40:15]
[사진 출처=바이두(百度)]
불투명한 요금제 정보, 어려운 해지, 많은 종류에 이해하기 어렵기까지… 오랫동안 수많은 휴대폰 사용자들의 불만거리였던 3사 중국 통신사의 요금제가 개선될 예정이다.
23일 중국중앙방송(中国央视新闻)에 따르면 차이나모바일, 차이나유니콤, 차이나텔레콤이 잇달아 투명한 소비와 요금제 간소화 등을 위한 실질적인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차이나모바일은 ‘투명한 소비, 명확한 가입’, ‘사전 알림, 안심 사용’, ‘요금제 변경, 기한 내 처리’ 등을 포함한 서비스 약속을 내세워 고객 권익 보호에 나선다고 밝혔다. 고객은 앱 내 ‘요금제 전용 코너’를 통해 판매 중인 요금제를 확인하고, 공시되지 않은 요금제는 판매하지 않는다.
모든 서비스 신청은 반드시 고객의 동의 절차를 거치고 처리 후에는 안내 문자 메시지를 고객에게 발송한다. 데이터 사용량이 요금제 기준을 초과한 경우에도 사전 알림을 보내고 초과 사용에 대한 상한 제어 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약정 조건 없이 요금제 변경하는 경우는 48시간 이내 처리, 약정이 있는 경우 약정에 따라 처리하고 약정 해지 후 48시간 내에 변경을 완료해야 한다.
이 외에도 10086 고객센터를 통해 간편한 업무를 처리하고, 분실 신고, 유심 재발급 등 긴급 업무는 타 지역에 있는 직영 매장에서도 처리할 수 있다.
차이나유니콤은 요금제 종류와 규모를 간소화 하여 요금제 공시 내용을 명확히 할 예정이다. 업무 협의 중의 주요 조항은 강조하여 고객들이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한다고 전했다.
차이나텔레콤(中国电信)도 동시에 9가지 표준화 조치를 발표했으며, 주요 내용은 고객이 요금제를 명확히 이해하고, 업무 처리 절차를 투명하게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조치에는 공시되지 않은 요금제는 판매하지 않는다는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고, 고객이 접하는 요금제가 모두 공개되고 투명한 정식 요금제임을 보장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또한 시스템 개편을 가속화해, 고객이 자신의 소비 패턴에 따라 데이터 요금 상한 기준(상한 요금 구간)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과도한 요금 발생을 방지할 계획이다.
그동안 이용자들은 통신사의 요금제에 대해 끊임없이 불만을 제기해 왔다. 특히 스마트폰 조작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은 고객센터에서 안내하는 요금제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한 이용자는 매달 60위안 기본 요금제를 사용했지만 실제로는 한 달 평균 300위안이 넘는 요금이 청구되고 1년 인터넷 사용료만 3000위안을 넘겼다.
그러나 실제로 어떤 요금제가 추가로 가입됐는지도 모른 채 자동으로 요금이 빠져나가고 전화가 끊기고 나서야 미납 사실을 알게 된 사례다. 요금제에 포함된 데이터나 통화 시간이 남아도 다양한 부가 서비스 때문에 실제로 요금제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기에는 복잡하고 불투명하다는 불만이 많았다.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지난 4월부터 전국적으로 통신 서비스에 대한 ‘명확한 가입, 안심 사용’ 캠페인을 시작해 통신사들의 복잡한 요금제나 불합리한 요금 청구에 대해 해결하고자 했다. 따라서 이번 3대 통신사의 공동 발표는 이용자들의 오랜 요구에 대한 적극적인 응답으로 풀이된다.
이민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