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진타오 성공비밀 10가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09-08-21 08:58본문
13억 중국의 리더 후지타오는 신중국이 만든 최초의 서민지도자다.
마오쩌둥, 덩샤오핑, 정쩌민 등 이전 지도자들이 중화인민공화국(신중국) 건설 과정을 주도했거나 참여했던 인물들인 반면, 이른바 4세대로 일컬어지는 후진타오는 신중국이 만들어낸 첫 번째 지도자라는 의미가 있다.
차(茶)를 파는 가게의 아들로 태어난 후진타오는, 혁명가나 정부 고위관료 집안 출신이 아닌 인물이 최고의 지도자 자리에 올랐다는 점에서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새책 '후진타오 성공비밀 10가지'는 후진타오가 중국 최고의 지도자 자리에 올라가기까지의 과정을 이야기한다.
지은이는 민주적이지 못한 체제에서 성공한 대표적인 인물을 살펴보며, 교과서와 다른 현실에서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책이 말하는 후진타오의 성공비결은 공처가, 언제나 자신을 갈고 닦는다, 절망에서 희망이 보인다, 언행을 조심하라, 흐름을 거스르지 마라, 탁상공론은 금물, 남을 욕하지 마라, 절대 불만을 나타내지 마라, 언제나 겸손하라, 때를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등이다.그는 이 모든 것을 한마디로 압축해 '겸손의 미학'이라고 설명한다.
그동안 중국 권력 교체기에는 적지 않은 파란이 있었는데, 후진타오는 중국정치사에서 평화적으로 권력이 이양된 첫 케이스라고 평가받는다. 또 과학발전과 조화사회론을 내세운 '선부론'을 탈피해 평등(균형발전)을 강조한 '조화사회'를 강조함으로써 중국식 사회주의의 연착륙을 꾀하고 있다.
지은이는 후진타오라는 인물을 통해 성공의 철칙을 다시 한 번 짚어준다. "절대 남을 욕하지 말고, 언제나 겸손해야 하며, 묵묵히 갈고 닦으면서 자기 길을 걸어가라. 그러면 결국 다 풀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