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3억 명에 달하는 중국 Z세대의 소비 특징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1-04-14 18:44|

본문

3억 명에 달하는 중국 Z세대의 소비 특징


중국에 Z세대가 30% 가까운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전체 시장의 두 배 가까운 400%가 넘는 소비증가율을 보이고 있고 인구수는 중국 총인구의 20%를 차지하고 있다. 알리연구원은 최근 발표한 '더블11 투자 가이드북'에서 중국 'Z세대'의 소비 비중이 연령대별로 매년 커지고 있으며, 성장세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Z세대가 소비주력으로 부상하면서 Z세대 청년들이 소비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으며 이들은 앞으로 중국의 새로운 경제, 새로운 소비, 새로운 문화를 주도할 수 있는 힘으로 성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Z세대의 소비 선호도는 어떤 것일까.Z세대 사람들의 행동 특징은 어떤 것인가? Z세대 사람들의 행동 뒤에는 어떤 심층적인 원인이 있는가? 중국에 3억2000만 명에 가까운 젊은 층, 오늘날과 미래의 소비성향, 그리고 브랜드 사업자들이 Z세대를 어떻게 이길 수 있을지가 가장 중요하다. 

'Z세대'는 무엇인가? 

Z세대는 1995-2009년 사이에 태어난 사람을 인터넷 세대라고도 하며 인터넷, 메신저, sns , MP3,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테크놀로지의 영향을 많이 받는 세대를 통칭한다.

Z세대의 특징

Z세대는 중국의 경제가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시기를 따라 물질적 생활이 풍족하고 같은 인터넷 원주민이었다. 그러나 한자녀 정책의 영향으로 그들은 보편적으로 외동으로로 가정 어른들의 관심도가 더욱 높아졌으며, 어린 시절의 외로움은 그들로 하여금 인터넷에 의지하여 성장하였다.

Z세대, 2차원 문화의 주요 수용자층인 이들의 성장 과정은 그들의 일상적인 습관과 가치관 형성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Z세대의 소비특징

우한(武漢)대에 재학 중인 리샤오양(李小陽)은 각 박물관에서 나오는 문화창의제품은 가장 좋아한다.  "쇼핑할 때 성능뿐만 아니라 제품의 스토리에 관심이 많아 IP와 콜라보한 상품, 혹은 브랜드 스토리가 있는 상품을 선호한다"며 평소 친구에게 선물용으로 가장 선호하는 제품은 창의적인 제품이다. 그는 중국 고궁박문관에서 출시한 1일 청나라 일상 체험권을 친구한테 생일 선물로 해준 적이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리샤오양의 입장에서 Z세대는 지식 콘텐츠 유료화 서비스에 선택 의지가 강하고, 상당수는 인터넷을 통해 더 많은 학습자원을 얻고, 양질의 콘텐츠에 돈을 지불하거나 '별풍선' 주는 경향으로 보인다.

주민(朱敏) 중국전매대학교(中国传媒大学) 교수는 "중국 Z세대들은 정신적·가치적·품질이 풍부한 문화 소비를 추구한다"며 "소비는 더욱 개별화·장면화·KOC화하며 자기계발에 치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공과박사인 후춘칭(胡春青)은 고향인 산둥(山東)성 차오(曹)현으로 돌아가 창업 초기 무대 연출복을 주로 만들어 팔며 박한 수익에 시달렸다. 2019년 한푸(한족복장) 열기가 돌자 호춘칭은 한푸생산회사를 설립해 "고객들은 대부분 전국 각지의 학생들로 14세에서 25세 사이"라고 말했다. 오늘날 차오현에는 약 2000여 개의 한푸 및 상하류 관련 기업이 있으며, 2019년에는 전 현 한푸업체들의 매출이 19억 위안에 육박하여 중국 한푸 3대 생산기지의 하나가 되었다.

신원 싱크탱크 창시자인 류더량(劉德良)은 "한푸은 문화 과광시장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고, 젊은이들의 문화 뿌리찾기에 중요한 방식이 됐다"며 이 같은 현상에 주목했다. 그는 중국 국산 만화 붐과 함께 궈차오(国潮)를 좇는 것이 Z세대 문화 소비의 새로운 흐름임을 분석했다.

Z세대는 소비 편의성에 관심이 많다. 소비 진화에 따라 배달에 의존하는 Z세대가 늘면서 배달은 이들의 평소 식사 및 쇼핑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Z세대의 개성화된 소비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지난 1~2년간 시장에도 즉석훠궈와 같은 혁신적인 편의성 소비 제품이 많이 등장했다.

이 밖에도 Z세대 소비자들은 제품의 품질과 자신의 건강에 좋은지, 환경친화적인지, 그리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지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최근 2년간 폭발한 중국의 한 음료수 브랜드인 원기삼림(元气森林)- 무설탕, 무지방, 무칼로리를 실현해 중국 젊은 층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원기삼림은 제품의 디자인과 포장이 디자인 감각, 패션 감각 등에서 매우 잘 만들어져 한때 인기를 끌었다.

주민(朱敏) 교수는 현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Z세대가 이끄는 트렌드 소비를 국내 대순환을 주체로 국내 &국외 쌍순환이 공동 촉진하는 새로운 발전 구조에 통합하는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소비잠재력 활성화는 내수를 활성화하고 경제의 질적 성장을 도울 뿐 아니라 양질의 문화 콘텐츠의 국제화를 촉진시킬 수 있다." 주민 교수는 이것이야말로 Z세대 문화 소비의 가치이자 힘이라고 말했다.

 

 

 

[중국망]장신신 기자 kiraz0123@126.com

0

중국경제동향 목록

중국경제동향 목록
샤오미 회장, “비방 그 자체가 우러러보는 것”...누구 겨… 인기글 최근 위청동(余承東) 화웨이 CEO가 “우리가 더 잘 만들었는데도 못 파는 것은 시대의 한계”라고 언급하자, 레이쥔 샤오미 회장이 “비방, 그 자체가 일종의 우러러봄”이라는 모옌(莫言)의 명언을 올려 큰 화제다.콰이커지(快科技)은 레이쥔 회장이 지난 1일 웨이보에 올린 글에 누리꾼들이 크게 호응하고 있다고 전했다. 레이쥔…(2025-06-05 18:34:11)
중국 곳곳 최저임금 잇단 인상... 상하이 2690위안 최고 인기글 중국 곳곳 최저임금 잇단 인상... 상하이 2690위안 최고[2025-06-05, 08:05:01] [사진 출처=인력자원과 사회보장부 홈페이지(人力资源和社会保障部网站)] 1일 중신경위(中新经纬)에 따르면, 중국 곳곳에서 최저임금 기준이 잇따라 상향 조정되고 있다. 5월 29일 기준, 충칭·쓰촨·산시·광동 등 8개 …(2025-06-05 18:26:40)
中 4월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 ‘승승장구’… ‘왕자영요’… 인기글 中 4월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 ‘승승장구’… ‘왕자영요’ 1위 탈환[2025-05-12, 08:01:49] [사진 출처=센서타워(sensor tower)] 중국 게임업체들이 4월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강력한 존재감을 과시했다. 텐센트의 ‘왕자영요(王者荣耀)’가 매출 급등과 함께 글로벌 매출 1위에 복귀했…(2025-05-12 13:14:37)
'미중 관세전쟁 승자는 시진핑' 세계 IB들 중국경제 낙관 인기글 미중 관세전쟁이 격화하는 가운데 세계적인 서방 투자기관들이 중국 경제의 앞날에 대해 잇따라 밝은 전망을 내놓고 있다고 중국중앙방송(CCTV)과 경제일보 등 주요 매체들이 17일 보도했다.중국 매체들의 보도에 따르면 글로벌 투자 기관은 미국 고관세 정책이 세계 무역 질서를 교란하고 세계 경제 회복의 기초를 해치고 있지만 중…(2025-04-21 15:30:30)
‘80허우’ 틱톡 창업자 장이밍, 中 최고 부자 등극 인기글 틱톡 모회사 바이트댄스(字节跳动)의 창업자 장이밍(张一鸣)이 27일 중국 최고 부자에 등극했다.27일 펑파이신문(澎湃新闻)은 미국 경제지 포브스 부자 순위를 인용해 ‘80허우(80后, 1980년대 출생자)’ 장이밍이 재산 655억 달러(96조 1200억원)으로 중국 부자 순위 1위에 올랐다고 보도했다.전 세계 부자 순위…(2025-03-29 16:22:42)
中 10억원 보유한 ‘부유 가구’ 518만 가구…1위 도시는… 인기글 中 10억원 보유한 ‘부유 가구’ 518만 가구…1위 도시는? [사진 출처=콰이커지(快科技)] 중국에 순자산 600만 위안(10억원)을 보유한 ‘부유 가정’이 518만 가구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13일 상하이증권보(上海证券报)는 중국의 부자 연구소 후룬(胡润)연구소가 발표한 ‘중신 푸르덴셜생명 ‘촨지아’, 후룬바이…(2025-03-29 16:19:15)
'반품 없이 환불 가능' 테무 인기글 중국 상무부, 테무 모회사 핀둬둬에 시정 요청 ​중국 당국이 판매업자 수백명의 시위를 촉발했던 테무의 환불정책 수정을 지시했다.11일 블룸버그통신 보도에 따르면 중국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과 상무부는 최근 테무의 모회사인 핀둬둬(PDD홀딩스) 경영진에게 반품 없이 환불하는 정책의 수정을 요청했다. 중국의 글로벌 인터넷쇼핑몰 …(2024-12-12 15:46:01)
中 중앙정치국 회의, 2025년 경제 방향 3가지 발표 인기글 中 중앙정치국 회의, 2025년 경제 방향 3가지 발표​ 중공중앙정치국은 9일 열린 회의에서 2025년 경제 작업 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내년 경제 정책의 기조를 경제 성장 안정화, 개혁 심화, 리스크 방지에 중점을 두었다고 중국신문망(中国新闻网)은 전했다. 1. 강력한 경제 성장 안정화회의는 내년 경제 작업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거시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적극적인 재정정책과 적절한 통화 완화정책을 시행하고 정책 도구를 개선, 파격적인 ‘역주기 조정(…(2024-12-12 15:13:11)
] 미국의 對中 기술 제재가 자초한 3大 함정 인기글 최근 미국 재무부는 '미국 투자가 중국의 군사 첨단 기술 발전을 촉진해 미국 국가 안보를 위협한다'는 이유로, 2025년 1월부터 중국의 반도체, 양자 기술, 인공지능(AI) 분야에 대한 투자를 금지한다고 발표해 논란을 일으켰다. 그러나 며칠 간 관찰한 결과, 업계의 반응은 대체로 미미한 편이다. 업계 반응이 미미한 이유…(2024-11-26 18:40:42)
지난 7개월간 국영기업의 전략적 신흥산업 투자는 1조 위안을… 인기글 사진=웨이보신화통신 베이징 9월 15일 보도에 따르면 중국국무원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는 올해 1~7월 전략적 신흥산업에 대한 중앙기업의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투자가 1조 위안을 초과하여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으며 중앙기업 총투자의 38%를 차지하여 중앙기업의 강력한 신흥산업 동력을 보여주었다.이러한 투자는 주…(2024-09-16 18:23:32)
中 8월 수출 8.7%·무역흑자 33.6% 깜짝 증가...한… 인기글 8월 중국의 수출이 8.7% 깜짝 증가했다.중국 해관총서(관세청)의 10일 발표에 따르면, 중국의 8월 수출액은 3086억달러로 전년 대비 8.7% 증가했다. 8월 수출액은 전달 대비로도 2.7% 증가하는 호조세를 보였다. 8월 수입액은 2176억달러로 0.5% 증가하는 데 그쳤다. 무역흑자는 전년 대비 33.6% 증가…(2024-09-10 20:32:38)
中 2023년 평균 연봉 2260만원 (12만 698위안)…… 인기글 [사진 출처=제일재경(第一财经)] 2023년 중국의 업계 평균 연봉이 공개되었다. 19일 제일재경(第一财经)은 국가통계국 발표 자료를 인용해 2023년 전국 도시 농촌 非민영기업(국유기업, 외국계, 조합 등)의 평균 연봉은 12만 698위안(약 2263만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69위안 인상되었다고 보도했다. 민영기…(2024-05-23 17:16:25)
中 1~4월 상품 무역 수출입 규모 5.7% 증가 인기글 중국 해관총서(海關總署, 세관)에 따르면 올 1~4월 상품 무역 수출입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한 13조 8100억 위안(약 2613조 5425억 원)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수출은 7조 8100억 위안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9% 늘었고, 수입은 6조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했다.1~4월…(2024-05-23 14:24:04)
전 세계 여성 억만장자 약 300명 중 80%가 중국계 인기글 주간지 익스프레스는 최근 '중국 여성 억만장자의 놀라운 성공'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아래와 같이 기고했다. 전문을 발췌 편집하면 다음과 같다. "내가 왜 남자에게 기대야 성공할 수 있을까. 우리 여성들은 어릴 때부터 남성 주도의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서 "부의 축적을 위해 강한 의지를 불살랐다"고 밝…(2024-05-01 17:32:52)
中 관영 방송 통해 축구계 비리 전말 공개 인기글 [사진 출처=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 지난 해 중국 축구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축구계 비리 사건의 전말이 중국 중앙방송(CCTV)을 통해 낱낱이 공개되었다. 10일 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에 따르면 4부작으로 제작된 반부패 다큐멘터리를 통해 주요 반부패 사건의 주인공들이 나와 사건의 전말을 공개하고 자아 비판성 공개 …(2024-01-15 17:08:18)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5년 새해 건강복 많이 받으세요 !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