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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보는 중국 창업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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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10-26 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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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보는 중국 창업 기회


2018-10-26
  

- 개성있는 소비 원하는 90后, 맞춤형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수요 키워 -
- 의류, 결혼식, 여행, 화장품 분야 중심으로 맞춤형 서비스 시장 점차 확대 -
- 맞춤형 서비스 시장 창업 시 소비자 니즈 저격해야 경쟁력 확보 가능 -
 

□ 중국의 맞춤형 서비스

  ○ 맞춤형 서비스(私人定制, 私人订制)란 대규모 생산이 아닌, 소비자 각각의 수요에 맞춰 개성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뜻함. 
  
  ○ 맞춤형 서비스 시장의 성장 배경

    - 과거 중국 내 맞춤형 서비스는 고가 제품 위주로 소비층이 한정되었으나, 최근 중국 시장 내 기성 상품이 포화됨과 더불어 신흥 중산층이 형성된 결과, 맞춤형 서비스에 대한 수요 및 소비층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임. 

    - 이는 90后(주링허우, 1990년대 출생 세대)가 점차 구매력을 갖게 되며 획일화된 상품보다 자신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된 것과도 연관됨.

    - 이 결과, 최근 중국 내 맞춤형 서비스는 맞춤형 의류, 가구뿐만 아니라 맞춤형 결혼식, 여행, 화장품, 자동차, 영양식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음. 
 
□ 주요 맞춤형 서비스 분야
 
  ○ 맞춤형 의류시장 

    - 중국의 맞춤 의류시장 연간 규모는 2016년 1022억 위안을 기록했으며, 2022년 2600억 위안에 다다를 것으로 예측됨. 

    - 최근 중국의 일반 의류시장 성장 속도는 더뎌지는 반면, 맞춤 의류시장 규모는 2022년까지 연간 15% 안팎의 성장률을 유지할 전망임. 

 - 현재 중국의 맞춤 의류시장은 고가 제품 위주의 해외 브랜드, 소량 제작 위주의 개인 공방, 단체 구매 위주의 중국 국산 브랜드로 이루어짐. 

    - 일부 맞춤 의류 서비스 업체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스마트 신체 측정, 온라인 맞춤 제작 서비스를 제공함. 

    - 3D 스캔, 사물인터넷 기술 등을 적용하여 신체를 측정하는 서비스도 출시됨. 

    - 한국을 비롯한 외국인이 중국 내 맞춤 의류 관련 창업 시 소량 제작 위주의 개인 공방 규모를 고려할 수 있으며, 맞춤이라는 키워드에 착안하여 차별화된 디자인, 관련 어플리케이션 활용에 중점을 둔다면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임. 

  ○ 맞춤형 결혼식 시장 

    - 90后(주링허우)세대의 결혼 연령기 도달과 함께 结婚不差钱儿(결혼식에 돈을 아끼지 말자)는 인식이 퍼지면서 전통 결혼식보다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 결혼식에 대한 판타지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맞춤 결혼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이는 抖音(더우인, 젊은층을 겨냥해 2016년 9월에 출시된 15초 쇼트클립 앱), 小红书(샤오홍슈, SNS를 표방한 쇼핑몰로 해외의 상품이나 문화 활동을 공유하는 앱) 등을 통해 자신만의 이야기를 담은 결혼식 정보가 확산된 점과도 연관됨. 

    - 맞춤형 결혼 업체들은 과거 웨딩사진, 결혼식장, 메이크업, 결혼 예복, 웨딩카, 신혼여행 등 각각 분리되어 있던 결혼 관련 서비스를 전체적으로 설계해줌과 동시에 개별 소비자의 개성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컨셉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해외 결혼식도 2018년 기준 전년 대비 소비자가 200%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며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해외 결혼식 인기 지역은 유럽·일본·동남아 지역으로 조사되었으며 해외 웨딩촬영 인기 지역은 파리·발리·일본으로 나타남. 

    - 맞춤형 결혼 업체들은 최근 자체 어플리케이션 출시 및 위챗 공식계정, 微博(웨이보, 중국 SNS) 활용하여 온·오프라인을 잇는 시도를 보이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관심도 역시 지속 증가 추세를 보임. 

  - 速途研究院(수투연구원)에서 발표한 《2018년 상반기 결혼식 서비스업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결혼 서비스 관련, 현재 형성되어 있는 시장 가격보다도 더 많은 금액을 지출할 의향이 있어 향후 관련 시장의 지속 확대가 예상됨. 

 ○ 맞춤형 여행 시장 

    - 신혼 여행 및 가족 여행의 증가로, 2018년 상반기 중국 국내 여행자 연인원은 28억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4% 증가했으며, 상반기 국내 여행 수입 역시 동기 대비 12.5% 증가한 2.4조 위안을 기록함. 

    - 또한 여행자 1인 평균 소비 금액 역시 증가 추세를 보여, 여행 관련 시장의 지속 성장이 전망됨. 

 - 최근 중국 여행 관련 시장이 성숙하고 기존 여행사의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여행사를 통한 단체 여행자의 비율은 감소하는 반면, 고객이 먼저 요구 조건을 걸 시, 업체 측이 그것을 근거로 상품을 설계·제공하는 맞춤형 여행 서비스를 찾는 여행객이 증가하는 추세임.  

    - 2017년 중국 맞춤형 여행 서비스 온라인 시장 규모는 68억 위안, 온라인화 비율은 7.9%이며 추후 온라인화 비율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2018년 상반기 중국 주요 도시 10곳의 맞춤형 여행 설계사 수 역시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했으며, 맞춤형 여행 설계사는 고학력자 및 해외 유학파 비율이 높아 기존 여행 가이드보다 전문성을 갖춰 여행 서비스 소비자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냄. 

    -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티켓 서비스 회사인 携程(씨에청, Ctrip)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상반기 맞춤형 여행 서비스 예약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120% 증가했으며, 서비스 제공 도시 역시 지속 확대되어 전세계 도시 1000여 개에 이름. 

    - 携程(씨에청, Ctrip)의 통계에 따르면, 2016년 맞춤형 여행 서비스 이용건수는 매월 8만여 건으로 전년 대비 400% 증가했으며 2017년은 매월 12만 건으로 증가한 것으로 예측되며 이는 맞춤형 여행 서비스가 대중화에 성공함을 보여줌.  

 - 携程(씨에청, Ctrip)은 2016년 기준, 전년도 대비 400% 증가한 월평균 8만여 건의 맞춤형 여행을 판매하여, 경쟁 업체 途牛(투니유), 同程旅游(통청뤼요) 및 飞猪(페이주)의 해당 시장 진입을 불러일으킴.

 - 한국 내에서도 중국인 유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맞춤형 여행 모델 창업은 기존 단체 여행 시장을 계승함과 동시에 신규 소비자를 끌어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맞춤형 화장품 시장 

    - 2017년 중국 화장품 시장은 세계 평균을 웃도는 9%의 연간 성장률을 보이며 총규모 3587억 위안으로 세계 화장품 시장 규모 2위를 기록함. 

 - 중국의 화장품 소매시장 역시 지속적 증가 추세를 보이며, 2017년 기준 시장규모 2514억 위안을 기록함.

- 중국 화장품 시장의 확대 추세에 소비자들의 고급제품 선호 경향이 맞물려 향후 맞춤형 제품을 포함한 프리미엄급 화장품 시장의 지속 확대가 전망됨.    

   - 현재 맞춤형 화장품 시장은 관련 위생법 등의 이유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여 선택폭을 최대한 넓혀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수준이나, 향후 개인 피부 측정기, 유전자 검사 등을 기반으로 각각 소비자마다 최적의 성분을 조합하여 제공하는 시스템이 보편화될 가능성이 있음.   

 - 중국 내 화장품 시장에서 한국 제품에 대한 호감도는 이미 잘 알려져있을 만큼, 향후 맞춤형 화장품 관련 창업 모델에서도 우위를 이어갈 수 있을 가능성이 큼. 

□ 결혼 서비스 업체 C씨 인터뷰
 

Q. 최근 중국의 맞춤형 결혼 서비스 시장의 성장의 배경과 현황을 간단히 설명해준다면? 

A.  오늘날 중국의 맞춤형 결혼 서비스 수요는 갈수록 커지고 있고, 이에 따라 관련 업체도 상당히 늘어났다. 편리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개성을 맘껏 뽐낼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의 결혼식은 화장, 웨딩사진, 결혼식장, 의상 등 모든게 분리되어 소비자가 하나하나 찾아야 헀다. 오늘날 맞춤형 서비스는 이미 굉장히 편리하지만 발전이 끝난 단계는 아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비자의 니즈를 더욱 만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Q. 한국인을 포함한 외국인이 해당 시장에 진출한다면?

A. 일단 중국 내 맞춤형 결혼 서비스 시장은 굉장히 유망하다. 하지만 외국인이 이 시장에서 창업에 성공하려면, 반드시 자기만의, 혹은 자기 나라의 특징과 강점을 찾아야 한다. 

한국인의 경우에도 중국 결혼 방식과의 차이점을 찾아 한국 고유의 특징을 강조, 유지하여 소비자들에게 개성을 가져다줄 수 있다면 반드시 큰 수요를 이끌어 낼 것이다. 하지만 소비자가 업체를 선택할 때 가격을 비롯한 다양한 조건을 고려하기 때문에 중국 업체에 우위를 가질 수 있는 경쟁력은 반드시 갖춰야 할 것이다.


Q. 한국을 비롯한 외국 기업이 중국 맞춤형 시장의 진출을 위해서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는가?

A. 무엇보다도 정확하고 세밀한 시장조사가 필요하다. 90后, 곧 00后로 이어질 결혼 세대가 한국식 결혼식을 얼마나 환영할지 정확한 조사가 필요할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한국식 결혼의 고유함을 유지하되, 적당한 현지화도 병행해야 한다. 


자료원: KOTRA 난징무역관 인터뷰 및 정리


□ 시사점 및 전망

  ○ 중국 내 맞춤형 서비스 관련 비즈니스 모델은 유망한 창업 아이템이 될 수 있음.

    - 향후 중국의 맞춤형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은 앞서 언급한 시장 외에도 더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될 전망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충족시켜 줄 수 있다는 전제하에 중국 시장에서 창업한다면 더 큰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음.  
 
  ○ 중국 맞춤형 서비스 시장에 대한 명확한 이해 필요

    - 맞춤형 서비스라 하여 단지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하나뿐인, 개성, 나만의 등의 키워드를 바탕으로 개별 소비자의 니즈 파악이 우선임. 

    - 관련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 시 맞춤형 서비스의 주된 소비자층이 80-90后임을 인지하여 니즈 파악을 위한 플랫폼 형성 시 관련 어플리케이션 및 SNS의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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