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고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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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09-03-30 15:13|본문
교육은 어느 나라에서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인재의 배출과 국민 소질 향상과도 관련이 있으며 과학, 문화 및 사회 전반적인 발전과도 관련이 있어 각 국가나 각 시대의 정부는 일반적으로 모두 교육을 중시했다. 중국의 교육 역사는 유구하고 내용도 풍부하여 교육학의 각도 상에서 연구할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을 알고 이해하는 데 필요한 한 분야이다.
중국은 원시시대 후기부터 교육의 맹아가 싹트기 시작했다. 그 당시에 전문적으로 생산 경험을 전수하는 장소인 [庠]이라는 것이 나타났는 데 중국 최고의 원시적인 교육 형태로 볼 수 있다. 商대에 이르러 중국에는 정식 학교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후에 오랜 노예 사회와 봉건시대에서 중국의 학교 규모와 명칭은 변화가 있었지만 교육의 기본 형식은 큰 변화가 없었다. 중국 고대의 교육기관은 주로 세 가지 유형으로 존재하고 있다.
첫째 유형은 관학 교육이다.
관학교육은 西周시기에 건립되었는데 이것은 정부가 설립한 학교교육으로 국학과 향학으로 분류되는 데 국학은 周왕조나 각 제후국의 수도에 건립되었고 향학은 수도에 설립되었다. 교육 내용은 예나 음악은 위주로 하였고 활쏘기, 거마, 글쓰기, 수학 등을 포함하여 [六藝]라 하였다. 교사는 정부 관원이 담당했고 학생들은 균등하게 귀족 자제로 이루어졌다. 춘추 전국시기에 귀족적인 관학이 쇠퇴하고 사인이 학교를 건립하는 일이 성행했다. 漢대에 이르러 관학이 다시 흥기했고 중앙 관학과 지방 관학으로 나뉘었다. 隋唐시기에 경제가 번영하고 문화도 번성하여 교육 사업도 큰 발전을 하여 중앙 관학에서 지방 관학까지 관학에서 사학까지 비교적 완비된 학교 교육 체계가 형성되었고 송, 원, 명, 청의 전례를 답습했다. 隋대 이후에 중국은 과거제도를 실행했고 과거 시험을 통한 관리 선발을 통해 이후의 관학은 완전히 과거제도에 종속되어 관리가 되는 입문이 되었다.
두 번째 유형은 사학 교육이다.
西周시기 이전에는 관학만이 존재했고 사학은 없었다. 춘추시기에 이르러 유학의 창시자인 孔子가 처음으로 학술 강연을 열게 되었다. 그는 [누구에게나 차별 없이 교육을 실시한다]는 주장으로 귀족 평민 모두 구별 없이 입학을 허용하여 제자가 3천여 명에 달했고 새로운 학교 설립 형태인 사학이 만들어졌다. 전국시기에 유가, 묵가, 도가, 법가 등의 학파인 [百家爭鳴]의 각 학파의 대표 인물들은 제자들을 모집하여 학술을 강연하여 자기의 사상과 정치 주장을 선전했고 사학의 흥행은 관학과 병립하는 교육 장소가 되었다. 춘추 전국시기의 사학은 학문과 문화의 번영을 촉진시켰고 많은 인재를 배출하여 이후의 사학의 본보기를 세웠다. 사학 교육은 관학 교육처럼 비록 정규적인 것은 아니었지만 설립 방법이 편리하고 자유로와 다른 학술 사상의 발전에 유리하였고 동시에 귀족들이 교육을 독점했던 것을 타파하여 평민들에게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漢대 이후부터 사학은 중국 봉건 교육제도의 중요한 조성 부분이 되었다.
세 번째 유형은 서원 교육이다.
서원 교육은 唐대에 시작되어 宋대에 성행했는데 고급형식의 사학교육이었다. 전통적인 사학 교육과 비교해 볼 때 서원 교육은 기구, 제도, 학술상에 있어 비교적 정규적이고 완전했다. 오랜 학교설립 과정 속에서 서원 교육은 독특한 학풍을 형성시켰다. 이것은 학술연구를 강조하고 심신을 수양하고 자유로이 학술을 강연하는 백가쟁명을 제창하여 학술 연구와 교수 활동을 긴밀히 결합하였다. 교수 방법상에서는 교사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고 개별적으로 탐구하여 서로 묻고 답하고 지도 교사가 설명을 해주는 이 세 가지가 결합되어 학생들의 독립적인 탐구 정신을 배양시켰다. 서원 학교의 학생으로 들어가는 것은 보통 과거 시험을 치기 위해서가 아니라 학식이 높고 유명한 학자에게 학문을 배우고자였다.
송대의[四大書院]으로는 白鹿洞서원(江西廬山), 岳麓서원(湖南長沙岳麓山), 石鼓서원(湖南衡陽石鼓山), 應天府서원(河南商丘)등으로 지금까지 명성을 지니고 있다. 서원 교육은 중국 고대 교육의 주요한 형태중의 하나로 인재를 배출하고 학술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작용을 했다. 그러나 明淸시대에 이르러 서원 교육은 여전히 성행을 했을 뿐만 아니라 관학화 경향이 갈수록 심화되어 대다수는 관학과 화합하여 과거 시험을 치기 위해 준비하는 장소가 되었다. 淸대 말기에 즉 1905년에 근대교육의 흥기에 따라 과거제도는 폐지되었고 1천여 년을 계속되었던 서원 교육의 역사도 종결되어 오래된 서원은 새로운 형태의 학당으로 개조되었다.
중국 교육의 세 가지 유형은 각각 다른 점도 있지만 그 기본 특징은 서로 같았다. 교육의 핵심내용은 孔子를 존경하고 경서를 읽는 데 있었고, 교육의 주요 대상은 부귀한 계층이었고, 교육 방법은 기계적으로 억지로 외우는 암기 식이었고, 교육의 목표는 관료와 어용 문인을 기르는 것이었다. 이외에도 서방의 고대 교육과 서로 비교해 볼 때 중국의 고대 교육은 정치사상, 윤리, 도덕을 중심으로 하였고 수학, 물리학, 화학등 자연과학 내용은 결여되어 있었다..
중국 고대 교육은 노예 사회와 봉건시대의 의식 형태로써 노예제도와 봉건제도를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하였다. 또한 중국 고대인의 지혜와 뛰어나고 풍부한 문화전통을 함축하고 있어 중국 민족문화의 전파와 발전과 중화 민족정신의 형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하였다. 수천 년의 중국 교육사상 뛰어난 교육가가 수많이 출현했다. 예를 들면 孔子, 孟子, 荀子, 董仲舒, 韓愈, 朱熹, 王夫之, 載震등의 풍부한 교육 사상은 중국 아니라 세계교육사, 문화사에 있어 큰 공헌을 하였다.
중국은 원시시대 후기부터 교육의 맹아가 싹트기 시작했다. 그 당시에 전문적으로 생산 경험을 전수하는 장소인 [庠]이라는 것이 나타났는 데 중국 최고의 원시적인 교육 형태로 볼 수 있다. 商대에 이르러 중국에는 정식 학교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후에 오랜 노예 사회와 봉건시대에서 중국의 학교 규모와 명칭은 변화가 있었지만 교육의 기본 형식은 큰 변화가 없었다. 중국 고대의 교육기관은 주로 세 가지 유형으로 존재하고 있다.
첫째 유형은 관학 교육이다.
관학교육은 西周시기에 건립되었는데 이것은 정부가 설립한 학교교육으로 국학과 향학으로 분류되는 데 국학은 周왕조나 각 제후국의 수도에 건립되었고 향학은 수도에 설립되었다. 교육 내용은 예나 음악은 위주로 하였고 활쏘기, 거마, 글쓰기, 수학 등을 포함하여 [六藝]라 하였다. 교사는 정부 관원이 담당했고 학생들은 균등하게 귀족 자제로 이루어졌다. 춘추 전국시기에 귀족적인 관학이 쇠퇴하고 사인이 학교를 건립하는 일이 성행했다. 漢대에 이르러 관학이 다시 흥기했고 중앙 관학과 지방 관학으로 나뉘었다. 隋唐시기에 경제가 번영하고 문화도 번성하여 교육 사업도 큰 발전을 하여 중앙 관학에서 지방 관학까지 관학에서 사학까지 비교적 완비된 학교 교육 체계가 형성되었고 송, 원, 명, 청의 전례를 답습했다. 隋대 이후에 중국은 과거제도를 실행했고 과거 시험을 통한 관리 선발을 통해 이후의 관학은 완전히 과거제도에 종속되어 관리가 되는 입문이 되었다.
두 번째 유형은 사학 교육이다.
西周시기 이전에는 관학만이 존재했고 사학은 없었다. 춘추시기에 이르러 유학의 창시자인 孔子가 처음으로 학술 강연을 열게 되었다. 그는 [누구에게나 차별 없이 교육을 실시한다]는 주장으로 귀족 평민 모두 구별 없이 입학을 허용하여 제자가 3천여 명에 달했고 새로운 학교 설립 형태인 사학이 만들어졌다. 전국시기에 유가, 묵가, 도가, 법가 등의 학파인 [百家爭鳴]의 각 학파의 대표 인물들은 제자들을 모집하여 학술을 강연하여 자기의 사상과 정치 주장을 선전했고 사학의 흥행은 관학과 병립하는 교육 장소가 되었다. 춘추 전국시기의 사학은 학문과 문화의 번영을 촉진시켰고 많은 인재를 배출하여 이후의 사학의 본보기를 세웠다. 사학 교육은 관학 교육처럼 비록 정규적인 것은 아니었지만 설립 방법이 편리하고 자유로와 다른 학술 사상의 발전에 유리하였고 동시에 귀족들이 교육을 독점했던 것을 타파하여 평민들에게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漢대 이후부터 사학은 중국 봉건 교육제도의 중요한 조성 부분이 되었다.
세 번째 유형은 서원 교육이다.
서원 교육은 唐대에 시작되어 宋대에 성행했는데 고급형식의 사학교육이었다. 전통적인 사학 교육과 비교해 볼 때 서원 교육은 기구, 제도, 학술상에 있어 비교적 정규적이고 완전했다. 오랜 학교설립 과정 속에서 서원 교육은 독특한 학풍을 형성시켰다. 이것은 학술연구를 강조하고 심신을 수양하고 자유로이 학술을 강연하는 백가쟁명을 제창하여 학술 연구와 교수 활동을 긴밀히 결합하였다. 교수 방법상에서는 교사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고 개별적으로 탐구하여 서로 묻고 답하고 지도 교사가 설명을 해주는 이 세 가지가 결합되어 학생들의 독립적인 탐구 정신을 배양시켰다. 서원 학교의 학생으로 들어가는 것은 보통 과거 시험을 치기 위해서가 아니라 학식이 높고 유명한 학자에게 학문을 배우고자였다.
송대의[四大書院]으로는 白鹿洞서원(江西廬山), 岳麓서원(湖南長沙岳麓山), 石鼓서원(湖南衡陽石鼓山), 應天府서원(河南商丘)등으로 지금까지 명성을 지니고 있다. 서원 교육은 중국 고대 교육의 주요한 형태중의 하나로 인재를 배출하고 학술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작용을 했다. 그러나 明淸시대에 이르러 서원 교육은 여전히 성행을 했을 뿐만 아니라 관학화 경향이 갈수록 심화되어 대다수는 관학과 화합하여 과거 시험을 치기 위해 준비하는 장소가 되었다. 淸대 말기에 즉 1905년에 근대교육의 흥기에 따라 과거제도는 폐지되었고 1천여 년을 계속되었던 서원 교육의 역사도 종결되어 오래된 서원은 새로운 형태의 학당으로 개조되었다.
중국 교육의 세 가지 유형은 각각 다른 점도 있지만 그 기본 특징은 서로 같았다. 교육의 핵심내용은 孔子를 존경하고 경서를 읽는 데 있었고, 교육의 주요 대상은 부귀한 계층이었고, 교육 방법은 기계적으로 억지로 외우는 암기 식이었고, 교육의 목표는 관료와 어용 문인을 기르는 것이었다. 이외에도 서방의 고대 교육과 서로 비교해 볼 때 중국의 고대 교육은 정치사상, 윤리, 도덕을 중심으로 하였고 수학, 물리학, 화학등 자연과학 내용은 결여되어 있었다..
중국 고대 교육은 노예 사회와 봉건시대의 의식 형태로써 노예제도와 봉건제도를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하였다. 또한 중국 고대인의 지혜와 뛰어나고 풍부한 문화전통을 함축하고 있어 중국 민족문화의 전파와 발전과 중화 민족정신의 형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하였다. 수천 년의 중국 교육사상 뛰어난 교육가가 수많이 출현했다. 예를 들면 孔子, 孟子, 荀子, 董仲舒, 韓愈, 朱熹, 王夫之, 載震등의 풍부한 교육 사상은 중국 아니라 세계교육사, 문화사에 있어 큰 공헌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