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실버인구의 최근 소비특징
2018-06-03
▶ 2017년말 기준 중국의 노인인구(만 60세 이상)는 2.41억명으로, 중국 전체 인구의 17.3%를 차지하고 있음
- UN 인구국에 따르면 65세 이상 인구가 총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7% 이상을 고령화사회(Aging Society), 65세 이상 인구가 총인구의 비율이 14% 이상을 차지하는 경우 고령사회(Aged Society)라고 하고, 65세 이상 인구가 총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 이상을 후기고령사회(post-aged society) 혹은 초고령사회라고 함
- 지난 5월 15일, 중국 고령과학연구센터는 사회과학출판사와 공동으로 노인인구 소비에 관련된 보고서를 발표함
-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최근 노령화 경향이 뚜렸해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노인인구의 일정한 소비패턴도 형성되고 있음
▶ 중국의 노년층 소비는 대체적으로 아래의 4가지 특징을 보임
① 주요 실버서비스
- 현재 중국의 80세이상 초고령 인구는 3,000여만명을 넘어섰음. 특히 질병과 노환 등으로 타인의 보살핌이 필요한 노인인구는 4,000여만명에 달함
- 2015년 실시한 한 설문에 따르면 60세이상 노인인구중 의료서비스를 필요로 한다고 응답한 비중은 무려 38.1%를 차지했음. 또한생활지원 또는 가사도움이 필요한 노인은 12.1%였음. 이외에도 11.3% 노인은 재활서비스가, 10.6%의 노인은 심리상담 또는 대화 서비스가, 10.3%는 건강에 대한 컨설팅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여,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전문적인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컸음
② 여행 : 중국의 경제발전과 소득증대에 따라, 최근의 노인들은 여행 등의 여가 활동에도 적극성을 보임
- 설문에 따르면 13.1%의 노인은 향후 1년간 예약을 해놓은 여행 계획이 있다고 밝혔고, 9.1%는 향후 1년내 여행을 떠날 의향이 있다고 밝혔음
- 2015년 통계에 의하면 전국 14.3% 노인인구가 여행에 관련된 소비가 있다고 응답했으며 연간 평균 여행비용은 4,928위안이었음
③ 노인용품 : 실버산업 관련 상품에서는 건강식품 및 의약품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노인용 건강식품/의약품 시장규모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2015년 통계에 의하면 중국 도시노인이 연 평균 의약품에 지출하는 비용은 2,341위안으로 전체 소비지출의 11.6%를 차지함. 또한 농촌 노인의 의약품에 대한 지출은 1,395위안으로 절대치는 적으나 비중은 오히려 도시노인보다 높은 비중인 15.7%를 차지했음
④ 온라인 구매 : 인터넷을 즐기는 노인도 늘어나고 있음. 2015년 통계에 따르면 중국 전체 노인인구 중 5%가 인터넷을 활용하는 가운데 도시노인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비중은 9.1%로 농촌 노인에 비해 높았음
- 인터넷의 활용분야로는 뉴스(85.0%)가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드라마 또는 영화 시청(65.4%), 채팅(21.2%), 주식(14.0%), 온라인 쇼핑(12.4%) 순이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