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중국 여성 고객 지갑 여는 마법 열쇠 샤오훙수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5-07-25 18:59|

본문

 샤오훙수(小紅書, 영문명 레드노트)는 더우인(抖音, 중국판 틱톡)과 함께 대표적인 중국의 숏폼 SNS 플랫폼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한 달 이용자 수는 3억 명에 달했다. 샤오훙수는 SNS 기능과 함께 온라인 쇼핑몰 기능이 합해져 있다. 우리나라로 치면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쇼츠, 블로그, 쿠팡의 기능이 결합된 형태다.

샤오훙수는 '작은 빨간색 수첩'이라는 뜻으로 2013년 출범 당시부터 소녀들의 감성을 겨냥했다. 아직도 주요 사용자는 젊은 여성층이다. 더우인이 남녀노소가 모두 즐기는 SNS 플랫폼이라면, 샤오훙수는 젊은 여성층에 특화된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주요 콘텐츠 역시 여성들이 좋아하는 뷰티, 패션, 여행, 음식, 육아, 다이어트, 헬스, 가구 등이다. 플랫폼 출범 초기에는 사진으로 구성된 포스트가 대부분이었지만 이제는 짤막한 분량의 숏폼 영상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샤오훙수는 알고리즘 기반 추천 시스템을 채택해 개인 특성에 맞는 추천 영상을 제공한다. 개성이 넘치는 숏폼을 보고 흥미로운 댓글들을 읽어본 후 체험을 공유하기도 하고, 친구들과 함께 의견 교환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샤오훙수 플랫폼 내에서 제품 구매까지도 한꺼번에 가능하다.

샤오훙수의 여성들에 대한 영향력은 중국 내에서 독보적이다. 샤오훙수는 단순한 SNS를 넘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끼치고,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결정적인 영향력까지 행사한다.

  

샤오훙수에서 한국을 키워드로 검색하자 노출되는 숏폼(왼쪽)들과 제주도를 키워드로 검색한 숏폼들 [사진=샤오훙수 캡처]


◆샤오훙수 마케팅으로 색조 화장품 1위 올라


중국 로컬 화장품 브랜드인 완메이르지(完美日記, 퍼펙트다이어리)가 외국 브랜드들을 제치고 중국 수위의 화장품 업체로 등극한 것도, 음료 브랜드인 시차(喜茶, 헤이티)가 단기간에 유명 브랜드로 떠오른 것도 모두 샤오훙수 마케팅에 주효했다.

완메이르지는 2017년 설립된 화장품 업체다. 젊은 여성들을 겨냥해 색조 화장품을 개발해 출시했다. 벤처기업이었던 만큼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는 TV 광고와 미디어 광고는 지양했다. 대신 샤오훙수에 마케팅을 집중했다.


타깃 고객층인 10대 후반의 여학생들을 대거 모집해 화장품 샘플을 제공하고 샤오훙수에 후기를 올리도록 유도했다. 또한 샤오훙수에서 팔로워 수 수천 명의 일반 소비자 수준의 유저들에게 공짜로 제품을 체험시키고 사용 리뷰 숏폼 혹은 포스트를 올리도록 했다.

또한 완메이르지는 샤오훙수 플랫폼 내에 여러 커뮤니티를 운영해 고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제품에 반영했다. 이를 통해 설립 초반 충성도 높은 유저층을 확보할 수 있었다.

완메이르지는 또한 샤오훙수 내에서 자사 제품 관련 인기도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화제거리를 제공했다. 판다 보호센터, 중국 국가박물관 등과의 콜라보 제품을 지속 개발해 한정판 제품으로 내놓았다. 콜라보 제품이 나올 때마다 언박싱 영상 숏폼이 인기를 끌었다.

완메이르지는 샤오훙수 마케팅이 대성공을 거두면서 출시 3년 만에 중국 내 색조 화장품 시장 점유율 1위에 올라섰다. 2024년 기준으로 완메이르지의 샤오훙수 공식 계정 팔로워 수는 100만 명을 넘어섰다.

 

◆밀크티 체인 시차, 점포 수 4477곳 기염

밀크티 체인인 시차 역시 샤오훙수 마케팅으로 성공한 업체다. 시차는 2012년 창업자인 녜윈천(聶雲宸)이 광둥(廣東)성 장먼시(江門市)의 작은 골목에 오픈한 작은 밀크티 점포에서 시작됐다.

2018년 중국 전역 점포 수 100곳을 돌파했으며, 이후 폭발적인 성장을 구가하며 올해 1월 기준 매장 수는 4477곳에 달했다.

시차는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샤오훙수 마케팅을 대대적으로 활용했다. 출시 초기 매장 앞 대기줄 사진과 숏폼들이 게시됐으며, 기다리면서 제작된 숏폼과 신제품을 체험해 본 첫 반응 숏폼들이 인기를 끌었다. 시차는 본사 차원에서 샤오훙수 맞춤형 게시물을 지속적으로 업로드하면서 유저들의 관심을 유도했다.


여성 유저들이 시차 매장에서 제작한 브이로그 형식의 숏폼도 인기를 끌었다. 이들은 세련된 시차 매장 인테리어를 배경으로 제작된 숏폼들이 '친구와 데이트 방문', '시험 끝나고 힐링' 등의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되는 경우가 많다.

숏폼 캠페인도 진행했다. 2023년에는 '시차와 함께한 여름'을 주제로 숏폼을 제작해 샤오훙수에 올린 유저들을 대상으로 우수 콘텐츠를 선정해 기념품을 증정하기도 했다.

우리나라 업체들 역시 샤오훙수에서 마케팅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농심, 삼양식품을 비롯해 색조 화장품 브랜드인 로먼드, 아이 메이크업 브랜드인 어니클럽, 제주도관광청 등이 대표적이다.

 조용성 특파원 =ys1744@newspim.com

0

이슈 목록

이슈 목록
中 온라인 문학 시장 규모 9.6조원…성장률 30% ‘강세’ 인기글 中 온라인 문학 시장 규모 9.6조원…성장률 30% ‘강세’[2025-07-25, 08:28:14] [사진 출처=신화사(新华社)] 지난해 중국 온라인 문학 시장의 매출 규모가 495억 5000만 위안(9조 6000억원)으로 전년도 동기 대비 29.4% 성장률을 기록했다.17일 신화사(新华社)는 중국 음향영상디지털출…(2025-07-25 19:25:27)
中 AI 분야 인턴 ‘하루 100만원’(5000위안) 번다… 中 AI 분야 인턴 ‘하루 100만원’ 번다… AI 인재 쟁탈전, 연봉 40억![2025-07-25, 08:42:36] [사진 출처= 펑파이신문(澎湃新闻)] 중국의 AI(인공지능)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기술 인재 쟁탈전이 치열해지고 있다. 일부 AI 핵심 기술 인턴직의 일당이 5000위안(약 96만 원), 한 달이면…(2025-07-25 19:19:37)
[열람중]중국 여성 고객 지갑 여는 마법 열쇠 샤오훙수 샤오훙수(小紅書, 영문명 레드노트)는 더우인(抖音, 중국판 틱톡)과 함께 대표적인 중국의 숏폼 SNS 플랫폼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한 달 이용자 수는 3억 명에 달했다. 샤오훙수는 SNS 기능과 함께 온라인 쇼핑몰 기능이 합해져 있다. 우리나라로 치면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쇼츠, 블로그, 쿠팡의 기능이 결합된 형태다.샤오…(2025-07-25 18:59:33)
AI가 바꾼 부의 지도… 바이트댄스 회장 중국 최고 부호 등… 인기글 AI 사업의 급성장에 힘입어 바이트댄스(ByteDance, 字节跳动)의 창업자 장이밍(张一鸣)이 중국의 최고 부호로 등극했다. 중국 경제지 신차이신(新财富)이 24일 발표한 ‘2025년 500인 부자 순위’에서 바이트댄스의 장이밍이 농부산천(农夫山泉)의 종산산(钟睒睒)을 제치고 처음으로 중국 최고 부호 자리에 올랐다. 이…(2025-07-08 20:21:18)
간쑤성 유치원 집단 납 중독 원인… 음식에 식용 금지 물감으… 인기글 중국 간쑤성 톈수이시의 한 유치원에서 발생한 집단 납중독 사건에 대해 수사당국은 “원아들에게 제공되는 음식에 식용이 금지된 물감을 칠했다”는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8일 오전, 공안 기관은 “허스페이신(褐石培心) 유치원 원장이자 법정 대표인 주 모 씨와 투자자 이 모 씨가 해당 유치원 주방 직원에게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2025-07-08 19:40:19)
미국인이 가장 의지하는 ‘메인드인차이나’ 제품 TOP10 인기글 미국인이 가장 의지하는 ‘메인드인차이나’ 제품 TOP10 [사진 출처=뉴욕타임즈 캡처]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관세 정책이 미국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인들의 일상생활에서 결코 빠질 수 없는 ‘메이드 인 차이나’ 제품 10가지를 뉴욕타임즈가 정리했다.26일 광명망(光明网)은 뉴욕타임즈 보도 자료를 …(2025-06-11 00:30:11)
中 국산 AI가 풀어본 가오카오 작문 시험…1등은? 인기글 中 국산 AI가 풀어본 가오카오 작문 시험…1등은?2025-06-10, 12:29:34] [사진 출처=계면신문(界面新闻)] 2025학년도 중국 대학입학시험(가오카오·高考)이 6월 7일부터 8일까지 실시됐다. 중국 교육부에 따르면 올해 가오카오 응시자는 총 1335만 명에 달했다. 첫 시험 과목인 어문 시험이 끝난 …(2025-06-11 00:24:56)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0일 오전 이재명 한국 대… 인기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0일 오전 이재명 한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했다.시 주석은 통화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당선을 다시 한번 축하했다. 시 주석은 “중·한은 이사갈 수 없는 가까운 이웃”이라면서 “수교 33년 동안 두 나라는 이데올로기와 사회 제도의 차이를 넘어 각 분야의 교류와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상호 성취와 공동 발전을 이뤄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건강하고 안정적이며 지속적으로 심화하는 중·한 관계는 시대 발전의 흐름에 부합하고 양국 국민의 근본 이익에 부합하며 지역 및 …(2025-06-11 00:14:43)
중국 언론, 이재명 대통령 당선에 “한·중 관계 회복 기대” 인기글 중국 언론, 이재명 대통령 당선에 “한·중 관계 회복 기대”[2025-06-04, 09:48:49] [사진 출처= 위챗 캡쳐] 중국 언론은 제21대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에 큰 관심을 보이며 실시간으로 개표 상황을 보도했다. 환구시보(环球时报)는 JTBC 보도를 인용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제21대 대한민국 …(2025-06-05 18:19:54)
이재명 대통령의 당선으로 중국 내에서 한중 관계 개선에 대한… 인기글 [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이재명 대통령의 당선으로 중국 내에서 한중 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4일 중국 관영 매체들은 이재명 후보의 대통령 당선 확정 소식을 속속 전하고 있다. 중국 관영 신화사와 환구시보 등 주요 중국 매체들은 3일 우리나라의 투표 상황과 투표 종료 직후 방송 3사 출구 조사, …(2025-06-05 18:15:34)
中 환구시보 “중한 관계 제3자 영향 받아서는 안돼…새 출발… 인기글 中 환구시보 “한중관계 제3자 영향 받아서는 안돼…새 출발 기대”[2025-06-05, 11:59:51] 중국 관영 환구시보(环球时报)가 이재명 대통령 취임으로 한중관계가 새로운 출발점을 맞이했다는 기대감을 드러내면서도 양국 관계에 제3자가 개입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5일 환구시보는 ‘한중관계 발전에 새 출…(2025-06-05 18:03:38)
올 1~5월 이스라엘에서 가장 잘 팔린 수입차·전기차 모두 … 인기글 지난해 4월 24일 허난(河南)성 정저우(鄭州)시 항공항(航空港) 경제종합실험구에 위치한 비야디(BYD) 완성차 조립공장 신에너지차 '쑹(宋) Pro' 생산라인에서 한 작업자가 차량 품질을 검사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신화망 예루살렘 6월5일]중국 자동차가 올 1~5월 이스라엘 수입 승용차 판매 순위 1위를 기록했다…(2025-06-05 17:58:23)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4일 이재명 대통령에게 축전을 보… 인기글 [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4일 이재명 대통령에게 축전을 보내 당선을 축하했다. 시 주석은 축전에서 "중국과 한국은 중요한 이웃이자 협력 파트너"라며 "수교 33년 이래 양국은 이데올로기와 사회 제도의 차이를 뛰어넘어 손잡고 나아가면서 함께 성취했고, 양국 관계의 평온하고 건강한 발전을 이뤘다"고 밝혔다고 중국 관영 신화사가 이날 전했다.이어 시 주석은 "양국관계의 발전은 양국 국민의 복지를 증진시켰을 뿐 아니라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도 긍정적인 …(2025-06-05 17:42:10)
미국의 비자 취소 결정에 중국 유학생들 분노.... 인기글 [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미국 국무부 장관이 중국 유학생들의 비자를 취소하겠다고 밝히자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인 유학생들이 분노와 무력감에 불면의 밤을 지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미국의 비자 취소 관련 발표가 전해진 후 미국 내 중국 유학생들과 그들의 부모들, 그리고 유학 업체들의 …(2025-05-30 17:40:15)
中 부동산 ‘봄바람’ 없었다…100대 부동산..... 인기글 中 부동산 ‘봄바람’ 없었다…100대 부동산 개발업체 매출 전년比 6.7% ↓[2025-05-12, 08:34:24] [사진 출처=제일재경(第一财经)] 중앙 정책 효과로 중국 부동산 시장에 대한 낙관론이 제기됐으나 올해도 기대했던 봄바람은 불어오지 않았다.1일 차이신(财新)은 시장조사기관 커얼루이(克而瑞)가 30일…(2025-05-12 13:21:36)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5년 새해 건강복 많이 받으세요 !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