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중국을 움직이는 왕홍(网络红人)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1-10-29 21:31|

본문

중국을 움직이는 왕홍(网络红人)들

 

 

현대인은 일어나서 잠자리에 들 때까지 각종 광고에 직간접적으로 노출되고 있다. 티브이나 신문과 잡지 같은 전통적인 미디어는 물론이고, 누구나 한대씩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통해 접근하는 각종 콘텐츠에는 각 개인의 취향과 연령대에 맞춘 광고들이 이용자들의 의식, 무의식 속을 파고들고 있다. 

 

자신들이 생산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만들어진 세련되고, 때로는 자극적인 광고들은 광고주의 의도대로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끌어 올린다. 하지만, 무한대로 쏟아져 나오는 광고 자체가 소비자의 반감을 일으키기도 하고, 근본적으로 광고라는 것이 판매자의 의도에 맞춰 만들어 진 것이라는 점에서 ‘얼마만큼 믿을 수 있는 것인가’의 문제는 늘 존재한다.

인플루언서의 바이럴마케팅

바이럴마케팅(Viral Marketing)은 간단히 이야기하면 ‘입소문’이다. 바이러스처럼 퍼진다는 바이럴의 의미처럼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제품에 대한 정보와 평판이 퍼지게 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사람들이 상업적인 목적을 갖고 만들어진 광고라는 콘텐츠보다는 친한 지인이나, 신뢰감을 가진 사람들의 말에 신뢰를 느끼는 건 당연한 것이다. 

예를 들어 하이난을 여행 갔을 때, 여행 정보지에 나온 맛집 보다는 같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나보다 먼저 소비를 한 사람들의 말에 신뢰감을 가진다. 만약 그 사람이 아는 사람이거나, 같은 한국인이거나, 평소에 호감을 갖고 구독하는 인플루언서의 정보라면 더욱 더 의지가 될 것이다. 

BTS도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

바이럴마케팅은 나와 주변의 사람들이 오랜 기간 경험하면서 신뢰를 가진 메이커의 브랜드보다는 지금 예로 든 낯선 여행지의 맛집처럼 익숙하지 않은 제품에 대해 사람들이 신뢰를 가지고 구매하게 만드는 수단으로 주로 사용된다. 세계를 겨냥하지 않았으나 세계적인 스타가 된 PSY나 BTS도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간에 바이럴 마케팅으로 성공한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

수많은 제품과 온라인 상점이 무한 경쟁하는 중국에서 바이럴마케팅은 중요한 홍보 수단인데, 그 중심에는 왕홍이 있다. 왕홍은 온라인상의 유명인사란 뜻인 ‘왕뤄홍런(网络红人)’의 준말로 시나웨이보, 웨이신 모멘트, 텐센트QQ, 유쿠, 런런왕 등의 플랫폼에서 활동한다. 주로 패션과 뷰티 제품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 ‘왕홍경제’의 시장규모는 의류 분야에서만 연간 1000억위안에 달한다고 한다.

두 종류의 왕홍, ‘KOL’과 ‘KOC’

왕홍은 크게 KOL과 KOC로 나눌 수가 있다. KOL(Key Opinion Leader)는 많은 팬을 가진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이고, KOC(Key Opinion Consumer)는 팬의 수는 5만명 이하로 비교적 작지만 각각의 팬과 친밀감과 신뢰감을 갖고 교류하는 인플루언서를 지칭한다. 실제 왕홍 마케팅을 진행할 때는 KOL급 왕홍으로 제품의 인지도를 올리고, KOC급 왕홍들을 통해 입소문을 내는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한다.

타오바오 매출 Top 10매장 중 절반이 왕홍 운영

왕홍들은 팬들의 가상선물이나 팁, 광고비, 온라인샵 운영으로 막대한 수익을 거둔다. 타오바오 매출 상위 10군데 중 절반은 왕홍이 운영하는 온라인샵이라고 한다. 대표적인 패션 관련 왕홍으로는 웨이보에서 405만명의 팔로워를 가지고 활동 중인 장다이, 팔로워수 141만 명의 쉐리, 팔로워수 30만 명의 자오다시 등이 있는데, 장다이의 온라인 상점에서는 1초에 2500개의 상품이 판매된다고 한다. 이들의 생산, 유통 방식은 전통적인 패션브랜드 업체의 방식과는 크게 다르다. 

기존 업체가 디자인을 선택하고 대량 생산해 제품을 런칭해서 파는 것에 비해, 왕홍들은 디자인을 팔로워와 공유한 다음 팔로워의 반응 등을 반영해 대량 생산을 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고 한다. 제품을 기획하고 생산하는데 있어 소비자의 의견과 반응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이러한 방식은 왕홍의 특성에 딱 맞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빠른 속도와 높은 보급율을 가진 인터넷 환경과 경제적이고 효율성을 가진 배송망을 자랑하는 중국에서 이런 왕홍경제의 비중은 점점 더 커지고 중요해 질 것으로 보인다.

 

 상하이저널 

0

이슈 목록

이슈 목록
미국인이 가장 의지하는 ‘메인드인차이나’ 제품 TOP10 인기글 미국인이 가장 의지하는 ‘메인드인차이나’ 제품 TOP10 [사진 출처=뉴욕타임즈 캡처]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관세 정책이 미국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인들의 일상생활에서 결코 빠질 수 없는 ‘메이드 인 차이나’ 제품 10가지를 뉴욕타임즈가 정리했다.26일 광명망(光明网)은 뉴욕타임즈 보도 자료를 …(2025-06-11 00:30:11)
中 국산 AI가 풀어본 가오카오 작문 시험…1등은? 인기글 中 국산 AI가 풀어본 가오카오 작문 시험…1등은?2025-06-10, 12:29:34] [사진 출처=계면신문(界面新闻)] 2025학년도 중국 대학입학시험(가오카오·高考)이 6월 7일부터 8일까지 실시됐다. 중국 교육부에 따르면 올해 가오카오 응시자는 총 1335만 명에 달했다. 첫 시험 과목인 어문 시험이 끝난 …(2025-06-11 00:24:56)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0일 오전 이재명 한국 대… 인기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0일 오전 이재명 한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했다.시 주석은 통화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당선을 다시 한번 축하했다. 시 주석은 “중·한은 이사갈 수 없는 가까운 이웃”이라면서 “수교 33년 동안 두 나라는 이데올로기와 사회 제도의 차이를 넘어 각 분야의 교류와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상호 성취와 공동 발전을 이뤄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건강하고 안정적이며 지속적으로 심화하는 중·한 관계는 시대 발전의 흐름에 부합하고 양국 국민의 근본 이익에 부합하며 지역 및 …(2025-06-11 00:14:43)
중국 언론, 이재명 대통령 당선에 “한·중 관계 회복 기대” 인기글 중국 언론, 이재명 대통령 당선에 “한·중 관계 회복 기대”[2025-06-04, 09:48:49] [사진 출처= 위챗 캡쳐] 중국 언론은 제21대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에 큰 관심을 보이며 실시간으로 개표 상황을 보도했다. 환구시보(环球时报)는 JTBC 보도를 인용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제21대 대한민국 …(2025-06-05 18:19:54)
이재명 대통령의 당선으로 중국 내에서 한중 관계 개선에 대한… 인기글 [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이재명 대통령의 당선으로 중국 내에서 한중 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4일 중국 관영 매체들은 이재명 후보의 대통령 당선 확정 소식을 속속 전하고 있다. 중국 관영 신화사와 환구시보 등 주요 중국 매체들은 3일 우리나라의 투표 상황과 투표 종료 직후 방송 3사 출구 조사, …(2025-06-05 18:15:34)
中 환구시보 “중한 관계 제3자 영향 받아서는 안돼…새 출발… 인기글 中 환구시보 “한중관계 제3자 영향 받아서는 안돼…새 출발 기대”[2025-06-05, 11:59:51] 중국 관영 환구시보(环球时报)가 이재명 대통령 취임으로 한중관계가 새로운 출발점을 맞이했다는 기대감을 드러내면서도 양국 관계에 제3자가 개입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5일 환구시보는 ‘한중관계 발전에 새 출…(2025-06-05 18:03:38)
올 1~5월 이스라엘에서 가장 잘 팔린 수입차·전기차 모두 … 인기글 지난해 4월 24일 허난(河南)성 정저우(鄭州)시 항공항(航空港) 경제종합실험구에 위치한 비야디(BYD) 완성차 조립공장 신에너지차 '쑹(宋) Pro' 생산라인에서 한 작업자가 차량 품질을 검사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신화망 예루살렘 6월5일]중국 자동차가 올 1~5월 이스라엘 수입 승용차 판매 순위 1위를 기록했다…(2025-06-05 17:58:23)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4일 이재명 대통령에게 축전을 보… 인기글 [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4일 이재명 대통령에게 축전을 보내 당선을 축하했다. 시 주석은 축전에서 "중국과 한국은 중요한 이웃이자 협력 파트너"라며 "수교 33년 이래 양국은 이데올로기와 사회 제도의 차이를 뛰어넘어 손잡고 나아가면서 함께 성취했고, 양국 관계의 평온하고 건강한 발전을 이뤘다"고 밝혔다고 중국 관영 신화사가 이날 전했다.이어 시 주석은 "양국관계의 발전은 양국 국민의 복지를 증진시켰을 뿐 아니라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도 긍정적인 …(2025-06-05 17:42:10)
미국의 비자 취소 결정에 중국 유학생들 분노.... 인기글 [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미국 국무부 장관이 중국 유학생들의 비자를 취소하겠다고 밝히자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인 유학생들이 분노와 무력감에 불면의 밤을 지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미국의 비자 취소 관련 발표가 전해진 후 미국 내 중국 유학생들과 그들의 부모들, 그리고 유학 업체들의 …(2025-05-30 17:40:15)
中 부동산 ‘봄바람’ 없었다…100대 부동산..... 인기글 中 부동산 ‘봄바람’ 없었다…100대 부동산 개발업체 매출 전년比 6.7% ↓[2025-05-12, 08:34:24] [사진 출처=제일재경(第一财经)] 중앙 정책 효과로 중국 부동산 시장에 대한 낙관론이 제기됐으나 올해도 기대했던 봄바람은 불어오지 않았다.1일 차이신(财新)은 시장조사기관 커얼루이(克而瑞)가 30일…(2025-05-12 13:21:36)
“말도 하고 손짓도 척척”…쓰촨 사투리 쓰는 로봇 교통경찰,… 인기글 중국 쓰촨(四川)성 미엔양(绵阳)시의 도로 풍경이 달라졌다. 매일 아침저녁 출퇴근 시간, 교차로에는 유창한 쓰촨 사투리를 구사하는 ‘로봇 교통경찰’이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3일 콰이커지(快科技)에 따르면, 이 로봇의 이름은 ‘콰푸(夸父)’로 중국 신화에 나오는 태양을 쫓던 거인의 이름을 따왔다. 콰푸는 인간과 흡사한 …(2025-05-12 13:17:24)
미국에서 ‘중국 직구앱’ 인기…둔황망·타오바오 순위 ‘역주행… 인기글 미국에서 ‘중국 직구앱’ 인기…둔황망·타오바오 순위 ‘역주행’[2025-04-21, 08:04:25] [사진 출처=제일재경(第一财经)] 미국에서 때아닌 중국 직구앱 다운로드 열풍이 불었다. 15일 지무신문(极目新闻)은 중국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플랫폼인 둔황망(敦煌网,DHgate)이 미국 앱스토어 다운로드 순위 2위…(2025-04-21 15:41:48)
“하늘 무너질 일 없다”, “미국없이 5000년을 지냈다”…… 인기글 “하늘 무너질 일 없다”, “미국없이 5000년을 지냈다”… 中, 경제 회복 자신감 중국 정부가 복잡하고 도전적인 대외 무역 환경 속에서도 자국 경제의 회복력과 시장 잠재력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14일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이 14일 개최한 1분기 경제 데이터 관련 정례 기자회견에서, 해관총서 대변인이자 …(2025-04-21 15:16:40)
17세 소녀가 50대 대리모로 쌍둥이 출산? 中 발칵 인기글 17세 소녀가 50대 대리모로 쌍둥이 출산? 中 발칵[2025-03-29, 11:31:14] [사진 출처=상관정이 웨이보(上官正义微博)] 중국에서 미성년자가 50대 남성의 대리모로 쌍둥이를 출산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사회에 큰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25일 펑파이신문(澎湃新闻)에 따르면, 인신매매 근절 활동가인 …(2025-03-29 16:08:05)
트렁크에서 꺼내는 플라잉카...미래 교통·물류 패러다임 바꾸… 인기글 [신화망 베이징 3월28일] 다목적차량(MPV)을 닮은 은색 자동차의 트렁크문이 열리자 접혀있던 6개 날개의 비행체가 눈에 들어온다."이것은 세계 최초의 분리형 플라잉카 '육지항모'입니다. 육상 동체와 비행체 두 부분으로 구성돼 육지를 달리고 하늘을 날 수 있죠." 샤오펑후이톈(小鵬匯天·AEROHT) 직원인 차오쥐안(曹娟…(2025-03-29 16:02:04)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5년 새해 건강복 많이 받으세요 !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