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천연-건강 주력, IP 구축, 글로벌 콜라보레이션...........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1-10-08 15:03|

본문

천연-건강 주력, IP 구축, 글로벌 콜라보레이션…밀크티 3.0시대 변화 多

 

 

최근 밀크티를 주메뉴로 내세우던 차(茶)음료 업체들이 현대 요식업의 인기몰이로 탈바꿈하면서 빠른 확장세의 선두 브랜드뿐 아니라 특색 있는 맛을 내세운 신흥 브랜드가 속속히 등장하고 있다. 이에 인기 밀크티는 먹깨비들의 핫플레이스가 되고 있다.

중국 Mob연구소의 ‘2021년 중국 차음료 업계 통찰 보고’에 따르면, 사람들의 소비 습관이 바뀌면서 차음료 업계도 여러 차례 뒤바뀌며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밀크티 분말을 사용하던 것에서 프리미엄 찻잎으로, 밀크티만 판매하던 매장은 복합 문화 공간으로 거듭났다. 판매 경로 또한 오프라인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모든 시장을 커버하며 밀크티 자체를 브랜드 IP로 크로스오버 콜라보레이션하고 있다.

 

상품 리뉴얼 업그레이드 3.0시대, 천연·건강에 주력

 

초기 1.0시대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밀크티 분말이 주재료로 판매되었다. 뜨거운 물에 분말을 섞는 제조 방식으로 사람들은 거리에 있는 매장에서 직접 상품을 구매했다.

 이후 2.0시대에 접어들면서 상품은 업그레이드되어 찻잎을 뜨거운 물에 우려 베이스를 만들고 우유, 과일 등을 넣어 맛을 더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이때 역시 오프라인 매장은 프랜차이즈 시대가 열렸으나 인테리어가 단순했다.

 최근 3.0시대에는 밀크티 판매가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면서 매장 분포도 대형 상권을 위주로 이루어졌다. 게다가 개성 있는 인테리어에 신흥 브랜드가 등장하면서 기업들은 브랜드 IP 구축에 주력했다. 밀크티 자체로 보면 천연·건강에 주력하며 천연 원료와 고품질의 찻잎을 베이스로 우려낸다. 전통 차의 개념을 깬 냉침차, 아이스 드립차가 유행하며 신선한 과일, 푸딩 같은 식감의 선초(仙草) 등을 첨가하여 풍성한 맛을 더했다.

2021년 차음료 업계의 전체 규모는 1000억 위안(약 18조 2000억 원)으로 매장 수는 50만 개를 돌파했다. 또한, 브랜드 파워가 강화되고 거대한 자본이 유입되면서 향후 5년간 20% 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빠른 속도로 확장한 차음료 매장은 코로나19의 여파로 2020년 2만 개 매장 수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2021년 다시 정점을 찍을 것으로 전망한다.

 

IP구축, 글로벌 콜라보레이션…밀크티의 색다른 변신

 

앞으로 위챗 미니 프로그램에서 밀크티 한 잔을 주문하는 일이 미래인들이 밀크티를 구매하는 주요 방법이 될 수도 있다. 현재 차음료 업계 상품은 이미 고도로 동질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앞으로 신상품의 출시가 잦아지고 커피, 디저트 등 영역으로 확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온라인 구매가 오프라인 구매를 넘어서며 위챗 미니 프로그램이 주요 구매 채널로 자리잡았다. 코로나19 기간 오프라인 채널이 막히면서 2020년 온라인 주문율이 70%에 달했다. 이는 차음료 업계의 디지털화를 불러일으키며 위챗 미니 프로그램이 중요한 플랫폼이 되었다.

앞으로 브랜드 협업, 팝업 행사 등 브랜드 마케팅이 더욱 풍성해질 전망이다. 차음료 브랜드인 나이쉐더차(奈雪的茶)와 인민일보 뉴미디어는 공동으로 인기 메뉴 레드석류차를 출시했다. 시차(喜茶)는 도브, 키엘 등 스킨케어 브랜드와 함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기도 했다.

시차는 ‘아이스 버스’, ‘버블 버스’등을 콘셉트로 팝업 스토어를 선보이기도 했으며, 나이쉐더차는 도브 초콜릿과 함께 방탈출 팝업 스토어를 만들었다.

 

밀크티로 스트레스를 푸는 직장인, 여성 비율 10명 중 6명

 

차음료 업계의 주요 소비자는 젊은 여성이며, 또한 여성 대부분이 직장을 다니며 밀크티로 스트레스를 푸는다.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저당류 제품을 선호하며, 쇼핑을 할 때 밀크티를 가장 자주 소비한다. 또한 그들은 식감과 안전을 중시한다. 통계에 따르면, 차음료 소비자 10명 중 6명이 여성이며, 18~34세 소비자가 70%를 차지하며 이들 대부분은 화이트칼라다. 월수입 3000~10000위안의 이들은 매월 평균 2~3회 밀크티를 소비한다. 맛으로는 밀크티, 과일차를 가장 선호하며 펄, 치즈 토핑, 타로펄이 가장 사랑받는 부재료 TOP3다.

보고서에 따르면 앞으로 차음료 브랜드는 지속해서 디지털화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매장 운영, 원재료 공급 및 회원 관리 등이 전면 디지털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국내 기업은 신규 시장을 모색하기 위해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설 전망이다. (번역: 오은주)

 

원문 출처: 북경청년보(北京靑年報) 

0

이슈 목록

이슈 목록
미국인이 가장 의지하는 ‘메인드인차이나’ 제품 TOP10 인기글 미국인이 가장 의지하는 ‘메인드인차이나’ 제품 TOP10 [사진 출처=뉴욕타임즈 캡처]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관세 정책이 미국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인들의 일상생활에서 결코 빠질 수 없는 ‘메이드 인 차이나’ 제품 10가지를 뉴욕타임즈가 정리했다.26일 광명망(光明网)은 뉴욕타임즈 보도 자료를 …(2025-06-11 00:30:11)
中 국산 AI가 풀어본 가오카오 작문 시험…1등은? 인기글 中 국산 AI가 풀어본 가오카오 작문 시험…1등은?2025-06-10, 12:29:34] [사진 출처=계면신문(界面新闻)] 2025학년도 중국 대학입학시험(가오카오·高考)이 6월 7일부터 8일까지 실시됐다. 중국 교육부에 따르면 올해 가오카오 응시자는 총 1335만 명에 달했다. 첫 시험 과목인 어문 시험이 끝난 …(2025-06-11 00:24:56)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0일 오전 이재명 한국 대… 인기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0일 오전 이재명 한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했다.시 주석은 통화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당선을 다시 한번 축하했다. 시 주석은 “중·한은 이사갈 수 없는 가까운 이웃”이라면서 “수교 33년 동안 두 나라는 이데올로기와 사회 제도의 차이를 넘어 각 분야의 교류와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상호 성취와 공동 발전을 이뤄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건강하고 안정적이며 지속적으로 심화하는 중·한 관계는 시대 발전의 흐름에 부합하고 양국 국민의 근본 이익에 부합하며 지역 및 …(2025-06-11 00:14:43)
중국 언론, 이재명 대통령 당선에 “한·중 관계 회복 기대” 인기글 중국 언론, 이재명 대통령 당선에 “한·중 관계 회복 기대”[2025-06-04, 09:48:49] [사진 출처= 위챗 캡쳐] 중국 언론은 제21대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에 큰 관심을 보이며 실시간으로 개표 상황을 보도했다. 환구시보(环球时报)는 JTBC 보도를 인용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제21대 대한민국 …(2025-06-05 18:19:54)
이재명 대통령의 당선으로 중국 내에서 한중 관계 개선에 대한… 인기글 [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이재명 대통령의 당선으로 중국 내에서 한중 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4일 중국 관영 매체들은 이재명 후보의 대통령 당선 확정 소식을 속속 전하고 있다. 중국 관영 신화사와 환구시보 등 주요 중국 매체들은 3일 우리나라의 투표 상황과 투표 종료 직후 방송 3사 출구 조사, …(2025-06-05 18:15:34)
中 환구시보 “중한 관계 제3자 영향 받아서는 안돼…새 출발… 인기글 中 환구시보 “한중관계 제3자 영향 받아서는 안돼…새 출발 기대”[2025-06-05, 11:59:51] 중국 관영 환구시보(环球时报)가 이재명 대통령 취임으로 한중관계가 새로운 출발점을 맞이했다는 기대감을 드러내면서도 양국 관계에 제3자가 개입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5일 환구시보는 ‘한중관계 발전에 새 출…(2025-06-05 18:03:38)
올 1~5월 이스라엘에서 가장 잘 팔린 수입차·전기차 모두 … 인기글 지난해 4월 24일 허난(河南)성 정저우(鄭州)시 항공항(航空港) 경제종합실험구에 위치한 비야디(BYD) 완성차 조립공장 신에너지차 '쑹(宋) Pro' 생산라인에서 한 작업자가 차량 품질을 검사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신화망 예루살렘 6월5일]중국 자동차가 올 1~5월 이스라엘 수입 승용차 판매 순위 1위를 기록했다…(2025-06-05 17:58:23)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4일 이재명 대통령에게 축전을 보… 인기글 [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4일 이재명 대통령에게 축전을 보내 당선을 축하했다. 시 주석은 축전에서 "중국과 한국은 중요한 이웃이자 협력 파트너"라며 "수교 33년 이래 양국은 이데올로기와 사회 제도의 차이를 뛰어넘어 손잡고 나아가면서 함께 성취했고, 양국 관계의 평온하고 건강한 발전을 이뤘다"고 밝혔다고 중국 관영 신화사가 이날 전했다.이어 시 주석은 "양국관계의 발전은 양국 국민의 복지를 증진시켰을 뿐 아니라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도 긍정적인 …(2025-06-05 17:42:10)
미국의 비자 취소 결정에 중국 유학생들 분노.... 인기글 [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미국 국무부 장관이 중국 유학생들의 비자를 취소하겠다고 밝히자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인 유학생들이 분노와 무력감에 불면의 밤을 지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미국의 비자 취소 관련 발표가 전해진 후 미국 내 중국 유학생들과 그들의 부모들, 그리고 유학 업체들의 …(2025-05-30 17:40:15)
中 부동산 ‘봄바람’ 없었다…100대 부동산..... 인기글 中 부동산 ‘봄바람’ 없었다…100대 부동산 개발업체 매출 전년比 6.7% ↓[2025-05-12, 08:34:24] [사진 출처=제일재경(第一财经)] 중앙 정책 효과로 중국 부동산 시장에 대한 낙관론이 제기됐으나 올해도 기대했던 봄바람은 불어오지 않았다.1일 차이신(财新)은 시장조사기관 커얼루이(克而瑞)가 30일…(2025-05-12 13:21:36)
“말도 하고 손짓도 척척”…쓰촨 사투리 쓰는 로봇 교통경찰,… 인기글 중국 쓰촨(四川)성 미엔양(绵阳)시의 도로 풍경이 달라졌다. 매일 아침저녁 출퇴근 시간, 교차로에는 유창한 쓰촨 사투리를 구사하는 ‘로봇 교통경찰’이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3일 콰이커지(快科技)에 따르면, 이 로봇의 이름은 ‘콰푸(夸父)’로 중국 신화에 나오는 태양을 쫓던 거인의 이름을 따왔다. 콰푸는 인간과 흡사한 …(2025-05-12 13:17:24)
미국에서 ‘중국 직구앱’ 인기…둔황망·타오바오 순위 ‘역주행… 인기글 미국에서 ‘중국 직구앱’ 인기…둔황망·타오바오 순위 ‘역주행’[2025-04-21, 08:04:25] [사진 출처=제일재경(第一财经)] 미국에서 때아닌 중국 직구앱 다운로드 열풍이 불었다. 15일 지무신문(极目新闻)은 중국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플랫폼인 둔황망(敦煌网,DHgate)이 미국 앱스토어 다운로드 순위 2위…(2025-04-21 15:41:48)
“하늘 무너질 일 없다”, “미국없이 5000년을 지냈다”…… 인기글 “하늘 무너질 일 없다”, “미국없이 5000년을 지냈다”… 中, 경제 회복 자신감 중국 정부가 복잡하고 도전적인 대외 무역 환경 속에서도 자국 경제의 회복력과 시장 잠재력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14일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이 14일 개최한 1분기 경제 데이터 관련 정례 기자회견에서, 해관총서 대변인이자 …(2025-04-21 15:16:40)
17세 소녀가 50대 대리모로 쌍둥이 출산? 中 발칵 인기글 17세 소녀가 50대 대리모로 쌍둥이 출산? 中 발칵[2025-03-29, 11:31:14] [사진 출처=상관정이 웨이보(上官正义微博)] 중국에서 미성년자가 50대 남성의 대리모로 쌍둥이를 출산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사회에 큰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25일 펑파이신문(澎湃新闻)에 따르면, 인신매매 근절 활동가인 …(2025-03-29 16:08:05)
트렁크에서 꺼내는 플라잉카...미래 교통·물류 패러다임 바꾸… 인기글 [신화망 베이징 3월28일] 다목적차량(MPV)을 닮은 은색 자동차의 트렁크문이 열리자 접혀있던 6개 날개의 비행체가 눈에 들어온다."이것은 세계 최초의 분리형 플라잉카 '육지항모'입니다. 육상 동체와 비행체 두 부분으로 구성돼 육지를 달리고 하늘을 날 수 있죠." 샤오펑후이톈(小鵬匯天·AEROHT) 직원인 차오쥐안(曹娟…(2025-03-29 16:02:04)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5년 새해 건강복 많이 받으세요 !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