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천연-건강 주력, IP 구축, 글로벌 콜라보레이션...........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1-10-08 15:03|

본문

천연-건강 주력, IP 구축, 글로벌 콜라보레이션…밀크티 3.0시대 변화 多

 

 

최근 밀크티를 주메뉴로 내세우던 차(茶)음료 업체들이 현대 요식업의 인기몰이로 탈바꿈하면서 빠른 확장세의 선두 브랜드뿐 아니라 특색 있는 맛을 내세운 신흥 브랜드가 속속히 등장하고 있다. 이에 인기 밀크티는 먹깨비들의 핫플레이스가 되고 있다.

중국 Mob연구소의 ‘2021년 중국 차음료 업계 통찰 보고’에 따르면, 사람들의 소비 습관이 바뀌면서 차음료 업계도 여러 차례 뒤바뀌며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밀크티 분말을 사용하던 것에서 프리미엄 찻잎으로, 밀크티만 판매하던 매장은 복합 문화 공간으로 거듭났다. 판매 경로 또한 오프라인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모든 시장을 커버하며 밀크티 자체를 브랜드 IP로 크로스오버 콜라보레이션하고 있다.

 

상품 리뉴얼 업그레이드 3.0시대, 천연·건강에 주력

 

초기 1.0시대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밀크티 분말이 주재료로 판매되었다. 뜨거운 물에 분말을 섞는 제조 방식으로 사람들은 거리에 있는 매장에서 직접 상품을 구매했다.

 이후 2.0시대에 접어들면서 상품은 업그레이드되어 찻잎을 뜨거운 물에 우려 베이스를 만들고 우유, 과일 등을 넣어 맛을 더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이때 역시 오프라인 매장은 프랜차이즈 시대가 열렸으나 인테리어가 단순했다.

 최근 3.0시대에는 밀크티 판매가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면서 매장 분포도 대형 상권을 위주로 이루어졌다. 게다가 개성 있는 인테리어에 신흥 브랜드가 등장하면서 기업들은 브랜드 IP 구축에 주력했다. 밀크티 자체로 보면 천연·건강에 주력하며 천연 원료와 고품질의 찻잎을 베이스로 우려낸다. 전통 차의 개념을 깬 냉침차, 아이스 드립차가 유행하며 신선한 과일, 푸딩 같은 식감의 선초(仙草) 등을 첨가하여 풍성한 맛을 더했다.

2021년 차음료 업계의 전체 규모는 1000억 위안(약 18조 2000억 원)으로 매장 수는 50만 개를 돌파했다. 또한, 브랜드 파워가 강화되고 거대한 자본이 유입되면서 향후 5년간 20% 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빠른 속도로 확장한 차음료 매장은 코로나19의 여파로 2020년 2만 개 매장 수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2021년 다시 정점을 찍을 것으로 전망한다.

 

IP구축, 글로벌 콜라보레이션…밀크티의 색다른 변신

 

앞으로 위챗 미니 프로그램에서 밀크티 한 잔을 주문하는 일이 미래인들이 밀크티를 구매하는 주요 방법이 될 수도 있다. 현재 차음료 업계 상품은 이미 고도로 동질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앞으로 신상품의 출시가 잦아지고 커피, 디저트 등 영역으로 확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온라인 구매가 오프라인 구매를 넘어서며 위챗 미니 프로그램이 주요 구매 채널로 자리잡았다. 코로나19 기간 오프라인 채널이 막히면서 2020년 온라인 주문율이 70%에 달했다. 이는 차음료 업계의 디지털화를 불러일으키며 위챗 미니 프로그램이 중요한 플랫폼이 되었다.

앞으로 브랜드 협업, 팝업 행사 등 브랜드 마케팅이 더욱 풍성해질 전망이다. 차음료 브랜드인 나이쉐더차(奈雪的茶)와 인민일보 뉴미디어는 공동으로 인기 메뉴 레드석류차를 출시했다. 시차(喜茶)는 도브, 키엘 등 스킨케어 브랜드와 함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기도 했다.

시차는 ‘아이스 버스’, ‘버블 버스’등을 콘셉트로 팝업 스토어를 선보이기도 했으며, 나이쉐더차는 도브 초콜릿과 함께 방탈출 팝업 스토어를 만들었다.

 

밀크티로 스트레스를 푸는 직장인, 여성 비율 10명 중 6명

 

차음료 업계의 주요 소비자는 젊은 여성이며, 또한 여성 대부분이 직장을 다니며 밀크티로 스트레스를 푸는다.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저당류 제품을 선호하며, 쇼핑을 할 때 밀크티를 가장 자주 소비한다. 또한 그들은 식감과 안전을 중시한다. 통계에 따르면, 차음료 소비자 10명 중 6명이 여성이며, 18~34세 소비자가 70%를 차지하며 이들 대부분은 화이트칼라다. 월수입 3000~10000위안의 이들은 매월 평균 2~3회 밀크티를 소비한다. 맛으로는 밀크티, 과일차를 가장 선호하며 펄, 치즈 토핑, 타로펄이 가장 사랑받는 부재료 TOP3다.

보고서에 따르면 앞으로 차음료 브랜드는 지속해서 디지털화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매장 운영, 원재료 공급 및 회원 관리 등이 전면 디지털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국내 기업은 신규 시장을 모색하기 위해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설 전망이다. (번역: 오은주)

 

원문 출처: 북경청년보(北京靑年報) 

0

이슈 목록

이슈 목록
中 “새집 줄게 헌집 다오!” 10여 도시 부동산 ‘이구환신… 인기글 中 “새집 줄게 헌집 다오!” 10여 도시 부동산 ‘이구환신’ 정책 도입[2024-04-014, 08:34:02] ​[사진 출처=천주만보(泉州晚报)] 중국 부동산 업계에도 ‘이구환신(以旧换新, 옛것을 새것으로 바꿈)’ 바람이 불고 있다.4일 중국증권보(中国证券报)에 따르면, 최근 중국 10여 개 도시 및 지역구가 부동…(2024-04-14 13:33:08)
바이트댄스, 글로벌 유니콘 기업 가치 1위…앤트그룹 가치는 … 바이트댄스, 글로벌 유니콘 기업 가치 1위…앤트그룹 가치는 ‘뚝’[2024-04-14, 08:07:21] [사진 출처=후룬연구원(胡润研究院)] 중국 부자연구소 후룬(胡润)이 발표한 ‘2024 글로벌 유니콘기업 순위’에서 틱톡의 모기업 바이트댄스(字节跳动)가 3년 연속 1위 자리를 유지했다.9일 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2024-04-14 13:17:27)
베이징, 이혼 후 주택 구매 제한도 조용히 폐지 [사진 출처=시각중국(视觉中国)] 중국 베이징, 선전이 이혼 후 주택 구매 제한 등 기존 시행된 부동산 규제 정책을 별도의 공지 없이 폐지한 것으로 전해졌다.27일 차이신(财新)에 따르면, 27일 베이징시 주택건설위원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지난 2021년 8월 5일 발표된 공지에 ‘효력 상실’이라는 단어가 등장했고 해당 문…(2024-04-07 16:16:53)
알리바바, 한국에 3년간 11억 달러 투자한다 인기글 알리바바, 한국에 3년간 11억 달러 투자한다 중국 해외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의 모기업 알리바바그룹이 앞으로 3년간 한국에 11억 달러(1조 4600억원)를 투자해 현지 물류센터를 설립할 것으로 전해졌다.14일 재련사는 알리바바 비즈니스 전략 문서를 인용해 알리바바가 한국 시장 확장을 위해 추가 투자할 계획이라고…(2024-03-21 13:56:25)
[양회] 中 정부업무보고 요약 인기글 리창(李強) 중국 국무원 총리는 5일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2차 회의에 정부업무보고를 발표했다. ​요점은 다음과 같다.1. 지난해 업무 회고◊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5.2%◊ 식량 생산량 6950억kg◊ 성진(城镇: 도시와 진) 신규 취업자 1244만 명◊ 연간 신규 세수 우대 2조 2000억 위안(약 407조 220억 원) 초과◊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과 판매가 전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 60% 초과◊ 전기차∙리튬배터리∙태양광 제품 수출 거의 30% 증가2. 올해 주요 예상 목표• …(2024-03-21 13:52:21)
2024년 양회 핵심 키워드 ‘고품질 발전’ 인기글 2024년 양회 핵심 키워드 ‘고품질 발전’ 5일 오전 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가 리창 국무원 총리의 정부공작보고를 시작으로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개막했다. 7일 중앙CCTV신문(央视网)에 따르면, 리 총리는 정부공작보고에서 지난 1년을 돌아보며 중국 경제 사회 발전의 주요 목표 및 임무를 원만하게 달성했다고 평가했다…(2024-03-10 19:29:27)
中 춘절 후 이직 열기 ‘활활’…3대 인기 업종과 지역별 월… 인기글 춘절 연휴가 끝나고 새 직장을 찾는 젊은 이들이 쏟아지면서 고용시장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 최대 생활정보 플랫폼 58통청(58同城)이 ‘2024년 도시 취업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29일 신화사(新华社)는 58통청의 보고서를 인용해 춘절 이후 이직을 희망하는 직장인들이 눈여겨보는 직종으로 컴퓨터, 인터…(2024-03-02 23:22:00)
中 춘절 연휴 신규주택 거래량 전년比 20% ‘뚝’ 인기글 부동산 구매 관망세와 여행 열기 고조로 올해 중국 춘절 연휴 기간(2월 10일~17일) 신규주택 거래량이 예년에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8일 차이신(财新)은 여러 시장 조사기관이 발표한 데이터를 인용해 춘절 연휴 기간 신규주택 거래량이 전년도 동기 대비 20% 이상 하락했다고 보도했다.중즈(中指)연구원이 발표한…(2024-02-25 17:27:47)
中 춘절 동안 AI 앵커가 뉴스 진행했다…역사상 첫 전체 … 인기글 중국서 최대 명절 춘제(春節·설) 연휴에 인공지능(AI) 앵커가 저녁 메인뉴스를 진행했다. 13일 홍콩 명보 등에 따르면, 저장성 항저우TV는 지난 10∼11일 춘제 연휴 기간 동안 저녁 메인 뉴스 '항저우 신원롄보' 진행자를 '샤오위'(小雨)와 '샤오위'(小宇)라는 …(2024-02-16 15:14:42)
춘절 전 1조 위안 유동성 공급 인기글 [사진 출처=차이푸(财富)] 2024년 첫 지준율 인하가 발표되었다. 5일 펑파이신문(澎湃新闻)에 따르면 중국 인민은행은 경제 회복이 모멘텀을 공고히 하기 위해 2024년 2월 5일부터 금융기관의 지급준비율(지준율)을 0.5%p 인하하기로 했다. 중국 인민은행은 공고문을 통해 예금 지준율 인하를 통해 “시장에 약 1조 위…(2024-02-07 14:29:58)
中 31省 최저임금 발표… 인기글 [사진 출처=중국 인사부 홈페이지] 중국 인사부가 전국 각 성(省), 자치구, 직할시의 최저임금 현황을 발표했다.22일 펑파이신문(澎湃新闻)에 따르면, 2024년 1월 1일 기준, 전국 31개 성(省) 가운데 상하이의 월 최저임금이 2690위안(50만원)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단, 시급 기준으로는 베이징이 26…(2024-02-04 15:11:12)
中 미국 제치고 韓 최대 해외직구 수입원 등극 인기글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처음으로 한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최대 수입 국가에 등극했다.1일 펑파이신문(澎湃新闻)은 한국 통계청이 발표한 데이터를 인용해 지난해 한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입액이 전년도 동기 대비 26.9% 급증한 6조 7567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수입 국가별로 보면, 중국이 전년 대비 무려 121.…(2024-02-04 14:58:46)
노무라 “올해 中 부동산 시장 재고 해소할 듯” 인기글 일본 노무라 증권 수석 경제학자 루팅(陆挺)이 지난 6일 칭화대에서 열린 중국 및 세계 경제 포럼에서 올해 중국 경제가 당면한 4대 어려움과 부동산 시장 전망에 대해 밝혔다.8일 계면신문(界面新闻)에 따르면, 루팅은 올해 중국 경제가 당면한 4대 어려움으로 ▲소비 성장률 둔화, ▲부동산 시장 침체 지속, ▲해외 경제 성장…(2024-01-15 17:04:02)
中 집값 하락이 소비 의욕 꺾는다…정부, 저축액 끌어내야 인기글 UBS, 中 집값 하락이 소비 의욕 꺾는다…정부, 저축액 끌어내야 ​ UBS가 중국 부동산의 재고 정리가 2025년 1월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측했다. 재고 정리는 집값 하락을 부추겨 단기적으로 소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9일 재신망(财新网)에 따르면, UBS 중국 소비재 산업 책임자 펑옌옌(彭燕燕)은 8일 열린 제24회 UBS 중국 세미나에서 올해 중국 소비재 소매 총액이 전년도 동기 대비 5.5% 증가해 2023년 6.5%보다 둔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이는 앞서 UBS가 제시…(2024-01-15 16:52:34)
시진핑 中 국가주석 2024년 신년사 인기글 시진핑 中 국가주석 2024년 신년사 国家主席习近平发表二〇二四年新年贺词시진핑 中 국가주석 2024년 신년사 발표 新年前夕,国家主席习近平通过中央广播电视总台和互联网,发表了二〇二四年新年贺词。全文如下: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새해를 앞둔 2023년 12월 31일(현지시간) 중국중앙방송총국(CMG)과 인터넷을 통해 202…(2024-01-02 09:26:12)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