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방송 한번에 6천만 매출 '대륙의 인터넷스타' > 이슈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2025년 새해 건강복 많…
이슈

인터넷 방송 한번에 6천만 매출 '대륙의 인터넷스타'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작성일20-09-03 23:45

본문

인터넷스타 (网红, 왕훙)은 중국 전자상거래서 새롭게 부상하는 마케팅(营销) 채널로 자리를 잡았다.

  한국으로 치면 유명 유튜버라고도 볼 수 있는 인터넷스타는 업계 최상위급일 경우 월 매출 한화 수천억 원대를 기록할 정도로 기업 규모로 진화했다.

  한국 내에서 뒷광고 논란이 이는 것과 달리 이들은 공개적으로 협찬 광고와 판매를 진행하며, 수천만 명의 팬들을 동원해 고수익을 올린다.

  한마디로 수익을 위해 뒷광고를 할 필요가 없이 '앞광고'를 통해 수익을 올리는 것이다.

  올해 7월 중국 톱50 인터넷스타가 올린 매출 총액은 인민페 약 80억원에 달했다.

  업계 1, 2위를 차지한 미야(微娅,웨이야)와 리가기(李佳琦, 리자치)는 7월 한 달 간 각각 인민페 21억원, 1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중국의 인터넷스타는 크게 '홍보형'과 '판매형'으로 나뉜다.

  홍보형은 일정액의 광고비를 받고 고용돼 본인의 개인 방송에서 해당 제품을 홍보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올린다.

  판매형은 한국의 쇼호스트와 비슷하게 방송에 생방송 판매를 적용해 제품 홍보와 동시에 판매까지 진행하는 형태다.

  업계 최고로 인정받는 미야와 리가기는 모두 판매형에 해당하는 인터넷스타들이다.

  인터넷스타가 제품을 홍보하는 방식을 보면 눈이 휘둥그레질 정도로 기발하다. 보통 한 제품에 5∼10분씩 홍보와 판매를 하고, 90분 1회 방송에 9∼18개의 제품을 소개한다.

  정상급의 경우 회당 매출액은 평균 인민페 6천만 수준이다.

  이들은 제품 매출액의 15∼20%를 마케팅비로 받아가고, 인터넷스타를 관리하는 매니지먼트 회사도 5%의 별도 배당금을 받는다.

f34ce34176f1e02a5bf0b40bce422c4f_1599144284_04.jpg
                    생방송 판매 중인 미야

  미야는 지난해 알리바바의 연 최대 규모 온라인 쇼핑 축제인 쌍십일(11.11·광군제) 당일 인민페 27억원의 매출을 올리기도 했다.

  리가기도 2018년 쌍십일 축제 때 알리바바 그룹 창업자인 마윈(馬雲)과 온라인 생방송 판매 대결을 벌여 동시 접속자 3천500만 명의 기록을 세웠다.

  정상급의 경우 제품 선정과 마케팅 기획, 왕훙 관리를 담당하는 직원만 500명을 고용하고 있다. 이미 개인 방송의 수준이 아니라 중소기업 수준의 시스템을 갖춘 셈이다.

  인터넷스타는 이제 기존 미디어와 기업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존재로 떠올랐다.

  인터넷스타에 지급하는 마케팅 비용이 워낙 크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제품을 판매하면 할수록 손해가 나지만, 반대로 신제품이나 중국 시장을 개척해야 하는 외국 기업에는 인터넷스타만큼 확실한 마케팅 수단이 없다.

  인터넷스타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할리우드 스타까지 인터넷스타 방송에 출연해 제품을 광고하거나 판매하기도 한다.

  인터넷스타가 방송 한 번에 인민페 6천만원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는 원동력은 바로 충성도 높은 수천만의 팬 때문이다.

  인터넷스타를 따르는 팬들은 단순히 인터넷스타에 대한 호감만 가지고 몰려들지 않는다. 인터넷스타는 기업을 설득해 자신의 방송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면 '역대 최저가'나 '특별 경품'을 받을 수 있도록 판매 전략을 세운다.

  중국 시장에서 활로를 개척하던 한국 제품들도 왕훙의 덕을 톡톡히 보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매일유업이 올해 상반기 리가기와 함께 진행한 유제품 음료 생방송 판매 행사에서는 5분 만에 음료 제품 20만 개가 판매돼 1분당 인민원의 매만을 올리기도 했다.

  당시 동시 접속자 수는 1천315만 명으로 매출과 별도로 광고 효과까지 봤다.

  실제 리자치의 방송 이후 해당 제품에 대한 중국 유통 업체의 문의가 빗발쳤고, 총 1천819개 매장에 신규 입점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 매일유업의 온라인몰 접속자 수와 매출액도 방송 전과 비교해 각각 315%, 678% 증가했다.

  정연수 aT 중국지역 본부장은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집에서 여가와 소비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중국 시장의 새로운 유통 추세로 부상하면서 인터넷스타의 영향력이 더 커지고 있다"면서 "한국내 제품의 중국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기업들은 초기 시장 진입 시 인터넷스타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슈 목록

이미지 제목
미국인이 가장 의지하는 ‘메인드인… 인기글 미국인이 가장 의지하는 ‘메인드인차이나’ 제품 TOP10 [사진 출처=…(2025-06-11 00:30:11)
中 국산 AI가 풀어본 가오카오 … 인기글 中 국산 AI가 풀어본 가오카오 작문 시험…1등은?2025-06-10, …(2025-06-11 00:24:56)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 인기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0일 오전 이재명 한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했다.시 주석은 통화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당선을 다시 한번 축하했다. 시 주석은 “중·한은 이사갈 수 없는 가까운 이웃”이라면서 “수교 …(2025-06-11 00:14:43)
중국 언론, 이재명 대통령 당선에… 인기글 중국 언론, 이재명 대통령 당선에 “한·중 관계 회복 기대”[2025-0…(2025-06-05 18:19:54)
이재명 대통령의 당선으로 중국 내… 인기글 [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이재명 대통령의 당선으로 중국 내에서…(2025-06-05 18:15:34)
中 환구시보 “중한 관계 제3자 … 인기글 中 환구시보 “한중관계 제3자 영향 받아서는 안돼…새 출발 기대”[202…(2025-06-05 18:03:38)
올 1~5월 이스라엘에서 가장 잘… 인기글 지난해 4월 24일 허난(河南)성 정저우(鄭州)시 항공항(航空港) 경제종…(2025-06-05 17:58:23)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4일 … 인기글 [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4일 이재명 대통령에게 축전을 보내 당선을 축하했다. 시 주석은 축전에서 "중국과 한국은 중요한 이웃이자 협력 파트너"라며 "수교 33년…(2025-06-05 17:42:10)
미국의 비자 취소 결정에 중국 유… 인기글 [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미국 국무부 장관이 중국 유학생들의 …(2025-05-30 17:40:15)
中 부동산 ‘봄바람’ 없었다…10… 인기글 中 부동산 ‘봄바람’ 없었다…100대 부동산 개발업체 매출 전년比 6.7…(2025-05-12 13:21:36)
“말도 하고 손짓도 척척”…쓰촨 … 인기글 중국 쓰촨(四川)성 미엔양(绵阳)시의 도로 풍경이 달라졌다. 매일 아침저…(2025-05-12 13:17:24)
미국에서 ‘중국 직구앱’ 인기…둔… 인기글 미국에서 ‘중국 직구앱’ 인기…둔황망·타오바오 순위 ‘역주행’[2025-…(2025-04-21 15:41:48)
“하늘 무너질 일 없다”, “미국… 인기글 “하늘 무너질 일 없다”, “미국없이 5000년을 지냈다”… 中, 경제 …(2025-04-21 15:16:40)
17세 소녀가 50대 대리모로 쌍… 인기글 17세 소녀가 50대 대리모로 쌍둥이 출산? 中 발칵[2025-03-29…(2025-03-29 16:08:05)
트렁크에서 꺼내는 플라잉카...미… 인기글 [신화망 베이징 3월28일] 다목적차량(MPV)을 닮은 은색 자동차의 트…(2025-03-29 16:02:04)
게시물 검색

PC 버전으로 보기

延邊聖山本草商貿有限公司

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회사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