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무형문화재는 왜 중국이 제일 많을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19-12-03 11:18|

본문

 상하이(上海) 궁더린(功德林), 우팡자이(五芳齋) 고기쭝쯔(粽子: 찹쌀을 삼각형 모양으로 대나무 잎에 싸서 찐 음식), 진화(金華) 햄, 더저우(德州) 파지(扒雞:통닭 요리), 뤼러우훠사오(驢肉火燒: 당나귀 고기 요리), 왕즈허 처우더우푸(王致和臭豆腐·왕치화취두부), 베이징 카오야(烤鴨·구운 오리) …. 우리에게 익숙한 중화미식들은 모두 국가급 비물질문화유산(이하 ‘무형문화재’) 명단에 올라 있다.

3천년 된 고금(古琴). 중의(中醫)침·뜸과 중국 전각(篆刻: 나무·돌·금옥 등에 전자로 인장을 제작하는 예술). 누구나 다 ‘24절기’와 ‘중국 서예’, ‘중국 주산’을 알고 있으며 전통 목조 공예와 룽취안(龍泉) 청자, 지역 특색 농후한 장의약(藏醫) 약욕(藥浴), 마조제전(媽祖信俗: 중국 3대 국가급 제전 중 하나), 경극(京劇), 남음(南音: 현존하는 중국 음악 중 가장 오래된 음악), 시안고악(西安鼓樂)…. 이 40개 항목은 ‘세계급’ 중국 무형문화재로 살아 있는 인류의 재산이라 불리며 전 인류가 함께 누리는 진귀한 문화 보물로 꼽힌다.

저우언라이(周恩來) 총리는 1954년 7월 중국 대표단을 이끌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제네바 회의에 참석하러 가면서 특별히 신중국 최초 컬러 영화인 월극(越劇) ‘양축(梁祝)’을 가지고 출국했다. 저우 총리는 “만약 초대장에 ‘컬러 오페라 영화 한 편 감상해 보세요. 중국의 <로미오와 줄리엣>입니다.’라고 쓴다면 실패하지 않을 거라 장담한다.”라고 말했다. 저우 총리가 외국 기자들에게 소개하기 쉽도록 ‘양축’을 ‘중국의 로미오와 줄리엣’이라고 자연스럽게 바꿔 소개했다는 이야기는 미담으로 전해진다. 영화 시사회는 외국 관리들과 기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고 200여 개의 좌석은 꽉 찼다.

무형문화재는 중국의 지혜를 구현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가치를 담고 있으며 중국의 정신을 응집한다. 또 세계 다른 문명과의 교류와 대화 속에서 폭넓게 감상 되고 널리 전파된다.

중국은 2019년 9월까지 40개 항목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한 세계 문화유산 최다 보유국이다. 그중 32개가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7개가 보호가 필요한 무형문화유산 명단에, 1개가 우수실천목록에 등재되었다. 중국의 무형문화재는 상호 문명 교류를 촉진하는 중요한 역량이다.

유네스코 파리 본부는 2001년 세계 최초로 ‘인류 무형문화재’ 명단을 발표했으며 세계 각지의 19개 항목 중 중국의 쿤취(昆曲)는 만장일치로 1위에 올랐다. 2년 뒤 유네스코 총회에서 ‘무형문화재 보호 협약’이 채택되었으며 현재까지 178개국이 가입했다.

중국은 공약 의무를 실행함에 있어 ‘우등생’이다. 2004년 가입 이래 중국의 무형문화재 보호 법률 시스템과 사업 시스템은 점점 자리를 잡았으며 조사 제도, 국가+성(자치구)+시(지)+현 4급 명단 시스템, 대표 전승인 인증제도와 문화 유산의 날 제정을 포함해 중국 정서에 맞고 무형문화재 특징을 보호할 수 있는 제도를 수립했다.

2005년 6월 중국은 처음으로 전국 무형문화재 조사 작업을 실시했다. 4년 후인 2009년 6월 ‘문화 유산의 날’ 전날, 문화부가 원래 공표했던 중국 무형문화재 자원의 수는 87만에 달했다.

위구르족의 무카무(木卡姆)와 몽고족의 창댜오후마이(長調呼麥), 회족의 화얼(花兒) 등 15개 항목의 소수민족 문화예술이 세계 무형문화재로 등재되어 있으며 이 비율은 중국의 3분의 1을 초과하며 전 인류에게 귀중한 정신적 양식을 제공한다. 각 민족이 전해 내려온 무형문화재는 반짝반짝 빛을 내며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업그레이드했다.

‘나는 고궁에서 문물을 보수한다(我在故宮修文物)’, ‘대단한 장인들(了不起的匠人)’, ‘본초중국(本草中國)’등 다큐멘터리를 통해 한 편 한 편 무형문화재를 함께 보고 함께 듣고 함께 느끼며 함께 감상했다.


2018년 2월 12일 쓰촨(四川)을 시찰하던 시진핑(習近平) 총서기가 전시대 앞에 서자 무형문화재 전승인 라이수팡(賴淑芳)은 선물로 준비한 한 쌍의 수공예 천 신발을 꺼냈다. 시 주석은 웃으며 “돈을 지불하겠다”고 말했고 이 신발이 바로 32번의 큰 작업과 100번의 작은 작업을 거친 ‘탕창부셰(唐昌布鞋)’다.

유형문화재는 이미 유행이자 생활 방식이 되었다. 음력 5월 룽저우(龍舟, 용선) 시합, 쭝쯔 먹기, 약쑥 걸기, 웅황주(雄黃酒) 마시기, 굴원 제사 지내기…. 중국에서 유래해 이미 2천년의 역사를 가진 명절인 단오절은 늘 시끌벅적하면서 그리움의 냄새를 물씬 풍긴다.

‘과학 기술이 중국을 바꾼다’고 과학 기술도 신시대 무형문화재에 빛을 더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인터넷, 고속 열차와 항공 등 과학 영역에서 핵심기술의 발전은 유형문화재를 다양하게 전파하며 우수한 중화전통문화의 생기와 활력을 북돋았다.

무형문화재는 우수한 중화전통문화를 대표해 국제적으로 중요한 행사와 회의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각종 무형문화재 전시회와 현장 체험 전시관은 국제문화교류행사의 대표주자로 관심을 끌었다.

2017년 6월 전 세계 29곳의 해외 중국문화센터가 ‘전승과 혁신-중국 무형문화재 문화주간’을 같은 기간에 열며 총 160여 개의 행사를 진행했다. 소박하고 느낌 있는 냐오충(鳥蟲) 전각과 귓전에서 맴도는 쿤취연주, 미묘한 운치가 넘치는 목각인형 경극…. 중국의 무형문화재 전통문화에 세계 각지 관중이 감탄했다.

무형문화재는 중화민족의 우수한 문화와 독특한 매력을 드러냄으로써 세계를 놀라게 한다. 

(번역: 하정미)

 

0

이슈 목록

이슈 목록
알리바바, 한국에 3년간 11억 달러 투자한다 알리바바, 한국에 3년간 11억 달러 투자한다 중국 해외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의 모기업 알리바바그룹이 앞으로 3년간 한국에 11억 달러(1조 4600억원)를 투자해 현지 물류센터를 설립할 것으로 전해졌다.14일 재련사는 알리바바 비즈니스 전략 문서를 인용해 알리바바가 한국 시장 확장을 위해 추가 투자할 계획이라고…(2024-03-21 13:56:25)
[양회] 中 정부업무보고 요약 리창(李強) 중국 국무원 총리는 5일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2차 회의에 정부업무보고를 발표했다. ​요점은 다음과 같다.1. 지난해 업무 회고◊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5.2%◊ 식량 생산량 6950억kg◊ 성진(城镇: 도시와 진) 신규 취업자 1244만 명◊ 연간 신규 세수 우대 2조 2000억 위안(약 407조 220억 원) 초과◊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과 판매가 전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 60% 초과◊ 전기차∙리튬배터리∙태양광 제품 수출 거의 30% 증가2. 올해 주요 예상 목표• …(2024-03-21 13:52:21)
2024년 양회 핵심 키워드 ‘고품질 발전’ 2024년 양회 핵심 키워드 ‘고품질 발전’ 5일 오전 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가 리창 국무원 총리의 정부공작보고를 시작으로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개막했다. 7일 중앙CCTV신문(央视网)에 따르면, 리 총리는 정부공작보고에서 지난 1년을 돌아보며 중국 경제 사회 발전의 주요 목표 및 임무를 원만하게 달성했다고 평가했다…(2024-03-10 19:29:27)
中 춘절 후 이직 열기 ‘활활’…3대 인기 업종과 지역별 월… 춘절 연휴가 끝나고 새 직장을 찾는 젊은 이들이 쏟아지면서 고용시장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 최대 생활정보 플랫폼 58통청(58同城)이 ‘2024년 도시 취업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29일 신화사(新华社)는 58통청의 보고서를 인용해 춘절 이후 이직을 희망하는 직장인들이 눈여겨보는 직종으로 컴퓨터, 인터…(2024-03-02 23:22:00)
中 춘절 연휴 신규주택 거래량 전년比 20% ‘뚝’ 인기글 부동산 구매 관망세와 여행 열기 고조로 올해 중국 춘절 연휴 기간(2월 10일~17일) 신규주택 거래량이 예년에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8일 차이신(财新)은 여러 시장 조사기관이 발표한 데이터를 인용해 춘절 연휴 기간 신규주택 거래량이 전년도 동기 대비 20% 이상 하락했다고 보도했다.중즈(中指)연구원이 발표한…(2024-02-25 17:27:47)
中 춘절 동안 AI 앵커가 뉴스 진행했다…역사상 첫 전체 … 인기글 중국서 최대 명절 춘제(春節·설) 연휴에 인공지능(AI) 앵커가 저녁 메인뉴스를 진행했다. 13일 홍콩 명보 등에 따르면, 저장성 항저우TV는 지난 10∼11일 춘제 연휴 기간 동안 저녁 메인 뉴스 '항저우 신원롄보' 진행자를 '샤오위'(小雨)와 '샤오위'(小宇)라는 …(2024-02-16 15:14:42)
춘절 전 1조 위안 유동성 공급 인기글 [사진 출처=차이푸(财富)] 2024년 첫 지준율 인하가 발표되었다. 5일 펑파이신문(澎湃新闻)에 따르면 중국 인민은행은 경제 회복이 모멘텀을 공고히 하기 위해 2024년 2월 5일부터 금융기관의 지급준비율(지준율)을 0.5%p 인하하기로 했다. 중국 인민은행은 공고문을 통해 예금 지준율 인하를 통해 “시장에 약 1조 위…(2024-02-07 14:29:58)
中 31省 최저임금 발표… 인기글 [사진 출처=중국 인사부 홈페이지] 중국 인사부가 전국 각 성(省), 자치구, 직할시의 최저임금 현황을 발표했다.22일 펑파이신문(澎湃新闻)에 따르면, 2024년 1월 1일 기준, 전국 31개 성(省) 가운데 상하이의 월 최저임금이 2690위안(50만원)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단, 시급 기준으로는 베이징이 26…(2024-02-04 15:11:12)
中 미국 제치고 韓 최대 해외직구 수입원 등극 인기글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처음으로 한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최대 수입 국가에 등극했다.1일 펑파이신문(澎湃新闻)은 한국 통계청이 발표한 데이터를 인용해 지난해 한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입액이 전년도 동기 대비 26.9% 급증한 6조 7567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수입 국가별로 보면, 중국이 전년 대비 무려 121.…(2024-02-04 14:58:46)
노무라 “올해 中 부동산 시장 재고 해소할 듯” 인기글 일본 노무라 증권 수석 경제학자 루팅(陆挺)이 지난 6일 칭화대에서 열린 중국 및 세계 경제 포럼에서 올해 중국 경제가 당면한 4대 어려움과 부동산 시장 전망에 대해 밝혔다.8일 계면신문(界面新闻)에 따르면, 루팅은 올해 중국 경제가 당면한 4대 어려움으로 ▲소비 성장률 둔화, ▲부동산 시장 침체 지속, ▲해외 경제 성장…(2024-01-15 17:04:02)
中 집값 하락이 소비 의욕 꺾는다…정부, 저축액 끌어내야 인기글 UBS, 中 집값 하락이 소비 의욕 꺾는다…정부, 저축액 끌어내야 ​ UBS가 중국 부동산의 재고 정리가 2025년 1월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측했다. 재고 정리는 집값 하락을 부추겨 단기적으로 소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9일 재신망(财新网)에 따르면, UBS 중국 소비재 산업 책임자 펑옌옌(彭燕燕)은 8일 열린 제24회 UBS 중국 세미나에서 올해 중국 소비재 소매 총액이 전년도 동기 대비 5.5% 증가해 2023년 6.5%보다 둔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이는 앞서 UBS가 제시…(2024-01-15 16:52:34)
시진핑 中 국가주석 2024년 신년사 인기글 시진핑 中 국가주석 2024년 신년사 国家主席习近平发表二〇二四年新年贺词시진핑 中 국가주석 2024년 신년사 발표 新年前夕,国家主席习近平通过中央广播电视总台和互联网,发表了二〇二四年新年贺词。全文如下: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새해를 앞둔 2023년 12월 31일(현지시간) 중국중앙방송총국(CMG)과 인터넷을 통해 202…(2024-01-02 09:26:12)
中 언론, 중국 화장품 한국서 인기…수출액 190% 급증 인기글 中 언론, 중국 화장품 한국서 인기…수출액 190% 급증 올해 1~8월 한국에 수출한 중국 화장품이 전년도 동기 대비 190%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25일 양성만보(羊城晚报)는 최근 물가 상승 영향으로 가성비를 좇는 한국 소비자들이 늘면서 중국 화장품이 각광받고 있다고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올해 한국 소비자들…(2023-12-31 16:44:55)
훠궈 치약, 장향 라떼…브랜드 간 콜라보가 요즘 대세인 이유… 인기글 마오타이주×루이싱 콜라보 커피 ‘장향(酱香) 라떼’ [사진 출처: 비주얼차이나(Visual China)] 요즘 새로운 마케팅의 수단인 콜라보레이션은 브랜드의 틀을 깨는 열쇠 역할을 하는데, 기존 전통 라오쯔하오(老字號: 오랜 역사를 지닌 브랜드)와 새로운 소비 브랜드들이 이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한 때 전성기를 누렸던 렁…(2023-12-19 11:46:32)
中, 온 거리에 ‘바람막이’ 신드롬? 인기글 한 바람막이 브랜드 라이브 방송실에서 BJ가 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 출처: 신화사 ​올 겨울 바람막이가 중국에서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지난 ‘솽스이’(雙十一∙11월 11일) 쇼핑 페스티벌 기간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바람막이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00% 급증했다. 모 소셜미디어(SNS)에서 ‘바람막이’…(2023-12-19 11:27:05)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