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돈 잘 쓰는 지역”을 반영하는 ‘중국 소비지출’ 순위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1-01-24 16:06|

본문

 

  2020년 중국 31개 성 주민 1인당 소비지출 데이터가 발표되었다. 소비지출이란 소비재의 구입을 위한 소비자의 지출을 말한다.

 

소비지출의 형태에 대한 통계조사는 엥겔의 법칙과 슈바베의 법칙이 널리 알려져 있다. 이들 법칙은 빈부(貧富) 정도를 아는 데 많이 이용되었다

 

엥겔의 법칙은 소득이 증가할수록 총 소비지출 중에서 음식물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은 작아진다는 것이고, 슈바베의 법칙은 수입이 낮을수록 총 소비지출 중에서 주거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커진다는 논리다.

 

상해는 주민 1인당 4만2536위안(약 723만원)으로 가장 돈 잘 쓰는 도시가 되었고, 베이징은 그 뒤를 이어 1인당 소비지출로 38903위안(약 661만원)을 썼다. 코로나 시대에 지출 항목별로는 식료품·담배 소비가 1인당 소비지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했고, 교육·문화·오락 소비가 가장 많이 줄었다.

 

더욱 주목을 끄는 대목은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적지 않은 성이 플러스 성장을 나타냈다는 점이다.

 

2개 대도시만 ‘3만 클럽’ 8개 성(省)은 ‘2만 클럽’ 에 진입

 

2020년, 전국 주민 1인당 소비지출은 21210위안으로 명목적으로는 전년도 1.6% 감소했고 가격요인을 뺀 실질적으로는 4.0% 감소했다.

 

31개 성 데이터를 보면, 2020년에 가장 돈 잘 쓰는 도시로 상해에 이어 베이징은 2위를 차지하여, 2개 대도시만 '3만 위안 클럽'에 진입했다.

 

톈진, 랴오닝, 장쑤, 푸젠, 산둥, 후난, 광둥, 충칭 등 8개 성은 2만 위안 클럽에 들어갔고 티베트지역은 1인당 소비지출이 1만3225위안으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11개 성(省)이 전년 동기 대비 플러스 성장

 

더욱 주목을 끄는 대목은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적지 않은 성이 플러스 성장을 나타냈다는 점이다.

 

허베이, 장시, 산둥, 후난, 충칭, 쓰촨, 구이저우, 윈난, 티베트, 간쑤, 칭하이 등 11개 성이 전년 동기 대비 플러스 성장을 했다.

 

돈은 주로 어디에 소비했는지?

 

주민 소비지출은 식료품, 술, 옷, 주거, 생활용품 및 서비스, 교통통신, 교육문화오락, 헬스케어, 기타용품 및 서비스 등 8대 품목이다.

 

중국국가통계국 세입자조사판공실 팡샤오단 주임은 2020년에도 기본 민생지출은 계속 안정적으로 증가하며 주민 1인당 상품성 소비지출은 12173위안으로 4.3% 늘었다.

 

가정형편이 늘어난 영향으로 전국 주민 1인당 식료품·담배·주거 지출은 각각 5.1%, 3.2% 증가했다.

 

2020년 전국 주민 1인당 음식·담배·술 분야 소비 지출은 6397원으로 5.1% 증가해 1인당 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0.2%로 가장 컸고, 이 분야 소비지출도 전년 대비 가장 빠르게 늘었으며, 주거의 경우 2020년 1인당 주거 소비지출이 5215원으로 3.2% 증가해 24.6%를 차지했으며, 교육·문화·오락 소비지출이 전년 대비 가장 많이 감소한 19.1%를 기록했다.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집콕’ 과 ‘여행 자제’ 상황이 그대로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각 성 주민들의 1인당 소비지출 및 구성에서 가장 특이한 점을 나타낸 지역은?

 

톈진 데이터에 따르면 음식과 술의 소비는 8516원으로 5.2% 줄어 1인당 소비지출의 29.9%를 차지했으며 주거비 7035원이 1.3% 늘어 24.7%를 차지했으며 교육문화오락비 역시 2254원으로 37.1% 줄어 감소 폭이 가장 컸다.

 

천진(텐진)직할시의 경우 새로운 소비 방식에 역행하는 결과가 도출 되었다. 천진시의 경우 경기침체에 따라 실질적인 소득이 감소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가장 많이 소비증가율을 나타낸 분야는?

 

18일 중국 국가통계국 국장은 2020년 국민경제운용상황 브리핑에서 2020년 코로나19의 충격에도 GDP 대비 소비지출 비중이 54.3%로  최근 몇 년간 보다 높은 수준이며 소비는 여전히 경제의 안정적 운행을 위한 주축돌 이라고 밝혔다.

 

팡샤오단 교수는 "코로나 19 확산 방지 상황에서 온라인 쇼핑, 라이브커머스, 온라인 진료, 온라인 교육 등 새로운 소비가 급격히 증가추세에 있다"고 말했다. 전국 주민 1인당 의료용 알코올, 마스크 등 의료위생기구 구입비 지출은 2.0배, 헬스기구 구입비 5.2%, 소독용 찬장 구입비도 29.1%로 각각 증가했다.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고 통신 수요가 늘어나면서 인터넷 쇼핑이 크게 늘면서 2020년 전국 주민 1인당 통신서비스 지출이 6.2% 증가했다.

 

 

 

 [중국망]장신신 기자 kiraz0123@126.com

0

이슈 목록

이슈 목록
미국에서 ‘중국 직구앱’ 인기…둔황망·타오바오 순위 ‘역주행… 미국에서 ‘중국 직구앱’ 인기…둔황망·타오바오 순위 ‘역주행’[2025-04-21, 08:04:25] [사진 출처=제일재경(第一财经)] 미국에서 때아닌 중국 직구앱 다운로드 열풍이 불었다. 15일 지무신문(极目新闻)은 중국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플랫폼인 둔황망(敦煌网,DHgate)이 미국 앱스토어 다운로드 순위 2위…(2025-04-21 15:41:48)
“하늘 무너질 일 없다”, “미국없이 5000년을 지냈다”…… 인기글 “하늘 무너질 일 없다”, “미국없이 5000년을 지냈다”… 中, 경제 회복 자신감 중국 정부가 복잡하고 도전적인 대외 무역 환경 속에서도 자국 경제의 회복력과 시장 잠재력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14일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이 14일 개최한 1분기 경제 데이터 관련 정례 기자회견에서, 해관총서 대변인이자 …(2025-04-21 15:16:40)
17세 소녀가 50대 대리모로 쌍둥이 출산? 中 발칵 인기글 17세 소녀가 50대 대리모로 쌍둥이 출산? 中 발칵[2025-03-29, 11:31:14] [사진 출처=상관정이 웨이보(上官正义微博)] 중국에서 미성년자가 50대 남성의 대리모로 쌍둥이를 출산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사회에 큰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25일 펑파이신문(澎湃新闻)에 따르면, 인신매매 근절 활동가인 …(2025-03-29 16:08:05)
트렁크에서 꺼내는 플라잉카...미래 교통·물류 패러다임 바꾸… 인기글 [신화망 베이징 3월28일] 다목적차량(MPV)을 닮은 은색 자동차의 트렁크문이 열리자 접혀있던 6개 날개의 비행체가 눈에 들어온다."이것은 세계 최초의 분리형 플라잉카 '육지항모'입니다. 육상 동체와 비행체 두 부분으로 구성돼 육지를 달리고 하늘을 날 수 있죠." 샤오펑후이톈(小鵬匯天·AEROHT) 직원인 차오쥐안(曹娟…(2025-03-29 16:02:04)
AI 시대, 기계가 대체할 수 없는 핵심 경쟁력 '인재'의 … 인기글 AI 시대, 기계가 대체할 수 없는 핵심 경쟁력 '인재'의 조건출처[신화망 베이징 3월29일] 2025년 춘계 채용에서 인공지능(AI) 분야의 채용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특히 알고리즘, 머신러닝 등 전문가는 기업이 고액 연봉을 제시하며 인재 쟁탈전을 벌이는 대상이 됐다. 지난 20일 채용 설명회를 찾은 구직자들이 채용 …(2025-03-29 15:53:48)
中 딥시크 ‘사칭’ 앱 적발…범죄 악용 가능성 우려 인기글 中 딥시크 ‘사칭’ 앱 적발…범죄 악용 가능성 우려 [사진 출처=제일재경(第一财经)] 중국에서 개발한 생성형 인공지능(AI) 딥시크(DeepSeek)를 사칭한 앱이 발견되었다. 제일재경(第一财经)은 국가 컴퓨터바이러스 응급처리 센터와 컴퓨터 바이러스 방지 기술 국가 공정 실험실이 국가 컴퓨터 바이러스 협동 분석 플랫폼…(2025-02-26 15:20:10)
"AI 분야 美 제재 무력화"...딥시크, AI 통신 솔루션… 인기글 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글로벌 충격을 준 중국의 AI 벤처기업 딥시크가 개발자용 AI 솔루션 기술을 무료로 공개했다.딥시크는 25일 자체 개발한 핵심 기술인 딥EP(DeepEP) 솔루션을 공개했다고 중국 증권시보가 26일 전했다.딥시크는 이번 주를 '오픈 소스 주간'으로 정해 24일부터 28일까지 하루에 하나씩, 모두 5건의 핵심 소스를 공개하고 있다.25일 공개한 소스 코드는 '딥EP'라는 이름의 솔루션으로, 저사양 반도체로도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 통신 기술을 담고 있다.미국의 제…(2025-02-26 15:10:25)
설명절 8일 황금연휴, '2025년 중국경제' 쾌청 예보 인기글 최헌규 중국전문기자= 중국 사회가 1월 28일~2월 4일 춘제(春节, 춘절, 음력 설) 명절 장기연휴를 마치고 2월 5일 정상 업무에 복귀했다.통상 양력 1월 중순~2월 중순 사이에 찾아오는 설 명절 황금 연휴는 중국의 한해 소비 경제를 가늠하는 척도라는 점에서 주목을 끈다.올해 설 경기도 여러 분야에서 호조를 보인 …(2025-02-05 21:58:06)
中(農夫山泉 )최대 부호, 8조원 기부해 AI 대학 설립 발… 인기글 [베이징= 조용성 특파원 = 중국 최대 부호 평가를 받고 있는 음료업체 눙푸산취안(農夫山泉)의 중산산(鐘睒睒) 회장이 대학을 설립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중산산 회장은 대학 설립 뜻을 밝히면서 향후 10년 동안 400억 위안을 기부할 예정이라고 공표했다고 중국 증권시보가 24일 전했다. 400억 위안은 원화로 7조 8800…(2025-01-30 17:03:21)
을사년 푸른 뱀의 해, 특별한 새해 중국어 인사말 모음 인기글 을사년 푸른 뱀의 해, 특별한 새해 중국어 인사말 모음 2025년 을사년(乙巳年) 푸른 뱀의 해가 밝았다. 중국 대형 쇼핑몰, 마트, 거리 곳곳은 어느새 붉은 색으로 물들어 중국 민족 최대 명절인 춘절 분위기를 뿜어낸다. 지난 한 해 고마운 이들에게 따뜻한 축복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참신하고 의미 있는 새해 중…(2025-01-30 16:52:50)
中 춘절 특수 ‘녠예판’ 예약량 3배 급증…가격은 ‘하락’ 인기글 中 춘절 특수 ‘녠예판’ 예약량 3배 급증…가격은 ‘하락’[2025-01-25, 15:08:54] 춘절 전날인 섣달그믐날 저녁, 온 식구가 함께 모이는 저녁 식사 ‘녠예판(年夜饭)’의 올해 예약량이 전년 대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22일 재신망(财新网)에 따르면, 1월 16일까지 메이퇀(美团)에서 ‘녠예판 …(2025-01-24 16:23:37)
글로벌 2500대 R&D 투자기업 중 4분의 1이 '중국' 인기글 신화망 베이징 1월23일]글로벌 연구개발(R&D) 투자 상위 2500대 기업 중 4분의 1이 중국 기업으로 나타났다.21일 장윈밍(張雲明) 중국 공업정보화부 부부장(차관)은 언론브리핑에서 글로벌 R&D 투자 상위 2500대 기업에 중국 공업기업 570여 개가 랭크됐다고 밝혔다. 현재 기준 하이테크 기업 수는 46만3천 개, 규모 이상(연매출 2천만 위안 이상) 하이테크 공업기업 수는 16만9천 개로 집계됐다.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핵심 기술 연구를 강화하고 제조업 중점 산업사슬의 고품…(2025-01-24 16:17:37)
中 춘절 기간 고속철에 ‘유아 돌봄칸’ 인기글 中 춘윈 기간 고속철에 ‘유아 돌봄칸’ 화제[2025-01-21, 13:59:37] [사진 출처=신랑재경X(新浪财经)] 춘절 특별 수송 기간, 춘윈(春运)에 돌입한 중국 고속철에 아이 동반 승객을 위한 유아 돌봄칸이 생겨 화제다. 20일 신랑재경(新浪财经)에 따르면 춘윈 7일째를 맞이하면서 고속도로, 철도, 항공,…(2025-01-22 14:05:18)
샤오미 회장, 연봉 20억원 제시한 95년생 ‘천재 소녀’ … 인기글 샤오미 회장, 연봉 20억원 제시한 95년생 ‘천재 소녀’ 누구?[2025-01-03, 08:20:50] [사진 출처= 21세기경제보도(21世纪经济报道)] 중국의 대표 IT 기업 샤오미(小米) 창업자 레이쥔(雷军)이 95년생 AI 천재 소녀의 영입을 위해 연봉 1000만위안(약 20억원)을 제시했다는 소식이 전해져…(2025-01-22 13:57:17)
샤오미 한국 정식 진출, 전기차는 아직… 인기글 중국 전자제품과 전기차 브랜드인 샤오미(小米)가 정식으로 한국 법인을 세우고 시장 공략에 나선다. 15일 계면신문(界面新闻)에 따르면 샤오미 한국 지사가 설립 후 처음으로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샤오미의 한국 사업 계획을 발표하며 본격적인 한국 시장 진출을 알렸다. Jony Wu 한국 지사 대표는 “한국 시…(2025-01-22 13:53:06)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5년 새해 건강복 많이 받으세요 !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