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09-07-10 09:31본문
<약물치료>
1)국화: 국화잎에 소금을 약간 섞어 손으로 비비면 푸른즙이 나온다. 이 즙을 하루 3번 정도씩 바른다. 비듬을 없애며 가려움을 멎게 한다.
2)마늘: 신선한 마늘을 짓찧어 즙을 내어 종이에 발라 하루 한 번씩 갈아붙인다.
피부사상균을 죽이는 작용이 있으므로 버짐이 심하지 않을 때 자주 바르면 없어진다.
3)소리쟁이(양제근): 신선한 뿌리를 짓찧어 즙을 내어 버짐 생긴 곳에 바르거나 짓찧어 식초로 반죽해서 바른다. 여러 가지 피부사상균을 죽이므로 버짐에도 쓴다.
4)달걀, 참기름, 식초: 달걀 한 알을 깨뜨려 그릇에 넣고 참깨기름과 식초를 넣은 다음 잘 개어서 버짐이 생긴 곳에 바른다. 가려움을 멎게 하고 버짐이 더 퍼지지 않게 한다.
5)소리쟁이(양제근), 유황, 구운백반: 각각 같은 양을 보드랍게 가루낸 데다 식초와 물을 조금 넣고 고루 섞이게 개어서 바른다.
2-3일에 한번씩 갈아 바르는데 이때마다 식초를 묻힌 약솜으로 잘 닦아내고 새약을 바른다.
6)오독도기(낭독): 보드랍게 가루내어 버짐이 생긴 곳에 자주 뿌려준다. 진물이 나오면서 가려울 때 바르면 좋다. 사상균과 결핵균에 대한 균 억누름작용이 있다.
7)백선뿌리껍질(백선피), 삽주(창출): 각각 50g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달걀기름으로 반죽해서 하루에 한번씩 바르고 싸맨다. 5-7일 정도 치료하면 효과가 나타난다.
8)말벌집(노봉방), 매미허물(선퇴): 3:1의 비로 섞어 보드랍게 가루내어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3g씩 하루 3번 먹는다.
9)하수오, 약쑥(애엽): 각각 같은 양을 진하게 달여 씻는다. 몸에 생긴 버짐에 쓴다.
10)박새뿌리(여로): 가루내어 날참기름에 개어 바른다. 버짐에 쓴다. 피부사상균에 대한 균억누름작용이 있다.
11)석웅황: 가루내어 기름에 개어 바른다. 버짐에 쓴다.
12)도꼬마리:
진하게 달여 먹는다. 버짐에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