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음식과 알칼리성음식 권장 비율을 아시나요 ?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작성일25-09-18 13:28본문
산성음식과 알칼리성음식은 체내에서 생성되는 대사산물의 pH에 따라 구분되며, 균형 잡힌 식단이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산성음식과 알칼리성음식의 구분산성음식육류(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계란 노른자, 유제품(치즈, 버터, 요거트), 가공식품(햄, 소시지,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설탕, 밀가루, 빵, 커피, 탄산음료, 알코올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들 음식은 체내에서 산성 부산물을 생성해 체내 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알칼리성음식채소(브로콜리, 시금치, 양배추, 오이, 샐러리 등), 과일(바나나, 레몬, 수박, 아보카도, 사과, 배 등), 견과류(아몬드, 해바라기씨, 호두), 해조류(미역, 다시마), 감자, 두부, 올리브유, 허브(생강, 마늘, 강황) 등이 포함됩니다.
이들 음식은 체내에서 알칼리성 무기질(칼륨, 마그네슘 등)을 생성해 체내 산도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5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권장 사항산성음식을 과다 섭취하면 체내 산성화로 피로, 염증, 면역력 저하, 만성질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알칼리성음식은 pH 균형 유지, 소화 개선, 염증 완화, 뼈 건강 증진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식단에서 알칼리성 음식 70~80%, 산성 음식 20~30%의 비율이 권장됩니다.
알칼리성음식만 고집하거나 산성음식만 피하는 것보다는 균형 잡힌 식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처럼 산성음식과 알칼리성음식의 적절한 조화가 건강을 지키는 핵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