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과 중국음식의 궁합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9-07-13 10:09본문
와인과 치즈 그리고 와인과 스테이크의 어울림과 그윽한 향은 생각만으로도 행복감을 가져다 준다.
음식에 와인을 곁들일 때 고기류는 레드와인, 흰살 생선류는 화이트와인과 함께 먹는다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상식이다.
그렇다면 중국음식에는 과연 어떤 와인이 제격일까?
위클리홍콩은 홍콩관광청이 Hong Kong Food & Wine Year를 맞아 홍콩주재 외신기자를 초청해 홍콩요리학교에서 가진 홍보행사에 참석, 20여 년간 와인 연구와 음식과 와인의 궁합에 대해 고민하고 조사해 온 홍콩 소믈리에 협회장 닐슨 차우(Nelson Chow)를 만나 중국음식과 제대로 어울리는 와인에 대해 한 수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다.
와인과 중국 음식의 궁합 공식
1) 향이 진하고 깊은 맛이 나는 Full-bodied 와인 = 다양하고 진한 맛이 나는 음식.
2) 가벼운 느낌의 산뜻한 와인 = 양념이 진하지 않은 볶음밥이나 양념이 많이 안 들어간 음식.
3) 심플한 느낌의 탄닌과 산성도가 일정한 와인 = 복잡하고 다양한 맛을 내는 음식.
4) 단계가 나눠지듯 여러 가지 풍미와 다소 강한 탄닌의 복잡한 깊이의 와인 = 단순한 맛이 나는 음식.
조금 더 설명하자면, 대표적인 중국의 북방식 혹은 사천식 매운 닭 가슴살과 땅콩 볶음요리는 다소 진하고 다양한 맛을 내는 음식이므로 향이 진하고 깊은 맛이 나는 쉬라즈 같은 레드 와인이나 블랜딩하지 않고 한가지로만 만든 카르베 쇼비뇽 등과 어울린다.
또, 중국에서 흔히 맛볼 수 있는 딤섬의 하나인 스프링 롤(춘권)은 시원하고 산뜻한 화이트 와인과 궁합이 잘 맞는다.
그러나 맵거나 짠 맛이 강한 상해 음식이나 사천식 볶음류와 같은 음식에 스파클링 화이트 와인과 같은 매치는 입안이 화끈거리고 얼얼해지며, 끝맛이 건조해지기까지 하는 최악의 궁합이다.
그렇다면 중국의 샤브샤브(핫팟)와 어울리는 와인은 무엇일까? 이 질문에 닐슨 차우의 추천 와인은 잘 만들어진 '로제와인'이라는 팁을 주었다.
불고기나 갈비 등과 같이 진한 한국음식은 어느 와인과 어울릴까, 닐슨 차우는 핫팟의 와인처럼 '로제와인'이라면 찰떡궁합이라고 한다.
이번 주말에는 가족, 친구들과 모여 Hot Pot이나 한식당에서 잘 양념된 왕갈비와 함께 로제와인과의 환상궁합을 직접 확인해 보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