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변화로 중국 문학계 달라진30년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9-06-29 10:52본문
서로 다른 시대적 배경 80년대부터 21세기까지
30년동안 문학의 발전은 시대의 흐름을 통해 거대한 성과를 이뤄냈지만 어려움도 많았다. 서로 다른 시대적 배경의 작가들은 그들 개개인의 연령 뿐만 아니라 전하고자 하는 정신이 달랐다. 이는 본질적인 차이로서 한 시기의 사회 환경 및 선진 문화에 큰 영향을 주었다.
문학은 시기별로 80년대와 90년대, 그리고 21세기 문학,이렇게 3단계로 나눠진다. 30년 중반에서 50년대와 80년대에 걸친 사람들은 사회와 문화, 정신면에서 긴밀히 연결되어있다. 이 시대의 사회와 선진 문화는 정치와 사회를 꼬집어 바로 잡는 것이었다. 그들은 과거에 입은 상처의 아픔을 다룬 상흔(伤痕)문학에서 출발해 역사적 반성을 심화시킨 반사(反思)문학 및 청년문학을 일으켜 심근(寻根)문학의 사상을 주도했다.
이러한 문학 발전 과정은 그들의 창작 욕구를 자극하여 정치성과 사회성의 기초를 닦았다. 그들은 서술에 뛰어났으며 일반적으로 사회성과 역사성을 두루 갖춘 작품들이 많았다.
90년대의 문학은 초기 문학에 비해 분산적이고 주류사상이 없었으며 개인의 독특한 문어체가 생겨났다. 전에 없던 개성과 스타일의 저작 기법이 속속들이 출현했다. 더이상 딱딱한 글보다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작은 일이나 남여간의 사랑을 묘사한 글들이 더 많이 출현했다. 전의 문학들과 뚜렷하게 대조되는 변화이며 전반적으로 문학계를 풍요롭게 하는 큰 변화를 가져왔다.
21세기에 들어선 후, 날로 발전하는 시장과 인터넷 등 신흥 매체들의 흥행은 문학계가 더욱 발전할 수 있는 큰 여건을 마련해 주었다. 그들은 시장과 인터넷에 각별히 친근하고 익숙하며 문학 평론을 포함한 독자의 의견과 반응을 중시한다. 이 점이야 말로 과거 세대 사람들이 부족한 부분이다. 중국인이라는 공통점 하나만을 가지고 작가들은 서로 다른 세대에서 각기 다른 사회적 문화적 특징으로 중국의 문학계를 빛내왔다. 이는 중국 문화의 다양성을 증명해주는 30년 문학계의 발전 중 커다란 수확이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