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콜드체인 물류’ 현황
2018-11-10
1. 개황
□ (시장규모) 중국 리서치기업 아이리서치(艾瑞)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콜드체인 물류 시장규모가 전년비 25.2% 증가한 2,987억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 2017년 중국 100위 내 콜드체인 물류기업의 총 영업이익은 300억위안에 달하였으며 중국 전체 콜드체인 물류시장의 29%를 차지하였음
□ (이용률) 중국과학원(中國科學院)에 따르면, 2017년 중국의 콜드체인 물류 유통률은 19%에 불과하여 선진국이 평균 85%인 것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임
○ 중국의 과일 및 채소의 경우 일반물류 대비 예냉 비율은 선진국 평균이 95%-100%인 것에 비해 10%로 낮게 나타났음
○ 인구대비 냉장트럭 소유비율은 미국이 인구 500명당 1대인 것에 반해 중국은 인구 1만 8천명당 1대로 36배 차이로 나타났음
2. 분야별 발전 현황
□ (지역적 불균형) 중국 화동지역 냉장용량이 중국 전체의 46%를 차지해 지역적 불균형이 심하게 나타났음. 특히 산동, 상하이, 장수에 냉장창고가 몰려있어 타 지역에서의 이용에 제약이 있음
□ (낮은 이윤율) 냉장물류는 일정한 온도유지를 위한 추가비용에 일반 물류보다 높은 원가가 투입되며, 2017년 만 톤급 냉장창고 예산은 평균 4,210만위안에 달하였고 연간 운영비용은 평균 1,404만위안에 달하였음
○ 중국의 일반식품 물류 이윤율이 10%인 것에 반해 콜드체인 물류의 이윤율은 8%에 불과하며, 이는 선진국 콜드체인 물류 이윤율이 20%-30%인것에 비해 10%이상 낮은 수치로 이윤율 개선이 필요함
□ (인력부족) 콜드체인 물류는 빠른 발전과 더불어 매년 130만명의 전문성있는 인재가 필요하지만 한 해 배출되는 물류전공 졸업생은 20만명에 불과하여 인재고용에 어려움이 많음
3. 시사점
□ 최근 중국의 콜드체인 물류수요가 급증하고 있고 티몰, 징동 등 대규모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이 진출하고 있어 수요증가가 예상됨
○ 이에 반해 유통률이 저조하고 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는 등 관련 산업에 대한 투자 여지가 큰 것으로 전망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