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비시장의 4가지 큰 특징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9-03-30 14:26본문
중국 무역국 유관부문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소비시장에는 4가지 큰 특징이 나타났다.
1. 의, 식, 주의 고급화
중국 소비품시장에 새로운 근본적 변화가 일어났다. 주민들의 의, 식, 주 고급화시대가 도래했다. 저계층소비는 이미 포화상태이지만, 보다 고차원적인 소비행위가 점차 일어나고 있다.
2. 상품소비의 계층화
주민소비형태를 살펴보면, 현재 시장상품 소비계층화 현상이 나날이 두드러지고 있다. 제품의 공급량은 풍족하고, 대형기업을 선두로 하고 있는 소비시장의 경쟁이 치열해, 결과적으로 그 배당액이 이름있는 브랜드에게 집중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3. 도시소비의 단층화(斷層化)
도시주민의 수입차이로, 소비경향의 일률성이 낮아지고 있고 80년대 중후반기 왕성하던 상품구매의 현상이 재현되지 않았다. 다른 방면에서 주민가정의 주요 내구용품은 이미 포화상태이며, 구매가격이 높은 집, 자동차 등은 단기간의 수입으로 해결할 수 없으므로 도시소비시장의 단층화가 나타났다. 이러한 소비품시장의 단층화현상이 출현함에 따라 양중심의 주민소비 행위경향이 질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
4. 단기소비에서 중,장기소비로 전환
주민소비에서 소비형이 자산적립형과 비축형으로 전환됨에 따라, 단기소비에서 중, 장기소비로 전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