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퍼펙트 다이어리(Perfect Diary ·完美日记)화장품은 왜 급성장 하였나? > 기업&인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
기업&인물

중국 퍼펙트 다이어리(Perfect Diary ·完美日记)화장품은 왜 급성장 하였나?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작성일20-12-30 23:13

본문

중국 퍼펙트 다이어리(Perfect Diary ·完美日记)화장품은 왜 급성장 하였나?

 

퍼펙트 다이어리 화장품의 설립 역사와 지향 점은 ?

 

‘中 저가 화장품 대명사’, ‘중국 색조화장품시장 주도’, ‘K뷰티 밀어낸 중국 Z세대 화장품’ 으로 대변되고 있다. 미국에서 '차이니즈 뷰티아이콘'으로 상장하겠다는 야심을 갖고 있다.

 

2016년에 설립된 이시엔전자는 다음해인 2017년 화장품 브랜드인 퍼다퍼펙트 다이어리를 내놓았다. 퍼펙트다이어리는 실제로 2017년 설립된 중국 화장품 브랜드이다. 광저우이시엔전자상무유한회사 산하의 브랜드로 젊은 세대들이 주로 사용하는 화장품 업체이다. 사실은 색조화장품 물론이고 일반화장품이나 마스크팩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색조화장품은 주력 상품이다.

 

'퍼펙트 다이어리(完美日记)‘는 디스커버리 채널과 콜라보로 출시한 ’탐험가 12색 아이섀도우'ㅅ리즈를 출시하여 중국 SNS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3일간 24만건 판매기록을 올렸다.

 

18개월이라는 짧은 시간에 티엔마오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색조 화장품 부문에는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지금까지도 그 아상을 지키고 있다.

 

젊은 세대들이 주요 사용하는 값싸고 질 좋은 화장품으로 알려져 있다. 2020.8.4 글로벌 유니콘 기업 리스트에서 351위를 차지한 바 있다.

 

퍼펙트 다이어리는 시장 트렌드에 발맞추면서 아시아인의 피부특색에 따라 신세대 여성들의 세심한 화장 기술과 성격들을 파악해서 고 품질의 색조화장품의 개발에 힘썼다.

 

퍼펙트다이어리의 브랜드 의미는 언리미티드 뷰티 바로 위에 한계는 없다는 의미다. 이 브랜드의 이념은 젊은 세대의 사람들이 브랜드 상품은 신경 쓰지 않고 자기 자신은 소박에서 벗어나 인생에 많은 가능성을 모색해 더 우수한 자신을 마주하는 것이다.

 

올해 광군제 기간 동안 퍼펙트 다이어리는 작년 대비 순위는 떨어 졌지만 13위에 랭크되며 예약 판매 개시 33분 만에 1억 위안(약 170억원)의 판매를 올리며 중국 로컬브랜드에서 가장 핫한 브랜드임을 보여주었다.

 

드디어 미국 뉴욕거래소 상장

 

11월 11일 미국 뉴욕거래소에서 상장해 중국 최초로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한 화장품 기업이 된 퍼펙트 다이어리

 

거래 첫날 96퍼센트까지 폭등했고 75퍼센트의 가격으로 마감했다. 시장 가치는 124억달러에 육박했다.

 

퍼펙트다이어리는 정말 유명한 인사들을 모델로 선발하였다. 립스틱을 광고하는 중국 유명한 여배우 저우쉰이다. 한국에서 영화 '화피'로도 유명하다.

 

폭발적인 성장 이유는?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다.

 

1. 상품군의 현명한 선택

 

중국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시장인 아이셰도우와 립스틱을 주요 품목으로 내세운 것이적중 되었다.

 

15색의 아이셰도우 팔레트 같은 상품을 잇달아 내놓으면서 판매기록을 세운 것은 물론 중국 소비자들에게 눈 화장, 입술 화장 기술까지 빠르게 동반 업그레이드되었다. 실제로 쇼핑몰에서 눈과 입술 화장 상품 판매액이 동기대비 각각 91.9%, 83.4% 성장했다.

 

2. 가격(가성비)과 차별화된 모델 활용법

 

퍼펙트다이어리는 좋은 가성비 제품을 내 놓았다. 타오바오에서 명품 브랜드 립스틱의 가격이 200-300위안대로 100위안 이하다. 포스터에는 두 번 째 구매하면 20위안을 할인까지 한다. 이 때문에 퍼펙트다이어리퍼의 립스틱 제품은 재 구매율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립제품은 89.9위안, 아이셰도 팔레트는 149.9위안이다. 한화로 2만6천원도 안 되는 가격이고 상당한 저렴한 가격이다. 하지만 품질도 좋다 보니 잘 팔릴 수밖에 없다.

 

또 하나 특이한 점은 제품마다 다른 모델을 썼다는 것이다. 다양한 모델을 채용해 소비자 계층을 더욱 두텁게 만드는 것이다.

 

3. 적극적 홍보 와 틈새 광고 전략

 

중국판 인스타인 샤오홍슈小红书), 중국 온라인 전자상거래 사이트와 연동한 덕분이라고 한다. 샤오홍슈는 9600만명 넘는 젊은 세대 이용하는 어플로 ‘사진’ , '글(수기)', ‘동영상’ 같은 것들을 통해 일상생활을 기록하는 것이다.

 샤오홍슈는 커뮤니티내에서 화장품은 물론이고 운동, 여행, 술집, 식당 등의 정보를 공유해 생활 곳곳에 전반적인 영향을 미친다.

 

퍼펙트다이어리 CEO는 한 인터뷰에서 브랜드 구축하는 과정에서 샤오홍슈가 만들어주는 가치는 독보적이라고 한다. 최신 유행을 선도하는 아주 까다로운 젊은 세대들이 이용하기 때문에 샤오홍슈의 사용자들만 제대로 공략해도 상품의 성공여부를 주도할 수 있다는 것이다.

 

2017년말부터 2018년초까지 퍼다는 샤오홍슈에서의 컨텐츠 광고는 아끼지 않았고 KOL, KOC를 함께 진행해 샤오홍슈의 많은 사용자들이 퍼펙트다이어리의 상품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 KOL,KOC 를 쉽게 요약하자면 KOL은 파워블로거를 말하는 것이고 KOC는 일반 소비자 계층을 이용해 상품 홍보하는 것이다.

 

파워블로거와 같이 이미 영향력 있는 인지도 있는 사람들만 고용해 홍보를 하면 되지 않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퍼펙트다이어리는 팔로워수가 적은 소비자 계층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사이트를 살펴보면 퍼펙트다이어리의 후기로 가득하다. 퍼펙트다이어리는 립스틱, 볼터치, 아이셰도우 등으로 어떻게 화장하는지 까지 가르쳐주면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이는 곧바로 매출의 증가로 이어져 브랜드 인지도까지 단시간에 성장할 수 있었다.

 

실제로도 한 설문조사에서 한 75%의 소비자들이 sns를 보고 상품을 구매한다고 응답한 바가 있다. 따라서 이런 컨텐츠 플랫폼이 신규 브랜드 성장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향후 퍼펙트다이어리의 성장 전략은 ?

 

그렇다면 퍼펙트다이어리는 앞으로도 이렇게 고속 성장을 이어나갈 수 있을까요?

 

현재 중국에서 새로 생긴 화장품 업체들은 대부분은 위탁 생산을 하고 있다고 한다. 퍼펙트다이어리는 역시 자신들의 품질을 자랑하기 위해서 입생로랑, 디올들이 사용하는 위탁공장을 사용한다고 밝힌바가 있다.

 

그렇다면 퍼펙트다이어리는 중국의 로레알이 될 수 있을까요. 2017년말 부터 현재까지 이시엔전자에서 확보한 20개의 특허 중 19개는 상품과 전혀 관계없는 디자인 관련 특허라고 한다. 디자인이 강점인 회사다.

 

화장품 분야의 연구개발 비율은 일반적으로 2.5에서 3프로라고 한다. 2019년까지 퍼펙트다이어리는 매년 연구개발 분야에 투자 비용이 1%를 넘은 적이 없다. 2020년 1-9월까지 겨우 1.3%정도 투자했을 뿐이다. 로레알그룹은 연구개발 비용율이 3퍼센트로 화장품 회사에서 최고라고 한다. 비교되는 상황으로 점차 신상품 출시를 위한 연구개발비를 늘려나간다는 전략이다.

 

따라서 퍼펙트다이어리가 자체적인 연구개발 능력과 생산능력을 갖추는지 그 여부가 향후 성장세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2020년 3월 이시엔전자는 전 세계 최대 화장품 oem회사와 공동 투자해 상하이 펑시엔구에 7억 위안(약1190억원) 투자해 색조 화장품 연구개발 및 생산 공장을 건설하였다.

 

2022년 생산을 본격적으로 시작해 미래의 산업가치는 2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시아 최대의 화장품 생산기지로 거듭할 것으로 정착해지고 있다. 퍼펙트다이어리는 공장에 자체적인 연구개발 실험실도 구축했다.

 

상장 전에 이시엔전자는 프랑스 갈라닉을 인수한바 있다. 이 그룹은 유럽 최대의 피부 관련 회사 중 하나이다. 이시엔전자는 이번 인수를 통해 생산력을 제고 하고 상품 혁신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가공략으로 인기를 얻은 기업이기 때문에 앞으로 중고가 브랜드와 다양한 상품라인을 만들어 소비자들을 충족시키고, 현재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자신의 단점을 발 빠르게 캐치해 보완해 나섰다. 향후 어떤 모습을 보여줄 지 그 미래가 더 기대되는 기업이다.

 

 [중국망]장신신 기자 kiraz0123@126.com

기업&인물 목록

이미지 제목
머스크 “미래 글로벌 10대 자동… 인기글 머스크 “미래 글로벌 10대 자동차 기업 중 9곳은 中업체”[2023-1…(2023-12-19 12:31:21)
알리바바, 마윈 경영권 사라지자 … 인기글 그동안 중국 당국의 IT기업 규제의 표적이 되어왔던 알리바바(阿里巴巴)가…(2023-01-22 11:37:35)
中, 중소∙영세기업 4800만개사… 인기글 중국 공업정보화부(공신부) 브리핑에서 전한 소식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2022-09-20 21:42:46)
‘올해의 글로벌 유니콘 기업 순위… 인기글 중국판 포브스 후룬바이푸(胡润百富)가 31일 발표한 ‘2022년 글로벌 …(2022-09-07 18:27:50)
포브스 선정 ‘中 최고의 CEO’… 인기글 미국 주요 경제지 포브스가 발표한 중국 최고의 최고경영자(CEO) 순위에…(2022-08-26 08:19:48)
징동그룹 창업자 류창둥, 자선기금… 인기글 2월 2일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인 징동그룹(NASDAQ:JD)은 회사 이…(2022-02-03 17:52:00)
(农夫山泉) 중산산(钟睒睒, 67… 인기글 27일 후룬(胡润)연구원이 발표한 '2021 후룬 부자 리스트&…(2021-11-03 16:10:24)
'任正非 华为 CEO,… 인기글 '런정페이任正非 华为화웨이 CEO, 미국 제재에도 과학자 300…(2021-09-30 13:59:50)
中 500대 기업, 20년간 매출… 인기글 지난 20년간 중국 500대 기업의 매출이 두 자릿수 성장을 보인 것으로…(2021-09-28 12:37:16)
中 올해 GDP 성장률 8.7% … 인기글 중국의 2, 3분기 GDP 성장률이 각각 6.3%와 5.0%를 기록, 올…(2021-08-09 18:05:08)
세계 500대 기업 가운데 중국 … 인기글 지난 8월2일, 2021년 포춘 세계 500대 기업 리스트가 공개됐다. 올해 세계 500대 기업 가운데 중국 기업은 143개로 지난해보다 10개 늘어나면서 2년 연속 미국 기업을 제치고 세계 1위 자리를 유지했다. …(2021-08-09 17:42:40)
'세계의 공장'… 인기글 '세계의 공장' 中, 디지털화에 박차를 가한다 202…(2021-06-29 12:40:18)
2020 후룬 글로벌 500대 기… 인기글 2일 후룬연구원(胡潤硏究院)이 발표한 ‘2020 후룬 글로벌 500대 기…(2021-02-04 06:34:14)
中 2년 만에 세계 조선업 1위 … 인기글 지난해 중국의 선박 수주량이 한국을 제치고 2년 만에 세계 1위 자리를 …(2021-01-19 21:30:17)
중국 퍼펙트 다이어리(Perfec… 인기글 중국 퍼펙트 다이어리(Perfect Diary ·完美日记)화장품은 왜 급…(2020-12-30 23:13:55)
게시물 검색

PC 버전으로 보기

延邊聖山本草商貿有限公司

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회사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