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젊은 ‘링링허우’ 주도…中 식음료 시장 3가지 키워드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 작성일 :24-11-03 17:24|

본문

중국 식음료시장은 2000년대 이후 출생자들인 '링링허우' 세대가 주도하는 가운데 건강, 가성비, 감성 등 3가지 키워드가 핵심이다. [월스트리트 저널]

 

 거대한 중국 식음료 시장의 최근 3대 소비 트렌드는 ‘가성비·감성·건강’ 등 3가지 키워드로 요약할 수 있다. 현지에서 식음료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교민과 기업들이 특히 유념해야 할 대목이다.

 

최근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 ‘2024 식품음료 소비 포럼’에선 이같은 중국 식음료 시장의 3가지 키워드를 담은 ‘식음료 감성에 대한 새로운 관찰’ 보고서가 발표됐다. 중국전문가포럼이 전하는 바에 의하면, 해당 보고서는 또 영향력, 인지도, 혁신성 측면에서 2024년을 대표하는 중국 식음료 브랜드 ‘TOP 10’ 업체를 선정해 눈길을 끌었다.

 

이번 포럼에서 제시된 보고서는 특히 “2024년 중국 식음료 소비의 새로운 분석과 통찰을 담고 있다”는 평가다. 이에 따르면 현재 중국 식음료 시장은 2000년 이후 출생자(소위 ‘링링허우(零零后)’ 또는 ‘00后’)들이 주도하고 있다. ‘링링허우(零零后)’는 2000년대 이후 태어난 세대를 의미한다. '링링허우'는 '00后'라는 중국어 표현에서 유래됐으며, 2000년대 출생자들을 지칭한다. 이 세대는 중국의 급격한 경제성장의 혜택을 받고 자라난 세대다. 이들의 새로운 소비 논리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품질과 가격의 균형…‘가성비’

 

이들 신세대가 중시하는 세 가지 키워드 중 첫 번째는 ‘가성비’다. ‘링링허우’를 비롯한 중국 소비자들은 일상적인 구매활동에서 상품의 품질과 가격 간 균형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며 신중하게 예산을 책정하는 추세다. 해당 보고서에서는 또 “소비자들이 맹목적으로 낮은 가격을 추구하지는 않는다”고 했다. 그래서 유통 과정에서 중개자가 생략된, 직접 공급망을 조달하며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매장이나 할인점 모델이 인기를 끌고 있다는 분석이다.

 

중간 유통 중개업자를 건너뛰고 현지에서 곧바로 식료품을 조달해 신선도를 유지하는 신선식품 전문 체인 브랜드 치안다마(钱大妈)는 대표적인 가성비 경쟁력을 갖춘 곳으로 꼽힌다. 이 회사는 ‘하루 지난 고기는 판매하지 않는다(不卖隔夜肉)’는 슬로건 하에 디지털화를 통해 ‘농장에서 식탁까지’ 신선식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치안다마는 전국에 20개의 표준화된 창고 및 물류 배송 센터를 두고 첨단 기술을 접목해 물류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국 30개 이상의 도시와 3000개에 육박하는 매장에 필요한 상품을 즉각적으로 배송한다. 현재 치안다마의 회원 수는 2000만 명 이상으로 집계된다.

 

삶에 대한 자신의 태도 반영…‘감성’

 

00허우가 주도하는 중국 소비자들은 또한 ‘감성’을 중시한다. 제품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해 삶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반영하고자 하는 욕구가 높아진 때문으로 해석된다. 특히 00허우 소비자들은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불안감 지수가 높기 때문에 술, 커피 등과 같이 휴식 모드와 함께 감성에 호소할 수 있는 제품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대표적으로 쿠디커피(库迪咖啡, Cotti Coffee)는 ‘좋은 커피는 좋은 원료에서 나온다’는 브랜드 슬로건을 제시하며 플래티넘 스페셜티 커피 원두를 출시하고 있다. “고품질 커피 소비를 통한 안정감을 소비자에게 선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쿠디커피는 2022년 10월에 설립됐으며 2025년 말까지 매장 수 5만 개를 설치하는게 목표다.

 

‘감성’이라는 트렌드는 최근 2년간 중국에서 불기 시작한 ‘애국주의’ 소비 흐름인 ‘궈차오(国潮)’에서도 엿볼 수 있다. “국산품을 선호하는 것은 유전적 기호에서 비롯된다”는 슬로건도 내걸고 있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 밀크티가 잘 팔리는 이유는 밀크티가 송나라에서 유래됐다는 문화적 감성의 논리로 해석되고 한다.

 

이번 포럼에서 ‘2024 식품음료 산업에서 Z세대가 선호하는 브랜드 TOP 10’로 선정된 차바이다오(茶百道, ChaPanda) 역시 ‘신선한 과일 + 중국 전통차’를 결합한 이미지로 자리 잡은 대표적 브랜드다.

 생활수준 향상과 건강정보 범람…‘건강’

 

다음으로 중요한 키워드는 ‘건강’이다. 생활 수준의 향상과 건강 정보의 대중화로 인해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건강한 생활방식을 위해 시간과 돈을 기꺼이 투자하고 있다. ‘건강’이라는 키워드는 미래 소비의 중요한 트렌드 중 하나가 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흔히 보온병에 몸에 좋은 구기자를 우려내거나,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되는 검은깨를 첨가한 ‘약용 식품’이 젊은 층 사이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실제로 ‘중국 소비자 식품 첨가제 인식 조사’에 따르면, “약 70%의 소비자가 식품 첨가제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으며 첨가제가 포함된 제품 구입을 두려워한다”고 답했다.

 

이번 포럼에서 ‘식품음료 산업 10대 혁신 사례’에 선정된 량핀푸지(良品铺子, Bestore)라는 업체 역시 ‘자연적이고 건강한 새로운 스낵’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제시하며, “소비자에게 건강하고 맛있는 스낵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 중”임을 강조했다. 량핀푸지는 설탕, 소금, 기름, 지방, 첨가제 등 5가지를 줄인 식품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그래서 트랜스지방이 없는 비스킷, 100% 자두 과자, 방부제 제로 육포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 이 회사는 단일 품목 월 판매량 1000만 개 이상의 실적을 달성했다.

 

중국 식음료 기업 ‘Top 10’도 주목

 

포럼에서는 또 중국의 ‘2024 식음료 산업 혁신 순위’가 발표돼 우리 기업들도 참고할 만하다. 해당 순위는 ‘2024 식품음료 산업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업 TOP 10’, ‘2024 식품음료 산업에서 Z세대가 선호하는 브랜드 TOP 10’ 및 ‘식품음료 산업 10대 혁신 사례’ 등 세 가지 분야로 구분된다.

 

‘2024 식품음료 산업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업 TOP 10’에는 광밍유업(光明乳业), 구밍(古茗, Goodme), 쿠디커피(库迪咖啡, Cotti Coffee), 메이잔천(美赞臣, Mead johnson), 먀오란둬(妙可蓝多, Milkground), 미쉐빙청(蜜雪冰城, MIXUE Ice Cream & Tea), 오틀리(OATLY), 치안다마(钱大妈), 차차푸드(洽洽食品, Qiaqia Food), 위안치선린(元气森林, Eenergetic Forest) 등이 선정됐다.

 

출처 : 재외동포신문

 

0

이슈 목록

이슈 목록
중국 직구, 3일 안에 받는다! 디지털화로 '초고속 통관' … 중국 직구, 3일 안에 받는다! 디지털화로 '초고속 통관' 실현 "한국 소비자가 오전 9시 전에 주문을 하면 저희는 바로 제품 선택(피킹)과 포장(패킹)에 들어갑니다. 당일 오후 4시면 선적돼 한국으로 보내져 빠르면 3일 안에 소비자에게 배송됩니다." 산둥(山東) 웨이하이(威海) 종합보세구에 위치한 알리익스프레스 창…(2024-11-26 18:16:54)
中 기업인 "지참금 없애고, 결혼식 간소히 하자" 주장에 대… [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중국의 기업인이 직원들에게 결혼 지참금을 없애고, 결혼식도 간소화할 것을 요구하자, 네티즌들이 환호하고 나섰다. 중국 내 결혼 문화가 변화하고 있는 한 단면으로 해석된다.중국에서는 전통적으로 결혼을 할 때 신랑 측이 신부 측에 '차이리(彩禮)'라고 하는 일종의 지참금을 지급한다. 지참금…(2024-11-22 15:44:37)
12월 1일부터 中 부동산 경기 회복과 세수확대 위혀 부동산… 중국 정부가 침체한 부동산 경기 회복과 내수경기를 살리기 위해 부동산 취득세율을 3%에서 1%로 하향 조정했다. 주택 소유자의 세금 부담을 줄이고 부동산 거래를 촉진시켜 세수를 확대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13일 중국중앙TV(CCTV)보도에 따르면 "중국 재정부는 '부동산 시장의 안정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2024-11-22 15:30:35)
[열람중]젊은 ‘링링허우’ 주도…中 식음료 시장 3가지 키워드 인기글 중국 식음료시장은 2000년대 이후 출생자들인 '링링허우' 세대가 주도하는 가운데 건강, 가성비, 감성 등 3가지 키워드가 핵심이다. [월스트리트 저널] 거대한 중국 식음료 시장의 최근 3대 소비 트렌드는 ‘가성비·감성·건강’ 등 3가지 키워드로 요약할 수 있다. 현지에서 식음료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교민과 기업들이 특…(2024-11-03 17:24:09)
中, '패스트푸드 결혼식' 열풍..."결혼식은 간소하게, 신… 인기글 중국에서 맥도날드, 훠궈집 등에서 결혼식을 올리는 '패스트푸드 결혼식'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허례허식보다 실속을 중시하는 Z세대의 가치관이 반영된 현상으로 풀이된다고 17일(현지 시각)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보도했다. 전통적인 중국 결혼식은 화려하고 규모가 큰 행사로 유명하지만, 최근 젊은 층을 중…(2024-10-18 17:40:22)
“뜨거워지는 ‘중국 여행’ 열기는 중국의 매력과 개방적인 자… 인기글 마오닝(毛寧)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8일 “뜨거워지는 ‘중국 여행’ 열기는 중국의 매력과 개방적인 자세를 보여준다”면서 “더 많은 외국인 친구들이 중국에 여행을 와서 아름다운 산천을 감상하고 매력적인 중국을 느끼는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마오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여러 관광 플랫폼의 데이터에서 국경절 연휴…(2024-10-18 17:28:44)
한강 韓 최초 노벨문학상 수상에 中언론도 주목 인기글 한국 작가 한강, 인류 생명의 연약함 파헤쳐예측 후보자 명단에도 없던 ‘서프라이즈’ 수상한강 ‘채식주의자’ 중국 시대주간, 경제학인 등 60개 매체가 선정한 ‘올해의 책’2013년 중국서 출간한 뒤 수 주간 더우반 ‘소설 주간 베스트’ 1위올해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한국 소설가 한강이 선정되자 중국 언론도 주목하며 관련 소…(2024-10-18 16:39:19)
21세기 건너뛴 깜놀 75주년 신생 중국 인기글 신중국 건국 75주년 기념 행사가 9월 26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개최됐습니다.중국 건국 75주년 기념행사에는팡쿤 중국 대리대사 내외와 한국 종교 문화 학술단체 인사와 재계 및 정관계 인사, 한국주재 각국 대사관 외교관 등 약 900명이 참석했습니다.한국에서는 김홍균 외교부 제1차관, 김진표 전 국회의장, 이수성 전…(2024-10-01 20:41:07)
中 도시 3곳, 국제금융도시 상위 10위권 진입 인기글 中 도시 3곳, 국제금융도시 상위 10위권 진입[2024-09-30, 08:07:41] ​[사진출처= 제일재경(第一财经)] 국제금융도시 순위에 홍콩, 상하이, 선전 중국 3개 도시가 세계 10위권에 포함되었다. 25일 제일재경(第一财经)에 따르면 영국 글로벌 컨설팅그룹 지옌(Z/Yen)사가 세계 121개 도시를 분석한…(2024-10-01 20:22:04)
세계가 주목하는 꿈의 회사, 꿈의 기업가 인기글 세계가 주목하는 꿈의 회사, 꿈의 기업가 ‘녜성저’聂圣哲 “농촌아이들 교육하고 채용해 노동으로 당당한 삶 영위하는 ‘현대시민’으로” 중국 매체의 평가를 빌자면 ‘기인’이라고 밖에 말할 수 없다. 한두 분야가 아닌 문과, 이과, 공과, 경영, 교육 등 다양한 분야를 섭렵하고 또 그 분야에서 모두 두각을 나타낸 인물은 흔치…(2024-09-28 12:33:41)
中 중신증권 "해리스 당선되면 中기업 해외진출 숨통 트일 것… 인기글 카멀라 해리스 미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를 누르고 당선되면, 중국 기업들의 해외 진출에 숨통이 트일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중국의 대형 국유 금융기관인 중신(中信)증권은 미국 대선전을 평가하는 보고서를 12일 발표했다.보고서는 10일 TV 토론 이후 여론조사에서 해리스 후보가 우세를 보이고 있지…(2024-09-16 18:48:47)
'황제의 두루마리' 3단접이 화웨이 메이트XT 초호화 사치품 인기글 중국 화웨이가 9월 20일 시판하기로 한 3단 접이식 폴더블 스마트폰 Mate XT(메이트 XT)가 중국에서 연일 화제를 뿌리고 있다.화웨이의 3단 접이식 스마트폰 Mate XT(메이트 XT) 판매는 중국 스마트폰 시장은 물론 세계 휴대폰 업계 판도에도 지각변동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특히 화웨이는 3단…(2024-09-16 18:39:08)
中 10명 중 2명 '60세 이상'… 중고령화 단계 진입 인기글 中 10명 중 2명 '60세 이상'… 중고령화 단계 진입[2024-09-05, 13:48:00] 중국의 고령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면서 전국 60세 이상 인구가 총인구의 20%를 처음으로 돌파했다.4일 광명망(光明网)은 최근 중국 민정부가 발표한 ‘2023년 민정 사업 발전 통계 공보’를 인용해 지난해 말 기준, …(2024-09-10 21:12:50)
“누구를 위한 대체 휴일인가” 중추절·국경절 연휴 일정에 ‘… 인기글 [사진 출처=칸칸신문(看看新闻)] 올해는 예년보다 빠른 추석에 이제 2주만 지나면 추석인 중추절 연휴가 시작된다. 중추절이 끝나고 2주가 지나면 국경절이 기다리고 있지만 직장인들은 마냥 연휴가 달갑지만은 않다는 반응이다. 27일 칸칸신문(看看新闻)에 따르면 중추절, 국경절 연휴를 두고 직장인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올해…(2024-09-03 17:33:37)
“중국에 또 져” 韓 탁구 감독 눈물에 中 누리꾼 “우리 축… 인기글 “중국에 또 져” 韓 탁구 감독 눈물에 中 누리꾼 “우리 축구는 맨날 져” 대한민국 남자 탁구 국가대표팀 주세혁 감독이 지난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올림픽 남자 탁구 단체전 중국과의 경기에서 0대 3으로 패배하자 끝내 아쉬움의 눈물을 보였다. 이에 중국 현지 누리꾼들은 “중국 축구는 매번 져도 누구 하나 울지 않…(2024-08-10 12:53:19)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